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는 신문기자, 밤에는 성인물 배우… 스즈미 스즈키는 이렇게 말했다

Fact



▲일본의 유력 경제지 니케이 신문사의 기자였던 스즈미 스즈키의 이력은 독특하다. ▲날라리 여고생이었던 그녀는 명문 게이오대에 입학해서는 술집 호스티스로 일했다. ▲그는 ‘사토 루리’라는 이름으로 70여편에 달하는 성인비디오(AV)를 찍기도 했다.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이 이 사실을 폭로했다. ▲스즈키는 한 달 전이던 2014년 9월, 니케이 신문을 그만두고 전업 작가의 길로 뛰어들었다. ▲그는 “틀에 갇혀 있는 삶이 싫어서, 밤과 낮의 세계를 오갔다”면서 “여러분도 자신의 길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View



일본 위키피디아

대학교수-번역가 부모의 ‘날라리’ 딸 

10대 시절의 스즈키는 시쳇말로 ‘날라리’였다. 그의 소속사 홈페이지가 밝힌 프로필에는 “방과 후에는 ‘시부야109’(대형 쇼핑몰)에 놀러가거나 클럽, 가라오케에 빠져 지냈다”고 적혀 있다. 

2015년 1월 9일 위드뉴스

“갈색 머리에 미니스커트 교복을 입고 흰색 망사 스타킹, 루즈삭스를 신고 다녔습니다. 셔츠 단추는 풀어헤쳐서 입곤 했어요. (중략) 고등학교 1, 2학년 때는 놀기만 했죠. 성적은 중간 수준이었습니다.”  

게이오 대학에 입학한 AV 배우

그러던 그가 정신을 차리기 시작한 것은 고3 무렵이었다고 한다. 

스즈키는 “고3이 되자 졸업한 이후를 생각했다. ‘여고생’이라는 가치가 사라지면 나에게 무엇이 남을지 초조했다”고 했다. 이후 고3 여름, 그녀는 친구들에게 “스즈키는 죽었다”면서 연락을 끊고 대학 입시에 매달렸다. 그 결과 명문이라 불리는 게이오 대학(慶應義塾大學) 환경정보학과에 입학했다. 

하지만 스즈키는 ‘보통의’ 여대생과는 다른 삶을 살았다. 술집에 다니는 남자친구를 사귀면서 술집에서 호스티스로 일하게 된 것. 그러던 그녀는 2004년 결국 AV(성인비디오) 배우의 길로 들어섰다. 그 당시 사용했던 이름은 ‘사토 루리(佐藤るり)’였다. 국내에도 이름이 알려질 정도로, 적잖은 유명세를 얻었다고 한다. 그가 출연한 성인물은 70여편에 달한다.

AV 배우로 활동하던 스즈키는 게이오 대학을 2007년 졸업한 뒤, 일본 도쿄대학 대학원에 입학했다. AV 배우는 이 무렵 그만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원을 졸업한 뒤, 그녀는 니케이 신문사에 입사해 기자로 활약했다. 

니케이 신문사에 입사… AV 배우였던 사실 폭로돼

2013년 6월, 스즈키는 자신의 석사 논문을 바탕으로 ‘AV 여배우의 사회학’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역사사회학자인 오구마 에이지(小熊英二) 게이오대 교수 및 사회학자 기타다 아키히로(北田暁)로부터 격찬을 받기도 했다. 이때까지는 스즈키 본인이 AV 배우였다는 사실이 세간에 알려지지 않았다. 

그런데 2014년 10월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이 “70여편의 AV에 출연했던 여배우가 지난달까지 닛케이신문사 기자로 일했다”고 폭로하면서 일본 사회가 시끄러워졌다. 슈칸분슌의 폭로가 있기 한 달 전에 스즈키는 신문사를 그만뒀다. 그녀는 “AV에 출연했던 것은 사실이다”라면서도 “하지만 (신문사) 퇴사는 AV 출연 경력과는 상관이 없다”고 슈칸분슌에 말했다. 

자신의 삶을 바탕으로 에세이 펴내

그해 11월, 스즈키는 또 다른 책을 냈다. 제목은 ‘몸을 팔면 작별이야, 밤 언니의 사랑과 행복론’(身体を売ったらサヨウナラ 夜のオネエサンの愛と幸福論)이었다. 신문사에서 일하는 여자주인공이 호스트 클럽에 빠져 사는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가 지난달 초 일본에서 개봉돼 화제가 됐다. 

스즈키는 영화에 대해 “전 남자친구 집에 한밤중에 들어가서 샤워 가운을 입고 나타나는 장면과 같은, 나의 에피소드가 그대로 담겨 있어서 재미있었다”고 평했다. 그는 6월 22일 주간지 슈칸분슌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http://bunshun.jp/articles/-/2925

“당시에는 눈앞에 갖고 싶은 것이 있으면 아무것도 안보였어요. 5년 후 내가 어떻게 될지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생각이 얕았던 거죠. 호스트 놀이에 빠져 하룻밤에 350만엔(3600만원)까지 쓴 적도 있습니다. 호스트바에 드나드는 여자들을 보면, 어떤 사회의 한 현상으로서 재미가 있었어요. 환락가는 하나의 생물 같았습니다.”  

마지막까지 딸을 인정하지 않았던 어머니

호스티스이자 AV배우 출신의 기자로서 호스트바를 드나들기도 했던 스즈키는 신문사를 그만 둔 뒤에도 집필 활동을 계속했다. 2015년 4월부터 도쿄대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과정을 밟고 있는 그녀는 지난 5월 25일 ‘사랑과 자궁에 꽃다발을- 밤 언니의 모녀론’이라는 제목의 에세이집을 새로 냈다. 아마존은 이 책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사랑하지만 역겨운. 엄마와 딸의 관계는 어느 시대에도 꼬여 있기 마련이다. 하물며 단란주점 호스티스, AV 배우 등과 같은 ‘밤 언니’와 그 어머니의 관계는 더욱 꼬일 수밖에 없다. 저자의 어머니는 ‘나는 네가 사기를 당하거나 테러의 인질로 잡혀 간다면 전적으로 네 편을 들겠지만, AV 여배우가 된다면 네 편이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어머니는 결국 딸의 생활을 허락하지 않은 채 숨을 거뒀다. 그런 어머니를 간병하는 밤 언니와 그 가족들의 생활을 책에 담았다.”

“여러분도 자신의 길을 찾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지나온 자신의 삶에 대해 스즈키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여고생’ ‘여대생’과 같은 정체성에 의존하며 살았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틀에 갇혀 있는 삶이 싫어서, 밤과 낮의 세계를 오갔습니다. 그러나 대학에 합격한 이후부터는 작가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대학과 대학원 시절의 지도교수님들 덕분입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길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팩트올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서울에서 20년 거주 1억대 전세 보증금 가능합니다-구로구 천왕연지타운 sh공사 특별공급 장기전세
clickme6
1
0
0
[소셜 캡처] “피땀 흘린 선수들한테 미안하지만, 도쿄올림픽 보이콧…”
newsway
18
3
4
약사가 알려주는 일본 약 대체품.jpg
real896pc
132
127
15
대한민국 농할상품권 신청 및 사용처 확인 - 최대 30%할인
emona89
4
1
0
일본의 유명한 매국노.jpg
baaaaang
131
43
11
미국 주식 시장 폭락 직전 고점에서만 투자했다면 어떻게될까?
CtrlZ
17
24
1
은행원 말을 너무 맹신해도 안되는 이유.jpg (청년맞춤전세대출)
CtrlZ
63
30
7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일본 제품&브랜드
real896pc
143
38
11
한국서 밥집 거부당한 일본인 유튜버
real896pc
124
21
17
인선이엔티 포함 폐기물 관련주 3분정리
tsangmin
2
0
0
마포구 공덕동 초신축급 2020년 준공 아파트에 20년 동안 5억대에 거주할 수 있다고?-sh공사 특별공급 장기전세
clickme6
3
1
0
[펌] 냉혹한 기적의 소나무
real896pc
96
25
15
바이비트 수수료 안내 및 수수료 할인 확인법 살펴보기
myhomesaja
2
0
0
축산 관련 종사자 의무교육 신청 및 대상자 확인
emona89
5
1
0
[사진작가 박재현] 박작가의 랜선여행 - 화창한_봄날의_오사카.jpg
lucidphoto
4
2
0
일본에 남아있는 양심
real896pc
202
42
28
일본 불매운동 속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식민주의.jpg
real896pc
129
44
28
만 29살에 1억 모은 후기 및 방법
CtrlZ
55
31
6
애터미 하나카드 신청 조건 및 신청 방법
emona89
3
2
0
[펌] 냉혹한 일본 채식주의의 역사 썰.txt
real896pc
126
43
12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