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리포트] ‘백팩의 금융맨’ 윤종규 KB금융 회장, ‘연임’ 과제는?


▲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지난 14일 KB금융 확대지배구조위원회는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윤종규 회장을 선정했다. ⓒ뉴스투데이DB


확대지배구조위원회, 윤 회장 단독 후보로 선정…조직 충성도, 강력한 리더십 인정받아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  

KB금융 확대지배구조위원회는 지난 14일 오후 서울 명동 KB국민은행 본점에서 회의를 열고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윤종규 회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확대위는 7명의 후보군 가운데 윤종규 회장, 김옥찬 KB금융 사장, 양종희 KB손해보험 사장 등 3인을 최종 후보군으로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김옥찬·양종희 사장이 모두 인터뷰를 고사함에 따라 결국 윤종규 회장이 단독 후보로 이름을 올리게 된 것. 확대위는 오는 26일 회의를 열고 윤 회장에 대한 심층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확대위는 위원회가 정한 평가기준에 따라 최고경영자(CEO)로서의 업무경험, 전문성, 리더십, 도덕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후보자들을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위원장을 맡은 최영휘 KB금융 사외이사는 “조직에 대한 헌신과 열정이 그만한 분도 흔하지 않다”며 “2014년 윤 회장이 KB금융 회장에 선임되기에 앞서 제출한 자기소개서 등 서류를 최근 점검한 결과 회장이 되면 하겠다는 것을 거의 그대로 다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말했다.

윤 회장은 2014년 임영록 전 회장과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 간 갈등으로 빚어진 KB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특명을 안고 수장이 됐다. 구원투수격으로 등장한 그는 KB 내분사태를 조기에 수습하고 적극적인 인수 합병과 실적 개선을 통해 KB금융을 리딩뱅크로 발돋움시켜 애초부터 연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 윤종규 회장이 백팩을 들고 출근하는 모습.

지주 회장-은행장 겸임 ‘분리’, ‘노사갈등’ 해결이 과제

백팩 들고 출근하는 윤 회장, 유연한 사고방식으로 난제 해결 기대감 높아

사실상 연임 확정된 윤 회장이 KB금융그룹을 이끌게 된다면 2가지 과제가 남아 있다. 현재 겸임체제의 분리와 노사갈등의 문제다. 연임이 사실상 확정된 15일 출근에서 백팩을 들고 승용차에서 내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국내 최대 금융기관의 60대 수장인 그는 백팩에 각종 자료를 넣고 다니면서 수시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격식에 구애받지 않고 본질을 중시하는 윤회장의 사고방식이 KB금융이 직면한 난제인 노사갈등을 풀어나가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적지 않다.

먼저 윤 회장은 겸임 체제에 대해 “이사회와 이미 이야기하고 있다”며 “결정되면 궁금증을 풀어드리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2020년까지 경영 전략이나 사업 계획을 이미 준비 중이며 이를 차기 후보자 확정을 위한 심층면접에서 이야기할 것이고 이후 외부에도 공개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암초는 ‘노사갈등’이다. 노사갈등 극복이 위기 대응 리더십의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가 자신의 연임에 반대하는 등 갈등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멀리 가려면 함께 더불어 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직원들과 소통하고 공유하도록 노력해 왔다”며 “아직 제 정성이 부족했다고 생각하며 더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노동조합이 차기 회장 선임절차가 2014년에 비해 투명성, 공개성, 공정성 면에서 심각하게 후퇴했다며 회장 선임 절차 중단과 윤 회장의 연임 반대의사를 밝혔다.

최종 결정은 오는 26일 확대위가 제3차 회의를 열고 윤 후보에 대한 심층평가를 실시한 이후 평가가 끝나면 논의와 투표를 통해 연임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윤 회장은 1955년 10월13일 전라남도 나주에서 태어나 광주상업고등학교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2014년 KB금융지주 회장 겸 KB국민은행장으로 선임됐다. 


뉴스투데이=이지우 기자

오늘과 내일의 일자리 전문미디어

오늘과 내일의 일자리 전문미디어 http://www.news2day.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