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잘 못 사귀는 아이, 부모 역할은?

아이가 두 살 정도 되면 부모나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하는데요. 또래 친구는 함께 성장하면서 사회성을 배워나가므로 중요한 영향을 끼치죠.


친구를 잘 사귀려면 어릴 때부터 많은 사람들 속에서 살게 하는 게 좋은데 이때 부모는 어떤 점을 신경 쓰면 좋을까요?



①따돌림 당하는 아이


아이가 따돌림을 당할 땐 너무 잘난 척 하는 건 아닌지, 고집이 세거나 지기 싫어하거나 공격적인 성격 때문은 아닌지 등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따돌림 때문에 아이가 힘들어 하면 부모가 전면에 나서는 것은 좋지 않으나, 방관해서도 안된다. 선생님이나 괴롭히는 아이 부모 등 모든 사람과 마음을 터놓고 이 문제를 상의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②같은 또래를 무서워하는 아이


타인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엄마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 엄마가 아이에게 여러 사람을 만날 기회를 제공해줘야 한다.


③항상 혼자 노는 아이


아이가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한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이가 3~4살이 되면 혼자 중얼거리며 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흔히 있는 일로 상상 속의 친구와 노는 경우가 많다.


④자신보다 나이 많은 아이들하고만 노는 아이


나이가 많은 아이들과 놀다 보면 아무래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무리하게 돼 때로는 아이의 능력에 무리해 위험이 따를 우려도 있다. 또래 친구는 함께 성장하면서 사회성을 배워가는 동료라 또래와 어울리는 것이 좋다.


⑤나이 어린 친구하고만 노는 아이


5~6세가 되면 대장 노릇하며 힘 과시하기도 하는데 또래와 어울릴 수 있도록 친구의 집으로 심부름을 보내거나 날짜를 정해서 또래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⑥친구에게 장난감을 빌려주지 않는 아이


아이들이 장난감 하나를 가지고 서로 다툴 때는 서로 마주앉아 공을 주고 받으며 놀거나 인형을 교대로 안아보는 놀이를 하도록 유도하면서 두 아이에게 공평한 기회를 줘야 한다.


⑦아이가 친구와 놀다 문제가 생겼을 때


아이가 울면서 들어올 때 화를 내거나 혼내서는 안 된다. 친구를 깔보는 아이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볼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친구#육아#주부#생활#유아#자녀#교육#훈육

여성패션 ・ 부모 ・ 여성뷰티 ・ 패션디자인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