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키디데스의 함정

‘투키디데스의 함정(Thucydides Trap)’이란? 기존 패권국가와 빠르게 부상하는 신흥 강대국은 결국 부딪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의미한다. 즉 급부상한 신흥강대국은 기존 지배질서를 뒤흔들게 되고 불균형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기존 강대국과 반드시 충돌하게 된다는 역사적 경험을 일컫는다.

※ ‘투키디데스의 함정’이란 용어는 고대 그리스 역사가 투키디데스가 편찬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사”에서 비롯됐다. 그는 신흥강국 아테네의 부상과 기존 패권국 스파르타의 불안감이 펠로폰네소스전쟁을 불러왔다고 분석했다. 과거 고대 그리스 역사서에 등장한 용어이지만 현재 중국과 미국의 잠재적 갈등을 설명하는데 자주 사용된다.

투키디데스의 주장대로 실제 지난 500년 동안 글로벌 패권국의 지위는 16번 뒤바뀌었는데 그 중 12건이 전쟁을 통해서였다. 예컨대 1차 세계대전의 경우 급속한 경제 성장을 발판으로 성장한 신흥강국 독일이 기존 패권국가 영국의 아성에 도전해 일어난 전쟁이다.

하루 1분 시사상식 / 최신시사상식/일반상식/시사용어/면접상식/경제상식/맞팔/선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