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유니콘, 파리지엔느

기사 링크




주말 특집, 하얀색 셔츠를 입되 단추는 풀어야 한다. 브라와 바지는 어울리게 입어야 하고, 술 담배를 즐긴다. 그러나 피부에는 광채가 난다. 하루 종일 테라스에 앉아 책을 보며 커피를 마신다. 남자 셔츠도 즐겨 입는데, 집에 다리미는 없어도 다리미질이 돼 있다.


아트 시네마에서 영화를 본다. UGC 극장(한국으로 치면 CGV?)은 안 간다. 머리카락은 헝클어졌지만 기름지지 않았다. 좌우를 쳐다보지 않은 채 도로를 막 건너 다니지만 치어 죽는 일은 없다. 립스틱이 절대로 이빨에 안 묻는 그녀는 절대로 매력적이려고 노력하지 않는데 매력적이다. 화장을 안 한다. 매우 말랐다. 다이어트는 안 한다. 자유롭고 시크하며 재미있다. 유행을 좇지는 않지만 언제나 패션의 최전선에 있다.


누구인가? 파리지엔느다.


도대체 언제부터 파리지엔느가 저런 이미지를 가졌는지는 확실한 기록이 없다고 해도 일단은 마리 앙뚜아네뜨부터가 시작일 것이다. 그녀는 딱 한 옷가게, 그러니까 당시 패션부 장관으로 불렸던 Rose Bertin의 옷만 입었기 때문에 당시 패션의 흐름은 파리->베르사이유였다. 문제는 모든 유럽이 18 세기 프랑스 왕실을 흉내내기 좋아했기 때문에 결국은 파리->유럽이 되었었다. 하지만 이건 패션이다.


1900년 파리 엑스포 프레스킷의 설명을 보자.


“파리지엔느는 인생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재치로 가득찬 우아함으로 다른 여자들과 차별화된다. 파리지엔느에게는 절제와 취향, 타고난 세련됨과 그녀들에게서만 볼 수 있을, 형용할 수 없는 뭔가가 있다. 모더니즘과 우아함의 혼합, 우리는 그것을 시크(chic)라 부른다.”


현대 여성 잡지에 쓰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훌륭한 묘사다. 저 때부터 파리지엔느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가 생겨났다는 얘기다. 여기에 코코 샤넬이 일으킨 의복 혁명(여자들을 코르셋으로부터 해방 시켰다), 그리고는 영상물도 등장한다. 브리짓 바르도와 쟌 모로. 제인 버킨까지 뭔가 우루루 나왔다.


음악과 그림, 영화를 통해 저와 같은 인식은 세상으로 퍼졌고, 헤어 스타일(내가 살았던 M국의 부자집 여자들이 주말마다 파리 미용실로 비행기 타고 갔던 기억이 난다), 식도락, 사랑, 단순한 삶을 파리와 연관지어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유독 영어권이 더 심하다고 하면 심할까? 보그에는 아예 꾸준글 섹션으로 “French Girl Style”이 있고, Agent Provocateur나 Comme des Garçons 같은 브랜드도 있다. 몽셸통통도 그렇고 센트레빌도 같은 범주… 아, 아닙니다. 물론 이건 파리지엔느보다는 파리와 더 관련이 있을 것이다.


현대적인 파리지엔느는 아무래도 장 폴 고띠에의 새로운 여성용 향수, “Scandal” 광고를 보면 그 결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https://youtu.be/wcmw--JHg2E 그래서 파리지엔느는 유니콘과 같다는 말이 나온다. 아무도 본 적이 없지만, 모두가 알고 있다(내가 만든 말은 아니다. 작가인 Jean-Louis Bory가 한 말이다, 원문: « la Parisienne est un animal légendaire. Comme la licorne. Sans que personne ne l'ait jamais vue, tout le monde la connaît »).


여러분 이거 다 거짓말인 거 아시죠? 파리도 사람 사는 도시이고, 파리지엔느라는 이미지가 아닌 여자들도 잔뜩 있다는 의미다. 운동복 입고 뛰는 사람도 많고, 커피 안 마시고 바게뜨 안 먹는 사람도 많다. (물론 책 안 읽는 사람도 많다.)


결국, 유일하고도 진정한 파리지엔느는 파리 뿐.

Finalement, la seule vraie Parisienne c'est Paris.


----------


이 모든 글이 사실은 파리지엔느의 대표 선수(…의 딸이라고 해야 할까?) 중 하나, 샤를롯 갱스부르 언니의 새 음반 첫 번째 곡이 공개되어서는 아닙니다?


https://itunes.apple.com/fr/music-video/rest/id1276795050?app=music&ign-mpt=uo%3D4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