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라이프(미니멀 라이프)는 기술이 아닌 인문학이다

글쓴이 : 웹진 심플라이프(simplelife.kr) 운영자



나는 심플라이프 다른 말로 미니멀 라이프를 기술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인문학이라고 생각한다.

인문학을  인간의 가치탐구와 표현활동이라고 정의한다면 심플라이프, 미니멀 라이프는 이에 가장 걸맞는다.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비움으로써 가장 가치있는 삶에 집중하는 태도이자 실천적 방법이기 때문이다.

내가 처음 단순한 삶을 시작하고 지금까지 지속하고 사람들에게 글과 강연으로 알리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나는 보기 좋은 인테리어를 위해서나 경제적인 목적으로 단순한 삶을 시작하지 않았다.


내 삶이 방바닥을 부유하는 로봇 청소기처럼 갈 곳 없이 부유한다고 느낄 때, 삶이 너무 힘들었지만 출구를 찾을 수 없어서 괴로워하던 그 때 처음 물건을 비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홀가분함이 주는 자유가 좋아서 내 삶에서 진짜 자유를 느끼고 싶어서 지금까지 지속해오고 있다.


이전까지 자유라는 건 큰 집에 살거나 돈을 많이 벌거나 갖고 싶은 것을 원없이 가질 수 있을 때 찾아오는 줄만 알았다. 죽도록 열심히 일해야만 훗날 자유라는 달콤한 열매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믿었다. 또는 내 마음대로 하거나 어딘가로 멀리 떠나야만 얻을 수 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아니었다. 비웠을 때 나는 먼 훗날도 아니고 먼 곳에서도 아니고 남 때문에도 아니고 내가 발 붙이고 서 있는 지금 여기에서 자유를 느낄 수 있었다. 진짜 자유를 찾는 방법은 채워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비워야 얻을 수 있는 거였다.

내게 그것은 산책하면서 노을을 보는 여유였고, 사랑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었으며,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은 일을 시도할 수 있는 용기였다.


그리고 나는 달라졌다. 늘 남탓을 하고 주저하고 소심한 과거의 나는 없다. 나는 지난 5년간 물건을 비롯해 많은 것들을 비우며 어떤 것을 비우고 남길 지 끊임없이 선택한 것처럼 스스로 내 미래를 선택하고 책임진다.

만약 심플라이프, 미니멀 라이프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면 시야를 확장하길 원한다. 이건 눈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을 줄 수 있다.

당장 큰 돈을 버는 등의 극적인 변화는 없다. 그러나 남의 기준이 아니라 나의 기준에서 본다면 진짜 자유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거라고 믿는다. 열심히 채울 것이 아니라 비울 때 자유는 찾아온다.


+다른 글 보기

아는 사람이 많다고 행복할까요?

https://goo.gl/QGtetK

심플한 삶을 위한 가이드 매거진 물건 / 집 / 몸/ 돈 / 일/ 관계 / 마음 등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 비우기 simplelife.kr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일본 간수를 떨게 한 유관순의 노래
passionoil
160
38
7
최고로 무섭고 소름 돋았던 살인사건.jpg
ggotgye
28
5
9
고영주 때와 달라…‘국대떡볶이’ 김상현, 조국이란 사람 잘못 봤다 http://m.goba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674
plus68
6
0
1
도시에 게이가 많이 거주할 때 생기는 변화
water101
125
69
43
당신의 성공동력은 무엇인가?
kungfu1
5
2
0
고소당한 국대떡볶이 대표 "다시 알린다, 조국 공산주의자" - 조국에게 고소당한 국대떡뽁이 대표 소감 "이 기회에 다시 한 번 알려드린다. 문재인, 조국, 임종석은 공산주의자다" 떡볶이나 맛있게 만들어 팔지 뭐하러 신세 망치려는지 이해불가다. 공산주의 체제면 이런 소리 지껄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소원대로 감옥에 보내드리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https://m.ytn.co.kr/news_view.php?key=202008031135011550&s_mcd=0103&pos=018
plus68
6
0
5
취향 저격! 인테리어 소품 사이트 추천
visualdive
149
346
3
미 최강 특수부대 네이비씰이 꼴찌를 1등 만드는 방법
papervores
101
123
12
통일에 대한 시각, 부작위 손실
goalgoru
36
19
9
당신이 몸짱이 아니어도 되는 이유
water101
215
99
25
인테리어 상황별 / 공간별 색조합 총정리.zip
ggotgye
121
260
0
[내 아이자존감 수업]
jmkcolor
1
0
0
집밥 장인의 원룸.jpg
ggotgye
170
108
19
유리병 바구니(?) 만드는 법.gif
ihatecocacola
116
202
5
GIF
성공리에 마친 워크샾
jmkcolor
1
0
0
정권에 따라 입장바꿔가며 임대차 3법 난도질하는 기레기들에 대한 최경영 기자의 팩폭! #언론개혁
plus68
9
2
1
호텔 스위트룸처럼 리모델링한 신혼집 비포&애프터.jpg
ggotgye
158
183
9
내 삶을 돌아보는 몇가지 질문
kungfu1
3
7
0
재미로 보는 풍수지리 인테리어
visualdive
76
142
3
한국인은 돈 내고 물 마셔라?…日 유명 초밥집의 혐한
nocutnews
6
1
2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