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 이유

사람은 누군가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살아간다. 성장기에 있는 아이는 더욱 쉽게 타인의 영향을 받는다. 그 중 부모는 절대적인 존재일 것이다. 마치 거울을 보듯 아이는 부모의 말과 행동을 전부 따라한다. 이러한 행동 중 긍정적인 부분들은 으레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반면 부정적인 태도나 말들은 부모 눈에 확연히 보인다. 부모인 내가 가장 싫어하는 행동들이 아이들이 그대로 따라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태도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있어 부모는 아이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예컨대 부모에게서 “너는 너무 소심해”, “너는 몸이 약해” 등의 말을 듣고 자란다면, 그 아이는 “나는 그런 사람이구나”하고 자기 스스로 특정 이미지를 굳히며 정말 그런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반면, 부모에게서 “너는 참 신중하구나”, “너는 개성이 독특해서 정말 매력적이다”, “너는 호기심이 많으니 발명가가 되겠구나” 등의 말을 듣고 자란 아이는 자신이 정말 이런 성격을 소유하고 있다고 믿게 된다.


결국 부정적인 이미지는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인 이미지는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는 것이다.


부모의 말 이외에도 학교 선생님의 말, 선배나 친구의 말도 아이의 성장에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우리는 살아가면서 타인의 말에 큰 영향을 받는다. 초등학교 때 선생님에게 작문에 소질이 있다고 칭찬 받은 것을 계기로 글쓰기를 계속해서 결국 작가가 되었다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은 타인의 말이 플러스로 작용해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이다.


자녀의 행복을 진정으로 바라는 부모라 하더라도 가끔 자녀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사소한 말일수록 더욱 조심해야 한다. 그 잠깐 동안의 표정과 말로 인해 아이는 평생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될 수도 있다. 아이는 자신이 형상화 시킨 이미지에 따라 생각하며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이미지들은 성장하면서 더욱 강화되기 마련이다.


부모 ・ 결혼생활 ・ 키즈(4~7세부모) ・ 책
자녀교육/독서교육/아이교육/체험학습/자기주도학습/공부/영재교육/인성/초등영어/논술/학부모/진로교육/학습코칭/초등수학/엄마표공부/홈스쿨/창의력/유아교육/한국사/독후활동/초등미술/어휘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