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없는 비염이 더 위험해요

비염 하면 떠오르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세 가지를 먼저 떠올리시는데, 다른 증상을 보이는 비염도 많습니다. 아이가 자꾸 코를 후비거나, 킁킁대는 식으로 틱장애처럼 나타나기도 합니다.

콧물이 없는데도 비염이라고요?


만성적인 기침으로 심각한 비염과 축농증을 진단받은 아이가 있습니다. 겨울이면 코감기 달고 살았는데, 봄이 되도록 낫지 않았습니다. 열이나 콧물은 없고 기침, 가래만 심한 케이스였습니다.

Dr's TIP : 대개 상태가 심하고 오래가는 기침의 원인

오래 가는 기침은 대게 감기, 기관지염, 모세기관지염, 후두염 등 호흡기 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치료 받아도 오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으면 기도가 과민해져 기침이 3~6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침이 4주 이상 지속되면 감기 진단을 받아도 기침의 원인이 될만한 다른 질환을 찾아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아이의 기침은 '후비루' 때문이었습니다.

후비루  : 밖으로 흘러야 하는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 목으로 넘어가는 것

후비루가 있으면 기도에 이물감이 느껴지니 계속 기침을 하게 됩니다. 잠자리 누웠을 땐 콧물이 뒤로 넘어가니 유독 밤에 기침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 밤 기침이 오래가면 천식을 의심해볼 수도 있고요.

콧물 = 비염?? 콧물이 없어도 비염일 수 있습니다.

비염으로 진단받은 아이들은 콧물이 밖으로 보이지 않는 증상이 의외로 많은 편입니다. 코는 밖으로 흐르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안으로 흐를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콧물이 뒤로 넘어가기 시작하면 이미 코 점막에는 질병이 생긴 것으로 봐야 합니다. 콧물이 사라졌다고 다 나은 것이 아닙니다. 방치하면 축농증이 올 수 있고, 기도 위아래에 빈번한 염증을 일으키며, 체내 산소량이 부족해 심장에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전신 피로감, 권태감, 두통,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거나, 성장부진 등 신체와 정신 발달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소아비염, 반드시 초기에 잡아야 합니다.


마포 조형준한방소아과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