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같은 것을 끼얹으면 되나?


https://www.theverge.com/2018/1/9/16869998/kodak-kodakcoin-blockchain-platform-ethereum-ledger-stock-price


금융 기관이나 관련 업체가 아닌 코닥이 블록체인에 기반하는 서비스와 암호 화폐를 만들겠다고 발표하자 당장 주가가 급상승했다. 코닥이 발표한 것은 플랫폼으로서 KodakOne, 그리고 여기에 연동하여 돌아가는 암호 화폐로서의 KodakCoin이다.


즉, 코닥코인을 이용하며 사진을 장부에 기록케 하는 것이 코닥원. 향후 디지털 저작권 관리에 큰 활용도를 보일 것이라고 하는 것이 코닥 보도자료(참조 1)의 설명이다. 다만 눈에 띄는 점은, "continual web crawling to monitor and protect the IP of the images registered in the KODAKOne system" 부분이다.


즉, 웹을 계속 "감시(!)"하면서 라이선스가 있는 사진이 검출될 경우, 코닥원 플랫폼이 출동(!)하여 원저작자에게 비용이 지불되도록 한다는 점인데, 이걸 어떻게 하려는지 모르겠다. 보도자료와 현재까지의 기사만으로는 파악이 어렵다.


물론 암호화폐를 이용하여 일러스트를 사고 팔겠다는 시도는 코닥이 처음이 아니다. 이더리움을 계속 주목해 오셨다면 아실 만한 게임이 있다. 이른바 CryptoKitties(참조 2). 이더리움을 통해 귀여운 고양이들을 사고/팔고/번식 시키는 "게임"인데, 아마 암호 화폐를 이용한 게임으로는 현재 제일 유명하잖을까 싶다.


잠깐 이 암호고양이(...) 얘기를 하자면, 번식 세대 순으로 번호가 매겨지고, 숫자로 조합된 유전자를 각 고양이들이 갖고 있다. 그에 따라 처음에는 저렴한 "0"세대 고양이를 두 마리 이상 사가지고 "번식"을 시켜야 한다. 다음(혹은 그 다음) 세대에 "레어냥"이 나오면 그게 대박. 수 백만 달러를 넘어가는 고양이 품종도 있다고 한다.


(물론 이 게임 자체를 크게 놓고 보면 로또나 매한가지이다. 다만 고양이 매매 및 수수료에 이더리움을 활용하는 게 좀 특이하다.)


일단 코닥코인의 ICO는 1월 31일부터 개시다. 여기에도 사람들이 코닥으로 "가즈아"할지는 잘 모르겠다.


----------


참조


1. https://www.kodak.com/US/en/kodakone/default.htm?cid=go&idhbx=kodakone


2. https://www.cryptokitties.co/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