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성 IDW' 등장?! 대격변급 변화 보여주는 '소녀전선' 2.0 업데이트

낮은 등급 인형의 4·5성 개조부터 전투 편의성 개편, 각종 만화·영상 콘텐츠 추가까지. <소녀전선>이 대격변급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X.D. 글로벌 리미티드(이하 X.D. 글로벌)은 1일, <소녀전선>을 2.0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고 밝혔다. 낮은 등급 캐릭터들의 변신부터 전투 편의성 개편, 그리고 각종 편의 기능 추가까지, 2.0이라는 이름처럼 대격변급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 눈에 띈다. 게임의 2.0 업데이트 내용을 정리했다.

# 4성 IDW 등장! 2성을 4성까지 개조할 수 있는 '마인드맵' 시스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2·3성 인형을 4성으로, 4성 인형은 5성(!)으로 개조할 수 있게 된 '마인드맵' 시스템이다. 


유저는 마인드맵 시스템을 통해 <소녀전선>의 인형들을 4·5성까지 개조시킬 수 있다. 개조된 캐릭터들은 등급에 걸맞게 능력치가 성장함은 물론, 성장 과정에서 새로운 스킬과 진형 버프까지 받고 인기 캐릭터들의 증표(?)였던 '전용장비'까지 얻게 된다. 등급이 올라감에 따라 캐릭터의 일러스트와 SD 모델링이 달라지는 것은 덤.


마인드맵 시스템을 통해 4성 인형은 물론, 2성 같은 낮은 등급 인형들의 쓰임새도 크게 늘어나는 셈이다.

마인드맵 시스템은 지휘관 레벨 60에 해금되며, 인형들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선 60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모의작전 - 마인드회랑'에서 얻을 수 있는 각종 자원이 필요하다.


마인드맵 업그레이드는 3단계로 구분되며, 각 단계마다 업그레이드 내용이 다르다. 각 단계의 해금 조건과 업그레이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조건:

 혜택:


 2단계

 조건:

 혜택:


 3단계

 조건:

 혜택:

# 지나간 한정 전역이 상시 이벤트로! 돌아온 '저체온증'


또한 한국에서 지난 11월 진행됐던 '저체온증' 이벤트가 상시 이벤트로 전환돼 재등장했다. 앞으로는 언제 게임을 시작한 유저든 저체온증 이벤트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고, 기존 유저들 또한 언제든 저체온증 이벤트 스테이지를 돌 수 있게 됐다.


'저체온증'는 일방통행만 가능한 구간, 1회성 보급 물자, 제한된 시간 동안만 열리는 헬리포트, 포위를 통한 적 약화 등 기존 <소녀전선>에 없었던 전투 기믹을 다수 도입해 화제가 된 이벤트다. 또한 스토리 측면에서도 기존 보스들이 새로운 면모를 보여 유저들의 눈길을 끌었다.


상시 이벤트로 재등장한 저체온증 이벤트는 과거 한정 이벤트 시점에 비해 대부분의 보상이 하향 조정됐다. 하지만 일부 한정 인형과 제대 성장이 필요한 보상은 여전해, 과거 저체온증 이벤트를 깨지 못한 유저들이나 한정 인형을 얻지 못한 이들에겐 의미 있는 콘텐츠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편하고 쾌적해진 전투! 전투 시스템·UI 최적화


전투도 UI와 지원 제대 시스템 개편, 일반 전역에서도 '계획모드'가 가능해짐에 따라 훨씬 쾌적해졌다.


먼저 전투 UI가 직관적으로 개편됐다. <소녀전선>은 적과 아군 캐릭터들의 사정거리가 다르고, 경우에 따라선 유저가 아군 인형들의 진형을 수시로 바꿔야 하는 게임이다. 하지만 게임의 이런 전투 시스템과 달리, 전투 UI는 아군 캐릭터들의 사정 거리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고 3X3칸으로 이뤄진 아군 지역도 명확히 알기 힘들었다.


하지만 2.0 업데이트에서는 이런 불편점이 모두 개선됐다. 먼저 전투 화면에 붉은색으로 아군 제대의 사정거리가 표시돼 유저가 언제 어떻게 적과 교전을 시작할지 알 수 있게 됐다. 추가로 3X3칸으로 구성된 아군 지역도 아예 UI 딴에서 각 칸을 명확히 표시돼, 앞으로는 인형들에게 보다 정확힌 이동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추가로 전투 관련 각종 편의 기능이 도입됐다. 먼저 '모의작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계획모드'가 일반 전역(스테이지)에도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다.


계획모드는 유저가 아군 부대가 이동할 지역과 순서를 미리 정해놓은 다음 한꺼번에 실행시키는 편의 기능이다. 기존에는 반복 작업이 필수인 '모의작전'(일종의 일일던전)에서만 가능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일반 전역에도 계획 모드 시스템이 도입된다. 이에 따라 일반 전역에서의 반복 작업도 훨씬 쉬워질 전망이다.


또한 앞으로는 친구에게 빌려줄 수 있는 제대를 설정할 때 주간/야간용 제대를 각각 설정할 수 있게 바뀌었다. 참고로 <소녀전선>의 야간 미션은 제대로 클리어하기 위해 특정 종류의 장비·인형이 필요한 구조다. 기존에는 기껏 친구 제대를 빌렸더니 주간전 세팅이라 큰 도움이 되지 않았던 적도 많았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미션에 적합하지 않은 지원 제대를 부를 일이 없어진 셈이다.


전투 모드는 이런 큼직한 변화 외에도, 전투결과 알림 화면에 SD 캐릭터들의 승리 모션이 추가되고, 저사양 폰을 위해 옵션의 '전투간소화' 설정을 통해 특수 효과를 숨겨 성능 최적화가 가능해지는 등 여러 변화가 이뤄졌다.

# 숨겨진 이야기가 궁금해? 비전투 콘텐츠 확장


숙소, 카페 등 비전투 콘텐츠에서 즐길 수 있는 볼거리도 크게 늘어난다. 가장 큰 변화가 이뤄지는 곳은 카페다.


먼저 카페에 각 인형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시설이 대거 추가된다. 예를 들어 새로 추가된 '커피메이커' 가구에선 '마인드맵' 업데이트를 진행한 인형들의 이야기인 '인형의 추억'을 볼 수 있다. 신규 가구인 '만화책장'에선 전지를 소모해 <소녀전선> 관련 만화를 구매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영사기'에선 <소녀전선> 관련 각종 영상 콘텐츠를 전지로 구매할 수 있다.


숙소는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됐다. 먼저 숙소에 '공지판'이 추가돼 유저가 숙소에 찾아오는 친구들에게 할 말을 적어둘 수 있게 됐다. 반대로 숙소 방문객을 위한 '코멘트' 기능도 추가됐다. 숙소에서 '칭찬'을 누른 방문객이 주인에게 하고 싶은 말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이다. 

한편, 이번 2.0 업데이트에서는 앞서 소개한 이슈들 외에도 편의성 측면에서 다수의 개선 작업이 진행됐다. 다음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진행된 편의점 개선과 기타 패치 내용을 정리한 내용이다.



[전투/성장 관련]


- 신규 권총 인형 CZ52 추가 (2월 출석 보상으로 획득 가능)


- 전술인형 K2가 피버 모드일 때, 하나의 타겟을 처치한 이후 다음 타겟을 정하도록 변경


- 장비 강화할 때, 재료로 선택할 수 있는 최대 갯수가 50개에서 40개로 조정


- 인형 중형제조 해금 조건이 금훈장 30개에서 전역 30개 통과로, 장비 중형제조 해금 조건이 금훈장 60개에서 전역 60개 통과로 변경



[편의성 관련]


- 제대 편성 화면에서 제대 번호를 길게 눌러 제대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숙소 내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구매했을 경우, 새로 얻은 아이템이 밝게 표시됨


- 도감에 새로고침 기능 추가


- 해체, 강화 인터페이스에서 전술인형 표시종류가 추가


- 인형·요정·장비 인터페이스에 오름차순, 내림차순 기능 개선


- 앞으로 일간· 메인·개인임무 '일괄 수령' 가능


- 장비창고의 장비 최대 보유수량이 800으로 증가


- 기지배경과 캐릭터의 '라이브 2D' on/off 기능 추가


- 기지배경의 '라이브 2D' 효과 최적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NDC 2021] 넥슨이 '듀랑고'와 아름답게 이별한 방법
thisisgame
2
0
0
일본이 천문학적인 돈을 들이부었던 사건.jpg
CtrlZ
21
7
1
[NDC 2021] 사수 없는 밸런스 디자이너를 위한 노하우!
thisisgame
1
0
0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용 드론(에어피크S1) 출시
jinijinidrone
1
1
0
지금보면 너무 힙한 8-90년대 패션 🔥
Mapache
25
6
2
지금봐도 존예&레트로 갬성 오지는 2000년 애플 컴퓨터.jpg
Mapache
8
4
0
[NDC 2021] "TRPG 아이디어로 유저가 주인공이 되는 시나리오 만들기"
thisisgame
1
0
0
심심할 때 몰입도 최고인 추리소설
FLYBOOK
9
33
0
여행 끝! 여행사진과 동영상까지 깔끔하게 정리해 줄 꿀어플 모음
APPSAY
16
37
0
킹스레이드 도자르타 클레이아트
zhdnrk7187
31
9
7
에브리타운을 또 하나 만들었습니다. 몰랑이를 본 순간 이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ㅎㅎ 이번에는 만드는데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결과가 만족스러워서 좋습니다. 저도 몰랑이처럼 스케이트 타러 가고 싶어지네요
respectyou
78
4
8
입문용 드론 추천, 홀리스톤 HS330 개봉 후기
jinijinidrone
2
0
0
하늘을 나는 인간 드론, 전동 배낭 드론 공개
jinijinidrone
3
1
1
동학 농민운동 최후 생존자
boogiewoogie
17
3
0
Nyan Nyan!! with ipad (동영상)
totocos
17
4
6
일년내내 반팔만 고집하는 남자.jpg
fromtoday
37
3
4
[NDC 2021] 로블록스와 어몽 어스는 반대 성향을 가진 게임이다
thisisgame
1
0
0
최자로드 전국맛집 정리
dokkebii
66
142
1
길거리에서 번호 따는 일베충 조심해라
zatoichi
25
1
4
요즘 해외에서 뜨고 있다는 신박한 시간관리법
papervores
155
218
6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