우리는 가난한 사람을 볼 때 동정심보다 혐오감을 느낀다??



우리는 돈을 상징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이 연구는 우리가 돈을 바라보거나 만지거나, 아니면 생각만 하더라도 강한 감정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돈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은 앞으로 여러 차례 다룰 예정이다. 돈에 대한 좋은 감정도 있고, 나쁜 감정도 있다. 그리고 이상하게 느끼기도 한다. 이런 감정을 알기 전에 돈과 우리의 관계가 어디서부터 시작하는지 우리 어린 시절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


한때 돈은 실질적 가치를 가졌다. 물리적 형태인 주화, 그 자체로 가치가 있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모두가 알듯이 돈의 내재 가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돈은 축적한 가치를 상징한다. 돈의 가치는 내재 가치를 지닌 물건과 교환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돈의 형태에 강한 집착을 보이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때로 돈의 형태가 변하는 것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돈의 다양한 모습이 우리를 매혹하고,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힘을 발휘하는 사실은 새삼스럽지 않다. 앞으로 살펴볼 내용에서 우리는 돈의 형태에 따라 같은 금액을 다르게 생각하기도 한다.


(...)


이미 가진 소유물에 매달리는 본능은 유인원만큼 사람에게도 강하게 나타난다. 하지만 돈은 소유물에 집착하는 마음에서 벗어나도록 해준다.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면 돈을 더 벌 수 있을 때 소유물을 포기한다. 그러나 알다시피 돈이 목적이 아닌 사람은 의외로 많다. 이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때도 소유물을 절대 놓지 않는다. 가끔 돈이 경제 흐름에 제동을 걸어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할 때도 있지만 교환을 용이하게 하며 경제를 돌리는 것은 사실이다. 그 비결은 가격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 가격에 대해 알아보자.


구매량이 많든 적든 우리는 매일 가격을 판단한다. 당신은 합당한 가격을 판단하는 일이 간단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런데 사실 이 판단은 꽤 까다롭다. 사람이 가격에 쉽게 속아 넘어가기도, 때로는 마음이 농간을 부리기도 한다. 특히 가격이 고정되지 않은 상품에서는 돈을 지배하는 마음을 사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


그렇지만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상황에 따라 다른 문제이다. 마이크는 의심할 바 없이 갈망하던 안정감과 자유를 가진 지금이 예전보다 더 행복하다. 돈을 벌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해냈다. 하지만 돈을 더 적게 버는 다른 직업을 가진 삶도 만족했을 것이다. 어느 쪽이 더 행복한지 우리는 결코 알 수 없다. 마이크보다 훨씬 재산이 적어도 행복한 사람이 있다. 돈을 더 많이 가지면 더 행복할 수 있지만, 꼭 그렇다고 장담할 수 없다.


(...)


미국의 한 연구자는 작은 물건을 사면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진다는 사실을 밝혔다. 사람은 우울할 때 자신을 위한 작은 선물은 산다. 쇼핑센터에서 진행한 연구를 보면 사람은 때로 전략적으로 돈을 쓴다. 쇼핑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일시적 현상이라는 사실을 잘 알면서도, 물건을 사는 것이다. 기업에서는 교묘한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불안감과 우울함을 이용하려 한다. 그래서 물건을 사면 삶이 바뀐다며 설득하려 하지만 사실 소비자는 대부분 믿지 않는다.


모든 돈에는 선을 행하는 힘이 있다. 우리에게 돈을 지배하는 마음이 있다면 돈은 우리의 삶과 타인의 삶까지 더 나아지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돈이 넘쳐나고 돈이 곧 힘이라고 해서 돈이 우리를 완전히 바꿔놓을 수는 없다. 우리는 원하는 만큼만 소비하고, 기부하며, 돈을 벌고, 저축할 수 있다. 그리고 돈은 우리가 어떻게 쓸지 알고 있을 때에만 만족스런 삶의 도구가 된다. 우리는 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돈을 지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클라우디아 해먼드가 쓴,

<돈의 힘> 중에서

: 돈이 우리에게 미치는 놀라운 영향력!


.

.

.


속이 시끄러울 때

혼자 조용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싶다면,

북티셰의 책 방송을 들으러 오세요.

당신의 15분을 빌립니다.


http://podbbang.com/ch/14621


- 북티셰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