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베이’로 모바일 신용 결제, 1.7억명 주랑허우 사로잡다

1990년 태생 주랑허우 인기몰이, 광군제 한시 ‘화베이’ 한도 인상 ‘알리바바’ 사상 최대치 매출 달성

http://cncnews.co.kr/news/article.html?no=2952


[CNC NEWS=차성준 기자] 알리바바 온라인 결제 서비스 알리페이가 출시한 신용결제 서비스 ‘화베이(花唄)’에 대한 중국인 사랑이 뜨겁다. ‘화베이’에 꽂힌 이유는 △신용결제 △할부가능 △빠른 결제 세 가지로 압축된다.


최근 유통업계는 중국에서 수년전부터 급 부상한 결제수단 ‘화베이’를 눈여겨보고 있다. 지난 2017년 광군제에서 화베이 신청 규모가 최고 1760억위안에 달했다. T-몰 광군제 총 거래액보다 높은 규모다. 당시 화베이 거래 건수는 2억1000만 건에 육박했다. 이제 화베이는 중국 모바일 결제 수단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실제 지난해 광군제 알리바바 총매출은 1683억위안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고, 모바일 결제의 40%가 화베이를 사용했다. 이때 알리바바 금융 자회사 ‘앤트파이낸셜’은 화베이 사용자 80%에게 1인 평균 한도를 2200위안으로 한시적 인상했다. 전체 한도 인상액으로 따지면 1760억위안에 달한다.


‘화베이’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모바일에서 신용카드 역할을 대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용가드가 없는 젊은 사용자들에게 인기다. 알리페이 가입자에 한해 5백~5만위안까지 신용한도액을 신청할 수 있어서다. 사용자가 결제 후 다음 달 10일 이전에 상환하면 무이자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신용카드처럼 연 12회 할부도 가능하나 이자가 붙는다.


지난해 5월 앤트파이낸셜 자료에 따르면 화베이 서비스 주 고객은 ‘주랑허우(90허우)’ 세대로 불리는 1990년대 출생자다. 18~27세 젊은 소비자로 가입자는 4500만 명, 전체 고객의 약 48%의 점유율을 보인다. 중국 전체 주랑허우는 1억7000만 명으로 약 25%가 화베이로 결제하는 셈이다.


주랑허우 세대가 ‘화베이’에 꽂힌 이유로는 ‘빠른 결제’도 한몫했다. 결제 속도가 빠르면 웹상에서 인기상품 구매 시 성공률이 높다. 2016년 광군제 행사 당시 초당 결제량은 최대 25만6000회였다. 수 억명이 결제하는 급박한 환경에서 제품 구매 여부는 결제 서비스의 안정성과 성공률에 달려있다.

앤트파이낸셜은 “2016년 광군제에서 처음 30분간 화베이 성공률이 100%였다”고 밝혔다.


‘화베이’에 대해 한 보고서는 “월 소득 1000위안 이하 청년이 화베이를 이용하면 일시적 소비 능력이 50%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화베이가 젊은이들의 충동구매를 부추기고 있다는 평가다. 중국 소비자에게는 경고의 메시지이고, 중국 모바일 시장을 공략하려는 판매자에게는 희소식이다. 이제 결제 수단도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가 됐다.


#화베이#중국모바일신용결제#주랑허우#1990년태생#알리페이#할부가능#빠른결제#광군제결제수단#주랑허우결제수단#앤트파이낸셜#알리바바사상최대매출#마케팅요소#CNCNEWS#차성준기자

CNC News 는 화장품시장의 새로운 소재, 빠른 트랜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등에 맞는 신속한 뉴스와 정확한 정보로 독자에게 가깝게 다가가고자 합니다.동시에 웹과 모바일을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언제 어디서나 소통하는 뉴스정보 매체가 되겠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