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피겨스, 숨은 영웅들

처음에는 영화제목만 보고 장난감 피규어인가 피겨 스케이팅을 말하는 것인가 갸우뚱거렸었다.

흑인여성으로 인종과 성차별의 유리천장을 뚫고 NASA 진입에 성공한 3명의 성공 스토리.

케서린 지 존슨 과 도로시 반, 매리 잭슨.

Colored computers. 흑인 전산원. COLORED LADIES ROOM. 흑인 여자 화장실.

화장실도 인종차별에 800m를 왔다 갔다 비 쫄딱 맞으며 일하는 캐서린에게 소련 스파이가 아니냐고 몰아부치는 매카시즘은 해방 후 우리나라에서 독립투사들을 빨갱이로 덮어씌워 제거하는 이승만 정권을 연상케 하였다.

케서린의 이야기가 메인 스토리인듯 하나 도로시 반의 1961년 NASA의 IBM 컴퓨터 도입에 대비하여 FORTRAN을 독학하고 몰래 EDPS 실에 들어가 펀칭카드를 넣고 스위치를 누르는 장면이 압권이었다고 생각한다.


기억도 가물거리지만 81~2년도에 처음 제출한 FORTRAN 숙제를 다시 하려고 2차로 코딩 수정후 카드 펀칭 접수를 기다리며 서성이던 때가 있었다.

그 때는 카드펀칭이 줄을 섰고 펀칭만 되면 펀칭카드를 전산실앞에 꽂아두고 며칠 기다리면 되었지요.

이후 1968년 COBOL 과 1981년 16비트 MS DOS의 PC가 등장하고도 계속 사용되어왔던 FORTRAN.

FORTRAN => C(C++) => Java => Pithon 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큰 호기심이라는 밑천으로 역사와 식물, 영화, 시쓰기를 좋아하는 신기스칸.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