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토박이말]엉너릿손


[토박이말 맛보기]엉너릿손 / (사)토박이말바라기 두루빛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엉너릿손

[뜻]엉너리로 사람을 그럴듯하게 꾀어 넘기는 솜씨

[보기월]그 사람들 엉너릿손이 얼마나 대단하면 그렇게 되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어제 아침에는 날씨가 추워지고 뒤낮부터 눈이 내리는 곳이 많아질 거라는 알림을 듣고 옷을 단단히 챙겨 입고 나갔습니다. 다른 사람들 옷도 다 따뜻해 보여 옷을 잘 입고 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손이 시릴 것 같아서 챙겨 보았지만 보이지 않아 손은 주머니에 넣고 갔지요.

토박이말바라기 어버이 동아리 모임이 있는 날이라 마음이 바빴습니다. 아침에 가서 토박이말 맛보여 드리는 일을 하고 다른 일을 한 가지 더 해야 했거든요. 가서 자리에 앉으니 다른 일을 한 가지 더 해 줬으면 했지만 해 드리지 못해 마음이 쓰였습니다.

동아리 모임에서는 지난 이레 있었던 '경남갈배움한마당(경남교육박람회) 이야기를 해 드리고 모일 때마다 하는 토박이말 익히기, 토박이말 노래를 했습니다. 그리고 토박이말을 온 누리에 퍼뜨릴 수를 찾는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참 좋은 생각들을 많이 말씀해 주셨습니다. 새해 할 일을 짤 때 넣으려고 단단히 적어 두었습니다.

한 해 동안 갈고 닦은 솜씨로 제 귀를 맑혀 준 아이들 소리꽃을 듣고 여느 때보다 늦게 집으로 왔습니다. 셈틀을 켜고 일을 하다가 얼핏 돈을 잃을 뻔한 사람을 도운 사람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속이려고 마음을 먹고 덤비는 사람을 막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모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 엉너릿손이 얼마나 대단하면 그렇게 되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런 일도 미리 막을 수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엉너리가 '남을 기분 좋게 하려고 어벌쩡하게 넘기는 짓'이라는 뜻이라는 것을 알면 이 말의 뜻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 엉너릿손이 어찌나 대단하던지 모두들 혀를 내둘렀다.(표준국어대사전)

4350해 섣달 스무하루 낫날(2017년 12월 21일) ㅂㄷㅁㅈㄱ.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소셜 캡처] 상한 고기 빨아서 쓴 유명 갈비집…“과태료 30만원이 끝?”
newsway
12
1
4
상한 김밥을 싸온 엄마
ehghl123
41
7
3
가끔은..❤
hyunToT
4
2
0
#.11
pink75
3
2
0
삶은 다만 긴 거짓말
chad0l
14
1
5
인성에 대한 단상
Roadst
9
5
0
시골 초등학교 선생님이 궁금하신 분 오세요!
luce13
3
0
0
108배 절하는법 다이어트+내면치유
kungfu1
7
5
0
chad0l
8
0
3
토요일의 기록
chad0l
3
0
0
3회차 수업을 마치고
jmkcolor
1
0
0
우리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는 언제였을까?
Marblerstory
20
8
4
동갑내기 철부지 남편
ehghl123
121
36
5
★우리말의 유래★ "똥구멍이 찢어지게 가난하다" 요즘은 배 터져 죽을 정도로 먹을 것이 너무 많지만, 예전 각종 수탈에 시달린 우리 가난한 선조(농민)들은 1960년대까지는 춘궁기(보릿고개)가 되면 먹을 것이 없어 초근목피로 연명했는데, 특히 솔잎이나 소나무 속껍질을 벗겨 먹었습니다. 소나무 속껍질을 빻아 물에 담그면 하얀 섬유질이 나오는데, 이 것을 벗겨 빻아 물을 통과시키면 분말이 침전됩니다. 이 분말을 보리, 밀가루 등과 섞어 밥을 하거나 채소에 묻혀 파전처럼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이 섬유질은 배고픔의 고통은 없애줬지만 소화가 되지 않아 대장에서 말라붙었고, 대변이 밤알처럼 단단하게 굳어 항문으로 나오지 못했으며, 똥을 눌 때마다 항문을 찢어지게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민족은 가난 중에서도 최고의 가난을 표현할 때 "똥구멍이 찢어지도록 가난하다"는 말을 씁니다.
bangkoobbong
36
14
3
영국 BBC 오늘의 단어에 소개된 우리말 ‘꼰대’
eyesmag
5
0
2
우주소녀 설아 | [200713] 멀로 드릴까여? 인간손님~^^
WJSNCosmic
3
0
1
werio
9
3
6
순우리말 모음2 반응이 좋아서 한번더 올려요^^
acb3114
152
181
8
[인포그래픽 뉴스] 점심밥, 남들은 얼마를 내고 먹을까?
newsway
7
4
1
■342 사랑스런 방해꾼들!!🥰
ys7310godqhr
33
2
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