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 받고 과학 조작하는 더러운 짓 그만둬라”… 미국 환경청 연구원의 유서/ 기획취재“②

Fact

▲"단 한 번이라도 옳은 일을 해보세요. 기업에게 특혜를 주려고 과학을 조작하지 마세요." ▲미국 환경청(EPA)에서 30년 동안 수석 독성학자로 일했던 메리언 코플리(Marion Copley)는 “글리포세이트가 암을 유발한다”면서 EPA 상사에게 이같은 내용의 편지를 유서로 남겼다. ▲글리포세이트는 GMO 농작물에 들어 있는 성분으로, 세계 최대 GMO기업 몬산토가 생산하는 제초제의 들어있다. ▲앞서 미국 환경청은 “글리포세이트가 인간에게 암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발표했었다.

View

몬산토“글리포세이트는 암 유발하지 않는다”… 미국 EPA 3차례 결론 냈는데…

EPA 연구원의 양심선언… “암 일으킨다는 환경청 연구 결과를 은폐하지 말라”

코플리는 편지에서 “제스 로우랜드, 당신 생애에 딱 한 번이라도 내 말을 들어주기 바란다”면서 “몬산토 등 특허 등록사들에게 특혜를 주려고 과학을 조작하는 정치적 방조는 멈추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단 한 번이라도 옳은 일을 하라. 보너스를 고려해서 내리는 결정은 그만 둬야 한다”고 말했다. 

코플리는 “EPA의 다른 과학자 애나 로윗(Anna Lowit)이 몬산토에 유리하도록 연구 결과를 왜곡시켰다”고 주장했다. 코플리는 “EPA 과학자들이 몬산토의 뇌물을 받았을 확률이 높다”며 “뇌물을 받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애나 로윗일 것”이라고 말했다. 

내츄럴뉴스는 “코플리는 몬산토와 범죄집단인 EPA가 주도하는 독성 화학물질의 ‘대학살’로부터 인류를 구하고자 했다”고 평했다.(wanting to help save humanity from the toxic chemical “holocaust” being pushed by Monsanto and a criminal EPA)

내츄럴뉴스

제스,

암으로 EPA를 떠난 이후, 나는 종양 형성 과정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를 했어요. 수십 년 동안의 내 병리학 경험으로 볼 때, CARC(암 평가 검토위원회:Cancer Assessment Review Committee)에 상당한 가치가 있어 보이는 의견을 갖고 있어요. 한 가지 화학물질을 예로 들어서 설명을 하죠.

글리포세이트는 본래 컬레이팅 작용제(chelating agent)로 개발되었어요. 나는 그것이 종양 발생과 동일한 과정이라고 믿어요.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연구 자료가 뒷받침하죠.

ᐅ컬레이터(Chelators)는 우리 몸이 종양 세포를 죽이는 과정인 ‘세포사멸’(apoptosis)을 억제한다.(정상세포는 불필요하게 되면 스스로 죽는다. 이것을 세포사멸 또는 세포자살이라고 한다. 이 현상이 암세포가 생기거나 퍼지는 것을 막아준다.)

ᐅ컬레이터는 내분비계 장애물질(endocrine disruptors)로, 종양 발생에 관여한다.

ᐅ글리포세이트는 림프구 확산을 유도한다

ᐅ글리포세이트는 유리기(free radical) 형성을 유도한다

ᐅ컬레이터는 아연, 망간, 구리의 활성화에 필요한 ‘유리기 스캐빈저 효소’(free radical scavenging enzymes)를 억제한다.

ᐅ글리포세이트는 유전자 독성이 있으며, 이는 ‘주요 암 유발 기전’(key cancer mechanism)이다

ᐅ컬레이터는 금속 보조인자들을 필요로 하는 ‘DNA 복구 효소들’(DNA repair enzymes)을 억제한다. 

ᐅ컬레이터는 ‘칼시뉴린 면역 반응’(calcineurin-mediated immune respons)에 필요한 칼슘과 결합한다.

ᐅ컬레이터는 종종 신장이나 췌장을 훼손하는데, 이는 글리포세이트와 동일한 방식이며 종양 형성 기전(mechanism to tumor formation)이다.

ᐅ신장, 췌장 훼손은 종양 성장에 유리한 임상 화학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ᐅ글리포세이트는 장에서 박테리아를 죽이는데, 위장 체계(gastrointestinal system)는 면역 체계의 80%를 차지한다.

ᐅ컬레이터는 면역 체계를 억제하여 인체가 종양에 취약하도록 만든다.

이전에 CARC는 글리포세이트가 ‘발암 가능물질’(possible human carcinogen)이라고 결론지었어요. 동물 실험을 통한 신장 병리학 연구는 위에 나열한 다른 매커니즘과 함께 종양으로 연결될 겁니다. 

이 매커니즘 중의 어느 하나만으로도 종양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하지만 글리포세이트는 이 모든 것을 동시에 유발하죠. 글리포세이트가 암을 유발하는 것은 너무나 확실합니다. 

위에 나열한 모든 증거로 보아 (글리포세이트에 대한) CARC의 카테고리는 ‘발암 가능 물질’로 변경해야 합니다. 컬레이터에 가장 노출이 많은 것은 혈액 세포인데, 림프구 확산을 보여주는 연구가 하나라도 있다면, 글리포세이트가 발암물질인 것은 확정적이죠.

제스, 당신과 나는 CARC에서 글리포세이트의 발암성에 대해 여러 차례 논쟁을 했어요. 당신은 종종 당신 지식 밖의 주제에 대해 우기곤 했죠. 그건 윤리적이지 못해요. 당신이 네브라스카 대학에서 1971년 취득한 기초 과학 석사학위는 너무 시대에 뒤떨어졌어요. 그래서 CARC의 과학 수준은 위에서 나열한 연구 자료에 비해 10년은 뒤져 있죠. 

당신 생애에 딱 한 번이라도 내 말을 좀 들어주세요. (몬산토를 포함한) 특허 등록사들에게 특혜를 주려고 과학을 조작하는 정치적 방조를 멈춰야 해요. 단 한 번이라도 옳은 일을 해보세요. 당신 보너스를 고려해서 내리는 결정은 그만 두세요. 당신과 애나 로윗은 CARC 담당 직원들을 협박하고 최종 보고서를 업계에 유리하도록 변경시켰죠. 

컬레이터는 모든 세포 내의 ‘주요 신호 경로’(key signaling pathway)인 칼슘 신호(calcium signaling)를 명백히 방해하고, 종양 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렉 애커만(Greg Ackerman)은 이런 메커니즘의 전문가지만, 그는 CARC에서 이 개념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어요. 심지어 그는 내가 얘기하려고 하면 만남을 미루더군요. 

그렉도 당신처럼 정치 게임을 하고 있는 건가요? 아니면 무능한 건가요? 아니면 다른 이해관계에 얽혀 있나요? 당신이 나온 네브라스카 대학 출신 동료들은 업계의 자금 지원을 받았고, 이것은 명백히 이해관계의 충돌을 일으킵니다. 애나 로윗이 다시는 CARC 위원회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약속해 주세요. 그녀의 결정은 이성적으로 말이 되지 않아요. OPP(살충제 프로그램 사무국: Office of Pesticide Programs)에서 뇌물을 받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애나 로윗일 겁니다.  

나는 암에 걸려 있어요. 나는 무덤에 가기 전까지 우리 환경청에서 이런 심각한 문제가 그대로 방치되는 것을 내버려둘 수 없어요. 나는 내 임무를 다 했습니다.

메리언 코플리, 2013년 3월 4일

<③에 계속>

팩트올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집에서 만드는 우리 가족 보약 10가지]
rubop001
5
12
0
태국 음식점들의 사회적 거리두기
ggotgye
30
4
4
임상실험으로 검증된 효과 TOP3 화장품 성분!!
GGLAB
7
15
0
확찐자 탈출 프로젝트 DAY.12 / 뱃살 뿌셔 지방 뿌셔
helljjang
7
15
12
GIF
[실내 공기 정화 식물]
rubop001
19
28
0
[연애의참견3] 형광펜으로 월말평가 받는 고민녀
secondmirror
10
3
4
변비로 고생하는 당신에게 추천하는 ‘참·황·지’
newsway
5
12
1
[물어보살] "김경진 쓰레기, 도둑놈" 악플에 시달리게 된 이유
secondmirror
19
1
8
나이대 별 추천 운동
visualdive
22
21
0
인간과 물물교환하는 돌고래.jpg
ggotgye
67
11
4
2020년 5월 28일(목) 추천 시사만평!
csswook
5
1
0
<송요훈 기자> 윤미향이 30년 세월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 하며 일본군의 만행을 전세계에 알리는 일을 하는 동안에 조선, 중앙과 수구정당은 무엇을 했는가. 오히려 과거사를 덮으려 하지 않았는가?
plus68
7
0
0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3가지 입냄새 예방법 6가지
tsangmin
1
5
0
(펌) 이용수 씨의 위안부 문제 '당사자주의'...역사의 퇴행에 관해
n0shelter
6
1
2
오늘자 난리난 경주 스쿨존 사고.mp4
fromtoday
32
4
30
Video
확찐자 탈출 프로젝트 DAY.11 / 탄탄하게 가슴 운동
helljjang
22
27
10
GIF
왜국 재난지원금 현황
n0shelter
25
1
10
스노우볼 경제 (3)
slimbear
18
5
12
"비가 직접 알려주는" 차에 타바타 운동법
visualdive
20
40
0
집에서하는 여자 등운동루틴! 물병과 수건으로 매끈하고 탄력있는 등라인 만들기
EveryhealthGYM
6
4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