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으로 본 “5G가 바꿀 우리의 미래”

실감미디어, 커넥티드카에 원격의료까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지난 9일부터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가운데 올림픽의 뜨거운 열기를 돋우는 정보통신기술(ICT)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정부는 이번 평창올림픽을 ICT올림픽으로 표방, 우리나라의 첨단기술 역량을 전 세계에 알리는데 주력했다. 평창올림픽에 적용된 5대 첨단기술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은 단연 5세대 이동통신(5G)이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은 최초 흑백TV 중계, 1964년 도쿄 올림픽은 컬러TV 위성중계,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 모바일 기반 생중계 서비스가 처음으로 제공됐다면 이번 평창올림픽은 세계 최초 5G 시범서비스가 적용됐다.


5G는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로 LTE 대비 20배에서 최대 100배 이상 높고(초고속), 데이터 지연속도는 LTE의 0.01초에서 10분의 1 줄어든 0.001초다(초저지연). 연동 디바이스 숫자는 10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것(초연결)도 주요 특징 중 하나다.

5G의 세 가지 특성은 자율주행차·스마트공장 원격제어 등 첨단 서비스의 확산을 가능케 하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초고화질 대용량 콘텐츠 전송도 실현해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손꼽힌다.


5G 기술이 적용됐을 때 우리가 가장 손쉽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은 고화질?고용량 콘텐츠의 전송이다. 이는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스포츠 경기를 현장에서 관람하면 응원하는 팀의 특정 선수를 자유롭게 볼 수 있지만 TV중계로 보면 방송사의 카메라가 촬영하는 영상만 볼 수 있어 제한적이다.


그러나 초고속,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5G가 도입되면 이같은 문제는 해결된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선수 시점에서 보는 ‘싱크뷰’, 360도 어떤 각도에서도 선수를 돌려보고 느린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인터렉티브 타임슬라이스’, 넓은 경기장에서 시청자가 원하는 시점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보고 경기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 ‘옴니 포인트 뷰’ 서비스가 적용됐다.


이같은 서비스는 관람객은 고화질, 실시간 영상을 입체적이고 다각도로 즐길 수 있게 한다. 관람객은 전보다 역동적인 경기를 경험할 수 있다.


주요 외신 "5G는 인류 위한 게임체인저"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