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강간범이냐, 조작된 동영상이냐?… 호주 ‘워마드’ 사건의 팩트

Fact


▲27세 한국여성이 11월 20일(현지시각) 호주연방경찰에 체포, 구속됐다. ▲그는 남혐 사이트로 알려진 ‘워마드’에 11월 19일 호주 어린이를 강간했다는 글을 올린 당사자로 지목받고 있다. ▲그런데 2017년 11월 19일 워마드 게시물에 등장한 소년이 8년 전인 2009년 1월 25일 유투브에 등장한 소년과 동일인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2009년 동영상의 소년은 10살 안팎의 나이로 보인다. ▲따라서 같은 소년을 8년 뒤에 성폭행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A씨가 보모로 일했던 한 가정의 어머니는 “이 한국여성의 여권과 비자를 확인한 결과 모두 위조로 확인됐다”면서 “그녀는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아닌 일반 관광비자를 받은 관광객이었고, 여권의 이름까지 속였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에서 교사로 근무했다는 학교도 알아보니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위 내용이 모두 사실이라면 이 한국여성은 공문서 위조 등의 혐의로 처벌받게 될 가능성이 크지만, 미성년자 성폭행 혐의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고 보도해야 정확한 사실이 된다. ▲‘워마드 강간사건’의 총체적 진실은 호주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온 뒤에야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View


호주에 거주하는 한국 여성 A(27)씨가 20일(현지시각) ‘아동학대 자료 소지 및 작성’ 혐의로 호주연방경찰에 연행됐다. A씨는 ‘호주xx’라는 이름으로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인물이다. 

호주연방경찰

19일 남혐사이트에 호주 어린이 성추행 게시물

워마드(WOMAD)

19일 워마드 사이트에 ‘호주 쇼린이 X먹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하용가젠신병자59’라는 아이디를 가진 사용자였다. ‘쇼린이’는 ‘쇼타로 콤플렉스’와 ‘어린이’의 합성어다. 만화 ‘철인 28호’에서 나온 ‘쇼타로’라는 어린 소년이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귀엽고 어린 남자아이를 성적, 이성적으로 좋아하는 증세를 뜻하는 말로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수면제를 탄 오렌지주스를 먹이고…”

제목도 충격적이지만 내용은 끔찍한 수준이다. 작성자가 자신이 저질렀다고 주장하는 사건을 요약하자면 이렇다. 

작성자는 호텔 야외 수영장에서 혼자 놀고 있던 호주 소년에게 수면제를 탄 오렌지주스를 먹였다. 아이가 쓰러지자 가족들에게 ‘잠든 것 같다’면서 방에 데려다 준 후 새벽 2시쯤 소년의 방에 침입했다. 작성자는 이 호텔 시설에서 일하기 때문에 비상열쇠를 쉽게 구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가족 몰래 어린이를 성폭행했다는 것이다. 


사진과 동영상 캡처본까지 ‘인증’

작성자는 피해 어린이의 얼굴이 그대로 드러나 있는 사진까지 올려놓았다. 게다가 동영상까지 찍었다며, 컴퓨터 화면에 동영상이 담긴 폴더를 열어놓은 채로 화면을 캡처해, 자신이 저지른 일을 이미지 파일로 ‘인증’했다. 이미지 속 폴더에는 잠들어 있는 백인 소년의 영상 클립 7개가 담겨 있다. 파일명은 ‘20171118_023027’ ‘20171118_023250’ 등으로 돼 있다. 

해당 게시물에 달린 댓글도 충격적이었다. “군침 돈다” “동영상을 사고 싶다” “이메일로 보내 달라”는 등의 글이 달려 있었다. 

20일 디씨인사이드 “워마드 성폭행글 작성자는 ‘호주xx’” 

디씨인사이드

A씨는 같은 닉네임으로 트위터도 이용하고 있다. 그는 남성을 혐오하는 내용의 글을 올리는 것으로 유명세를 탔다. 지난 9월 23일에는 자신의 트위터에 몰래 찍은 호주 어린이의 사진을 올린 뒤 “쇼린이 X먹어 달라고 벌렁 누웠나? 어린게 발랑 까졌네”라는 글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표현, 성향, 바탕화면 프로그램 등 일치” 

디씨인사이드 사용자는 A씨가 그동안 올린 트위터와 방송 내용을 바탕으로 ‘호주 어린이 성폭행’ 게시물을 올린 당사자로 A씨를 지목했다.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쇼린이, X묵다 등 표현 일치 

△어린 남성아이 집착 성향 일치

△호주 거주 일치 

△컴퓨터 바탕화면 해상도 일치

△윈도10과 PC에 깔린 프로그램 일치(ex. OBS studio *OBS studio는 인터넷 방송을 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

△바탕화면 아이콘 순서 일치

△바탕화면 아이콘 영어명 일치

△활동 시간대 거의 일치(주스에 약 타는 시간이 새벽 5시 59분경) 

△한국남 혐오와 게이혐, 성인 성기 혐오 성향을 가진 강성 워마드 성향 일치

호주xx “내가 올린 것 아니다”… 20일 방송 중 호주경찰에 체포

유투브 채널

탈조힘죠

영상으로 확인한 당시 상황은 이랬다. 방송이 시작된 지 1시간 5분 7초쯤에 갑자기 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린다. 그때 A씨는 컴퓨터 화면을 틀어놓고 방송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A씨의 모습은 영상에 보이지 않는다. 소리만 들릴 뿐이다. 

호주 경찰로 추측되는 남자가 “경찰입니다. 당신이 XXX 맞습니까?”라고 묻자 A씨는 “그렇다”라고 답했다. 역시 호주 경찰로 추측되는 여성이 신분증을 요구하자, 이에 응해 뭔가를 꺼내는 듯 서랍을 여는 소리가 났다. 이후에는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곧바로 연행된 것으로 보인다. 방송 스트리밍은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는 채로 6시간 동안이나 지속됐다. 

워마드 “강간 게시물 작성자는 호주xx가 아니다”

공지사항


동영상 원본은 2009년 유투브에 올라온 ‘코미디’ 영상

작성자가 A씨냐 아니냐를 떠나, 어린이 성추행 사건 자체가 조작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실제 성추행을 한 게 아니라 성추행 것처럼 누군가 지어내 쓴 글”이라는 것이다. 워마드에는 23일 해당 동영상의 원본을 찾았다는 글이 올라왔다. 

당신이 누나보다 먼저 잠들어선 안되는 이유

이 영상 속 백인 소년의 모습은 워마드 게시물에 등장했던 잠들어 있는 호주 소년과 동일인물로 추정된다.  

보모였던 것은 맞지만 ‘피해아동’의 보모는 아니었다

헤럴드경제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달랐다. A씨가 호주에서 보모로 일한 것은 맞지만 ‘피해 아동’의 보모는 아니었다. 영상 속 남자 아이는 2009년 영상에 등장했으므로, 현재는 10대 후반 청소년일 가능성이 높다. 보모가 필요한 나이가 아니다. 

A씨가 보모로 일했던 가정의 어머니는 “아들(14)과 A씨가 함께 있던 시간이 워낙 많아 불미스러운 일이 있을 기회는 충분히 많았다”면서도 “아들에게 물어보니 다행히 아무 일이 없었다고 말해 안심했다”고 말했다. 

“여권과 비자 모두 위조됐다”

헤럴드 경제

A씨는 22일 구속됐다. 호주 연방경찰 관계자는 22일 “용의자가 보석 심리 관련 법원에 21일 출석했으나 구속이 결정됐다”고 전했다. 판사가 보석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A씨는 두 달간 구금된 상태에서 수사를 받게 된다. 다음 법원 출석은 1월 중순으로 예정돼 있다. 

아직까지는 범행 여부를 단정할 수 없다

2009년 1월 25일 유투브에 올라온 ‘당신이 누나보다 먼저 잠들어선 안되는 이유’(Why you should not fall asleep before your sister)라는 영상의 소년과 2017년 11월 19일 워마드 게시물에 등장한 소년이 동일인이라면, ‘호주xx’로 알려진 유투버 A씨가 2017년 11월에 이 소년을 성폭행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 A씨가 호주에서 보모로 일했던 다른 가정의 어머니 역시 “아들에게 물어보니 다행히 아무 일이 없었다고 말해 안심했다”고 말했다. 

이 어머니는 전직 경찰로, 제보를 받고 A씨를 신고했다고 한다. 어머니는 “A씨의 여권과 비자를 확인한 결과 모두 위조로 확인됐다”면서 “그녀는 워킹홀리데이 비자가 아닌 일반 관광비자를 받은 관광객이었고, 여권의 이름까지 속였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에서 교사로 근무했다는 학교도 알아보니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위 내용이 모두 사실이라면 A씨는 공문서 위조 등의 혐의로 처벌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 미성년자 성폭행 혐의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아동학대 자료 소지 및 작성 혐의는 조만간 드러날 것이다. 따라서 ‘워마드 강간사건’의 총체적 진실은 호주 경찰의 수사 결과가 나온 뒤에야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팩트올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