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자유당의 연정 참여

기사 링크



대학원을 안 다닌 30대 청년(?) 제바스티안 쿠르츠(참조 1)가 드디어 오스트리아의 정식 총리가 되었다. 연정 상대는 예상되던대로 오스트리아 자유당(FPÖ). 이 오스트리아 자유당은 전직 나치가 만든 정당으로서 당연히 극우 정당이다. 다만 오스트리아 분위기 아시잖나?



"엘프리데 옐리네크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좀 있을 텐데(내가 그렇다), 그녀가 퍼뜨린(최초인지는 모르겠다) 개념 중에 'Feschist'라고 있다. 독일어 단어 'fesch'가 친절하다, 상냥하다의 의미가 있는데, 이 단어에 '파시스트'를 결합함으로써, 오스트리아 특유의 '상냥한 나치'를 의미하고 비꼬는 단어다." (참조 2)



심지어 자유당은 이미 연정에 참여하여 2000-2005 동안 여당이 된 적이 있었다. 그때 오스트리아 포함 모두 15개국이었던 유럽연합은 똘똘 뭉쳐서 14개국이 오스트리아를 왕따시켰었다. 공식적인 회의 말고는 초대를 안 한다든가, 대답을 늦게 주거나 안 준다든가 하는 참 대응하기 뭐한 "제재"다(참조 3).



물론 지금은 다르다. 제재는 커녕 다들 축하 인사만 하고 있다. 연정이 설립되던 날 빈에 모인 시위대 또한 5천 명에서 1만 명 사이 정도 수준. 2000년에 비하면 대규모가 아니었다. 왜죠?



일단 자유당이 환골탈태(換骨奪胎)한 부분이 있겠다. 전과는 달리 자유당이 이번에 연정 협상을 하면서, 유로 탈퇴를 국민투표에 붙이지 않기로 하고, EU 규정을 준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유럽 관련 업무는 쿠르츠 형님이 직접 챙기시기로 했다.



물론 연정 협상 타결 내용이 강행 규범으로 작용하지 않을 수도 있을 테고, 뭣보다 유럽 의회에서 오스트리아 자유당은 이탈리아의 북부 리그 및 프랑스의 국민 전선과 한솥밥(!)을 먹고 있는 정당 그룹(MENL)에 속해 있고 여기서 탈퇴하지는 않고 있다.



그리고 자유당은 2000년 재무부 장관을 차지했던 당시와는 달리 이번에는 당수(하인츠-크리스티안 슈트라헤)가 공공 부문과 스포츠 장관을 차지. 여기까지 보면 별 거 아닐 수 있겠지만, 국방부 장관과 외교부 장관을 받았다. 그런데 외교부 장관이...



카린 크나이슬(Karin Kneissl), 자유당 당원은 아니지만 자유당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전직 외교관이자 학자이다. 요르단에서 자라나 아랍어와 히브리어를 하며, 카탈로니아 독립을 지지하고 이민을 아예 막자고 주장하는 분이다. 메르켈은 당연히 비난, 교황도 비난하는 대장부인데, 이런 분들이 외교안보 라인을 잡고 있다는 점은 확실히 오스트리아를 재미나게 만들 것이다(참조 5).



물론 이 칼럼의 말마따나, 그들이 무엇이냐를 갖고 비판할 수는 없다. 무엇을 하느냐를 갖고 비판해야 할 것이며, 투표를 통한 민심은 그것대로 존중해야 한다.



----------


참조


1. 31세 총리 제바스티안 쿠르츠?(2017년 10월 10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5661651304831


2. 블루는 가장 따뜻한 색(2016년 4월 28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4074653114831


3. 여담이지만, 당시 이스라엘은 오스트리아 연정에 자유당이 들어간 걸 항의하여 주오스트리아 이스라엘 대사를 소환했었다.


4. En Autriche, l’extrême droite revient au pouvoir dans l’indifférence(2017년 12월 18일): https://www.mediapart.fr/journal/international/181217/en-autriche-l-extreme-droite-revient-au-pouvoir-dans-l-indifference?onglet=full


5. 따라서 오스트리아는 앞으로 비세그라드 그룹(폴란드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과 친해지거나 그들의 이해관계를 대표할 가능성이 커졌다. 가입까지는 예상하지 않지만 말이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