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필수!! 면역력 지키는 방법


요즘 날씨가 오락가락해서 많은 분들이 감기에 걸릴 위험에 노출되어있는데요

이럴때 일수록 면역력이 중요하겠지요!!

아래 면연력 자가진단을 통해 진단해보시고

면역력을 지키는 방법으로 가족들과 나의 건강을 챙겨보세요

♣면역력 자가진단♣


①피로가 잘 풀리지 않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②환절기에는 반드시, 혹은 자주 감기에 걸린다.

③밤에 잠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중간에 자주 깬다.

④식사한 후에 소화가 천천히 되는 느낌이 든다. 혹은 잘 체한다.

⑤식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금세 허기가 진다.

⑥변비가 심하다. 혹은 툭하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한다.

⑦변비와 설사, 혹은 단단한 변과 무른 변이 번갈아 나온다.

⑧머리가 자주 아프고 뒷목이 뻐근한 느낌이 든다.

⑨갑자기 피부가 간지럽거나 두드러기가 날 때가 있다.

⑩입안, 코 속, 혹은 인후 부위가 자주 건조해진다.

♣면역력 자가진단 결과♣

B. 4~6개 면역력이 서서히 떨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미 잔병치레가 잦을 가능성도 높다.  지금부터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질병에  노출될 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가 시급하다.


C. 7개 이상 면역력이 심각하게 저하된 상태다.  언제든 아프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혼자 관리하기 보다는 전문가와 상담해  의학적인 치료도 병행하기를 권한다.

♣면역력 끌어올리는 방법♣



①건강한 식습관

면역력에 좋은 한 음식을 꼽자면! 프로바이오틱스다.  요구르트나 된장, 치즈, 김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많은 식품이다.  그 외 바나나, 아스파라거스, 양파도 좋다.  또한 삼시세끼를 거르지 말고, 기름진 음식은 멀리 하는 것을 추천한다.

②건강한 수면습관

충분한 수면시간을 취할 필요가 있다.  WHO 권고 기준에 따르면 하루에  7~8시간 정도는 잠을 자야 충분히 잤다고 할 수 있다.


잠자리를 최대한 어둡게 만들어야 한다. 밝은 곳에서 자면  수면을 돕는 멜라토닌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으므로  조명을 켜고 자는 습관이나 자기 직전에 TV나 스마트폰을  쓰는 습관 역시 뇌에 잔상을 남겨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깊은 잠을 자도록 도와주는 아로마를 가까이 하거나  자기 전에 반신욕으로 몸을 덥혀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③삶의 우선순위 매기기

하루에 모든 것을 다할 순 없지만 우선순위를 매기면  오늘 꼭 해야 할 일을 달성할 수 있는 성공률이 높다.  당장 해야 하면서 필요한 일,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당장 급하진 않지만 필요한 일. 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구분해 우선순위를 매겨 보자.


④환절기, 온도 변화, 폐

폐의 건강과 면역력을 지키려면 호흡을 통해 폐가 맞닥뜨리는  환경을 편안하게 해줘야 한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나 지나치게  건조하거나 습한 곳에 오래 머무는 것은 폐 기능에 부담을 준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때처럼 갑자기 공기가 차가워질 때는  마스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마스크를 끼면 호흡 시,  공기가 좀 더 따뜻하고 습해지기 때문에 폐의 자극을 줄일 수 있다.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것도 좋다. 피톤치드가  많이 나오는 숲에서 삼림욕을 할 수도 있고,  여행을 가기 힘들다면 동네 뒷산이나 공원도 좋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해독 재료♣


①황기


면역력과 체력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다.  강장 작용을 하는 베타인과 여러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돼  있을 뿐 아니라 항산화 기능이 있는 플라보노이드 배당체를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②표고버섯


다양한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장 면역력을 지키는 식품이다.  특히 표고버섯의 베타클루칸 성분은 비만과 변비를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쑥


향균 작용이 뛰어난데, 탕약으로 복용하거나 연기를  쐬었을 때 모두 강력한 살균 효과를 나타낸다.  또 면역력에 관여하는 망상 내피 세포의 탐식 작용을 증강시켜 면역을 높인다.


④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리코펜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효능도 발휘한다.  그 외에도 피로 해소를 돕는 글루타민산이 들어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지구력을 키워준다.


⑤수삼


면역력과 몸의 전반적인 기능에 작용하며,  인체의 방어 능력을 총체적으로 높인다.  여러 실험상 질병에 걸렸을 때 회복 속도를 높이는  결과가 보고 되기도 했다. 또 신진대사를 높이고  각종 유해 자극에 대한 방어 능력을 증강시키기도 한다.

⑥청국장


면역력 증강은 물론 항암 효과가 있다.  항산화 기능을 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하며  각종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체력을 증진시킨다.

⑦복분자


유기산 함량이 높아 피로를 풀고 강장 기능이 있는 식품이다.  또 비타민 C와 각종 미네랄,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항산화 기능도 있다.


⑧생강


신진대사를 높이고 항균 작용이 강해 유해한 외부자극에서  몸을 보호할 수 있다. 또 위장관 운동을 자극해 소화를 돕고  식중독을 비롯한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⑨포도


'삶의향기'안드로이드 : https://goo.gl/tV9JqE☆삶의향기의 좋은 글들 ☆http://bit.ly/2ziOjhihttp://bit.ly/2zk1UFbhttp://bit.ly/2hzgZcg

매일 도움이 되는 좋은 정보들을 전해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