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색 당근을 찾아드립니다

#젊은 디자이너 #뉴욕 출신 #서촌 플로이 디자인 #트렌드세터 #검은당근 대표 #핫플레이스 섭렵 #공간디자이너 #훈남 디자이너 등 그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들이다.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캐치하는 블랙캐롯의 박상윤 대표의 이야기다.

박상윤 대표. 2014년에 서울에서 시작한 블랙캐롯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Part.01 디자이너 알아보기


#검은 당근

회사이름은 어떻게 지었는지?

많은 디자인 회사들이 디자이너의 이름을 회사명으로 사용하거나 회사명을 들었을 때 디자인 혹은 인테리어 회사라는 것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이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는 반대로 고객들이 회사명을 듣고 재미있는 상상을 할 수 있었드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웃음) 그래서 블랙캐롯이라고 지었어요.

#뉴욕

인테리어 일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미국 뉴욕에 있는 Pratt institute라는 디자인 학교에서 Interior Design을 공부했어요. 그 이후 뉴욕에 남아 6성급 호텔을 건축하는 유명 건축가 아담 티하니(Adam D. Tihany)가 만든 티하니 디자인(Tihany design)에서 신입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귀한 경험을 많이 했어요. 호텔 인테리어 프로젝트에 참여했을 때, 예산에 대한 제약이 없다보니 디자이너로서 하고 싶은 일을 다 한 것 같아요. 뉴욕에서 회사를 그만두고 한국에 돌아와서는 롯데호텔 개조공사 팀과 해외설계 팀에서 일하면서 한국의 기업문화와 일하는 스타일을 배웠고요. 그리고 지금은 블랙캐롯 디자인 회사를 창업한 상태이고요.

#디자인회사

블랙캐롯은 어떤 회사인지?

블랙캐롯은 2명의 소장과 3명의 디자이너 그리고 1명의 마케팅 담당자로 구성된 젊은 회사에요. 지금은 상업 공간 위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맡아서 일하고 있어요. 하지만 여러 백그라운드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모여 나중에는 공간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솔류션을 제공하는 디자인뿐만이 아니라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회사가 되려고 해요.

역삼동에 위치한 ADM 커뮤니티 갤러리. 각종 전시나 이벤트, 하우스 웨딩을 할 수 있는 공간에 맞게 전체적으로 절제된 톤앤매너가 특징.

#장점

블랙캐롯의 장점은?

젊은 디자이너들이 모여 있는 회사다보니 일하는 스타일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젊어요. 블랙캐롯의 디자인 특징도 가지고 있지만,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에 대한 생각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빨리 캐치하여 원하는 부분을 3D로 최대한 빠르게 표현함으로써 고객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Part.02 핫플레이스를 디자인하다

#서촌 플로이

요즘 젊은 여성들에게 핫플레이스로 유명한 서촌 플로이 레스토랑 프로젝트를 했는데?

명동의 보보라운지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의뢰가 왔고 다른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의뢰를 준 대표님께서는 플로이를 유럽 프렌치 느낌이지만, 유럽에서도 볼 수 없는 유니크함을 가지고 있으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레스토랑을 원하셨어요. 처음 현장에 방문해서 재미있는 구조와 마당을 보고 공간에 대한 특성을 최대한 살리고 싶었고 또한 프렌치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클래식한 몰딩과 금속 소재를 통한 블링블링한 느낌을 줬어요. 잘 표현된 것 같아서 만족해요.

Ploi Contemporary Cuisine. 한국의 전통적인 분위기를 간직한 서촌에서 만나볼 수 있는 유럽 인테리어의 레스토랑이다.

#Thanks

본인이 만든 공간을 사람들이 좋아하면 어떤 기분이 드는지

감사할 따름이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힘든 순간이 많은 직업이지만,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 내가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사진을 찍어 올리고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 희열감이 들어요.

#트렌드

핫한 공간을 많이 작업했는데 앞으로의 인테리어 트렌드는 어떻게 될까

당분간은 금속을 이용하여 화려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이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단점은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같이 주려면 타일과 대리석 소재를 많이 이용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 때문에 비용이 올라갈 수 있어요.

Part.03 INTERIOR TIPS


#기간

보통 인테리어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서촌 플로이의 경우 미팅 시점부터 마무리 될 때까지 3개월 정도 걸렸어요. 하지만 공간의 형태와 상황에 따라 기간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어요. 기간이 더 짧게 걸리는 경우도 많고요. 아무래도 콘셉트에 대한 방향성을 가지고 디자이너와 미팅을 하면 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중간에 디자인 변경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최소화 하는 것도 비용과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에요.

#비용

상업 공간 인테리어를 원하는 고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처음 상업 공간을 하는 분들은 금액을 가장 궁금해 해요. 무조건 공사 비용이 비쌀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어떤 소재와 재료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비용은 차이가 많이 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어차피 공간의 크기와 시간에 따라 디자인 비용은 정해져있으니 회사와 디자이너를 믿고 생각하는 예산을 오픈하면 거기에 맞춰 디자인을 하는 거예요.


박상윤 디자이너와 블랙캐롯이 만든 공간 더 보러 가기

-특별한 공간과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다- 인테리어브라더스는 국내 최고 인테리어 회사 400여 곳 이상과 그들의 포트폴리오 18,000장 이상이 업로드 되어있는 국내 NO.1 인테리어 채널 입니다. 내가 준비하고 있는 공간을 가장 잘할 수 있는 인테리어 회사를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2분만에 무료로 추천 받으세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