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체크리스트, 치료 방향

성조숙증은 일찍 사춘기의 징후가 나타나는 것으로, 여아는 만 8세, 남아는 만 9세 미만을 기준으로 봅니다. 여아에게 나타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더군다나 성조숙증은 최근 9년간 12배나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조숙증과 성장 문제

지방세포가 렙틴 분비를 촉진해 성조숙증 발병 가능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거꾸로 성조숙증이 비만으로 이어질 확률도 있고요. 소아비만은 그 자체만으로 성장을 방해하기도 하지요. 성조숙증, 소아비만 등은 증상 그 자체보다 그로 인해 나타나는 2차적 문제가 더 큽니다. 성장판이 일찍 닫혀 키가 크지 않을 확률이 높고, 조기 폐경, 유방암, 빠른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의 성호르몬 억제 치료??

아이는 자라면서 두 번의 성장 급진기를 겪습니다. 2차 성장 급진기가 바로 사춘기에 이뤄지는데, 왕성한 성호르몬 분비 덕분입니다. 성호르몬은 성장 호르몬과 협력해 성장에 관여합니다. 그런데, 키를 더 키우겠다고 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치료를 한다니 참 아이러니하지요. 성호르몬을 억제시키고 다시 성장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성장 호르몬을 주사한다? 이런 병 주고 약 주고 식의 잘못된 성조숙증 치료가 오히려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체크리스트(가정용)

우선은 아이의 생활 전반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몇 가지나 해당하는지 봐주세요. 1. 10시 이후에 잠을 자는 경우가 많다. 2. 움직이는 것을 싫어한다. 3. 채소를 싫어하고 육류만 좋아한다. 4. TV 시청, 게임 등을 좋아하고 몰입하는 편이다. 5. 사춘기적 감성을 보이며 예민하게 행동한다. 6. 평소 일회용품, 플라스틱 제품이나 전자레인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7. 키에 비에서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다. 8. 살이쪄서 가슴이 나와 보인다. 9. 가슴에 멍울이 생겼다. 10. 부모 평균 키에 비해 아이가 많이 큰 편이다. 11. 질환 (아토피, 비염, 천식 등)으로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한 적이 있다. 12. 저체중 (2.5kg 미만)으로 태어났는데 성장 속도가 빠르다. 13. 가슴에 멍울이 생겼다가 사라진 적이 있거나 더 이상 커지지 않고 그대로 있다. 14. 엄마의 초경 시작이 초등학교 때이다. 15. 뼈 나이가 현재 나이 보다 많다는 검사 결과를 받은 적이 있다. 위 검사 문항 중 7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항목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외모가 또래에 비해 조숙해 보인다.
-최근 키가 빨리 자랐다. (6개월에 5cm 이상)
-부모나 친척 중 키가 일찍 크고 멈추는 식의 성장과정을 빨리 경험한 사람이 있다.
-성격이 급하고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다.
-출생 이후 치아가 나고, 걷고, 말하는 등의 성장 발육이 남들보다 유난히 빨랐다.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고 몸에 지방이 많은 편이다.
-피부나 머리카락에 갑자기 기름기가 많아졌다.
-다른 아이보다 성적 호기심이 많다.
-열이 많은 체질이다.

이 가운데 2~3가지 정도 해당하면 관심 있게 관찰을 해보셔야 합니다. 4가지 이상 해당할 경우 반드시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도록 권합니다.



성조숙증 치료

성조숙증은 신체발달 속도와 성장 속도에 균형이 맞는지를 봐야 합니다. 골연령 측정과 체성분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는데, 혹여 성조숙증으로 결과가 나왔더라도 키가 전혀 안 크는 것은 아닙니다. 신체 발달이 2년 정도 빠를 경우 또래의 평균 신장보다 10cm 이상 크다면 별문제가 안 됩니다. 신체 발달 속도와 성장 속도가 함께 빠른 것이니까요.


뉴질랜드에서 성조숙증 진단을 받고 한국까지 찾아온 경우가 있었습니다.

진단 후에도 별다른 치료를 안 해줘서 한국까지 들어왔는데,

골연령을 보니 실제 나이보다 두 살 정도 많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키는 두 살 많은 아이들보다 더 컸기 때문에

성조숙증에 대한 치료는 불필요해 보였습니다.

신체 균형을 바로잡아줄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품 정도만 권해드렸습니다.


성호르몬은 아이의 2차 성징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늦추는 치료가 아니라 오히려 잘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제 역할을 하게끔 도와줘야 합니다. 인위적으로 생리를 멈추게 하고, 성장호르몬을 억제시킨다고 해서 키가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


마포 조형준한방소아과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