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세고(OMG) 백서 한국어 번역본

개요


 OmiseGO는 분산화된 교환, 유동성 공급 방식, 어음거래소(clearinghouse) 메시지 네트워크, 자산 기반의 블록체인 게이트웨이를 만들어내는 중이다. OmiseGO는 특정한 단체에 의해서 소유되지 않는다. 대신에, 모든 참가자들의 행동을 강제하는 검사자(validator)에 의한 열린 분산 네트워크 이다. 프로토콜 토큰 방식을 사용하여 PoS 블록체인을 만들어내고, 참가자들의 시장 행동을 장려한다. 이러한 고성능의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자산 집단(asset classes) 간 거래, 기존의 화폐들부터 완전히 분산화된 블록체인 토큰에 이르기까지 거래를 활성화하게 된다. (ERC-20 스타일 / 원래부터 암호화폐이던 것). 거의 모든 다른 분산화된 플랫폼과 다르게, 다른 블록체인들의 분산화된 거래와, 다양한 블록체인들간에 신뢰된 게이트웨이 토큰 없이 직접적인 거래를 가능케 한다. 시장의 스프레드는 상당히 줄어들 수 있으며, 분산 보관과 시장 활동의 투명성을 통해 시장의 신뢰성은 향상된다. 스마트 컨트렉트, 장부와 일치하는 시장 활동을 촉진하는 프로토콜 토큰, 이더리움 담보(bonded)의 어음거래소(clearing house) 활동의 외부 촉진,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렉트에 대한 역사적 교환 데이터에 대한 기여 등을 통해 앞에서 말한 것들이 가능해진다.



1.소개 / 문제점


블록체인의 주된 역할은 네트워크 참여자의 다자간 계약의 조직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투명성, 신뢰성, 강제성을 통해서 이전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다자간의 계약이 가능해진다. 처리과정의 투명성 뿐 아니라, 그 내용을 손쉽게 고치지 못한다는 점을 통하여 참여자들은 신뢰성을 갖게 된다. 참여자들은 앞으로 일부 특정 단체가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고리대금업을 할 수 없다고 확신하고 있다. 즉, 단일한 참가자에게 소유되지 않는 비즈니스 과정과 방식 하에서, 다양한 참가자들이 기꺼이 참가하게 될 것이다.


지불 처리자, 게이트웨이, 재무 기관들에는 근본적인 조직화 문제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은행의 고객이 또 다른 네트워크의 판매자에게 지불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전통적으로 지불 네트워크와 재무 기관들 사이에서 호환되는 지불 시스템들에 관한 기술에는 상당한 노력이 존재했다. 이러한 것들은 일반적으로 거래 과정을 관리하는 clearinghouse를 만듦으로써 실행된다. 보통 central counterparty clearinghouse 혹은 nostro/vostro 계정을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FedWire, CHIPS, SWIFT 등의 방식, 소비자 카드 지불 네트워크, NSCC/DTCC, OCC, ACH 등이다. 이러한 네트워크 서비스들은 서로 다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며, 지역적, 국내적, 국가적 지불, 신용, 자본/자산 교환, 파생(derivatives)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중앙화된 네트워크를 통해서 통제하는 주체는 임의로 처리방식을 조정할 수 있으며, 정보비용, 실사조사(due dilligence), 계약 실행 등에서 많은 단체들 간에 상당한 양의 거래 비용을 발생시킨다.


현재 전자지불 시스템에서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Venmo, Alipay 등)하고 있다. 네트워크를 통한 거래에서 부정적 반응을 얻고 있는데, 거래 시설간 보증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거래당사자들은 중앙에서 통제하는 거래를 선호하지 않으며, 그 이유는 거래자들 간에 불평등을 원하지 않으며, nostro/vostro 계정을 사용하게 되면 당사자간 맞춤형 거래가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네트워크가 클수록 거래비용도 많아지기 때문에, 다자간이 참여하는 거래에 대한 전자지갑을 제공하려는 업체들이 많이 존재한다. 중간 규모의 참가자들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가치를 이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효과가 네트워크에서 활용될 수 있는 인프라를 통해서, 새롭게 등장하는 eWallet 참가자들이 즉시 높은 네트워크 활용성을 갖도록 한다.


블록체인을 통해서 비즈니스 과정을 중앙화된 기업에서 열린, 분산화된 네트워크로 전환할 수 있다. [1][2] OMG는 네트워크로써, 시장의 유동성을 분산화하며, 장부 매칭, 실행, clearinghouse의 담보, 높은 확장성의 지불방식을 분산화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eWallet 지불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해결하려 한다.


이러한 과거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과정을 1개의 단일한 기업에 편입시킴으로써, eWallet 공급자들에게, 열린 네트워크 하에서 고성능의 분산화된 거래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2. 디자인 방향


기성 화폐 기반의 가치를 기반으로, 전자화폐 플랫폼을 위한 분산화된 전자지갑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eWallet 의 토큰은 Ether를 분산화된 공공 이더리움 체인 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또는 다른 암호화폐도 가능), 상호교환 / 교환의 중간 단계로써 최대한의 효율성을 발휘할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전자화폐를 활성화하고, 가치를 높이게 될 것이며, 많은 eWallet 플랫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OmiseGO에 대한 블록체인 장부는 eWallet 교환 분산 네트워크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하므로, eWallet 서비스(혹은 사용자 / node)당 자금의 일반 잔고량의 보유를 철저히 해야 한다. 이러한 장부는 반드시 많은 자산 / 상품들을 교환하는 데에 이러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환을 수행하기 위해서, 주문은 열린 공공 시장에서 다양한 구성원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되려면 분산화된 장부와 트레이딩 엔진이 필요하다. 트레이딩 엔진은 OMG 블록체인 내에 작성되며, 매치된 주문이 충분한 유효 컨펌을 받았을 때, 주문과 매칭은 모든 블록체인의 일부로 수행된다. 결과적으로 non-custodial 분산화된 교환이 단일한 단체에 의해서 발생한다. eWallet 플랫폼에서 다른 eWallet 으로, 하나의 개체에 대한 중앙화된 trust 없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eWallet에서 실제 통화(fiat token)를 직접 교환하는 것은 너무 많은 양이 전송될 수 있기 때문에 부적절하다. 이더리움을 스마트컨트렉스에 결합함으로써, [5] (또는 비트코인과 유사한 토큰을 clearninghouse에 결합함으로써,) 이더를 OMG 체인의 활동에 묶어두어서, eWallet 쌍으로 하여금 이더 혹은 다른 암호화폐에 페어링되어 작동하게 되고, 유동성 시장을 만들어낸다. (만약 모든 쌍이 ETH를 가로지른다면, 낮은 환율 변동성인 상황에서 스프레드는 제공된 낮은 환율 변화를 보일 것이다.) 굉장히 작은 스프레드를 요구하는 활동에 대해서, 일부 eWallet 토큰들은 교환물로 이용될 수 있다. 그러나, 분산화된 토큰을 결제에 사용하게 되면 기존의 프로그램식 거래 성사에 비해서 조직성과 신뢰 가 향상되고, 상당한 인센티브가 존재한다. 만약 필수적이라면 eWallet의 화폐(Fiat) 토큰도 다른 eWallet 토큰으로 교환될 수 있다. 하지만 단기적인 스마트 컨트랙트 활동의 환율 변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 거래들은 주로 ETH로 이루어질 것이다. (예를 들어 HTLC clearinghouse, 유동성 공급, OMG 체인 구축). 암호화폐가 eWallet 플랫폼을 지지하도록 함으로써, 이 플랫폼은 eWallet 교환 활동과 관련된 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자금 안의 더 많은 유동성이 묶여 있어야 하며, OmiseGO의 분산화된 교환은 낮은 가치의 교환 활동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이다. (예. 다량의 소액 지불).


두 개의 서로 다른 eWallet 간의 모든 지불이 반드시 분산화된 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미래에 eWallet이 다른 eWallet의 fiat token의 일부를 보유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소액의 지불이 가능해질 것이다. 지불을 위한 Lightning Network[6]의 구축을 통해 eWallet에 잔액이 남아 있을 때 빠른 지불을 위해서, 체인 바깥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다. Bitcoin[7], Ethereum[8]을 통한 지불이 가능해지며, OMG chain을 위한 eWallet 잔액으로 이동될 수 있을 것이다.


OmiseGO 블록체인의 구축을 통해서, eWallet 거래가 가능하며, 분산화된 거래, 암호화폐(ETH 등) 매칭, 장부, 무담보 clearinghouse 기능 등이 가능하다.



2.1 채널을 위한 분산화된 유동성 허브.


OMG의 구축을 통해 분산화된 유동성 풀이 생성되어, 다양한 암호화폐(비트코인, 이더리움 등)간의 지불 채널이 가능해질 수 있다.


블록체인에서 개별적인 토큰 지불에 관해서, node의 유효화 / 채굴자들에 대한 컴퓨터의 계산이 렉을 발생시키지 않는 한에서 기반 블록체인 활동을 확장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Lighting Network 활동(혹은 채널들을 이용한 비슷한 구축들)의 실행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Lighting Network는 자본의 네트워크 효과과 관련하여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정의 신뢰할 수 있는 개체에 유동성 풀이 집중화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 분산화된 clearinghouse와 같은 방식을 활용해서, Lightning Network hub를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허브의 토큰은 어느 한 개인에 의해서 소유되지 않으며, 또 더욱 복잡한 스마트 컨트랙트(Ethereum, ERC-20과 같은 tokens)를 지원할 것이다. 단순한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해서, 네트워크(Bitcoin Network)상의 어떤 node라도 OMG chain pool의 게이트웨이로써 활동할 수 있으며, 다른 참여자들과 거래가 가능하다. 이것을 통해 OmiseGO의 체인에서는 많은 체인상에서의 활동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그와 동시에 분산화를 향상시킬 수 있다.


유동성 집중화의 자연적인 네트워크 효과의 부정적인 면이 중대한 / 알려진 합의 규칙과 함께 분산화된 stake-chain으로 완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특히 이더리움(그리고 다른 전기능 스마트컨트렉트 스크립팅 블록체인들)에 대해서, 모든 참가자들은 채널들을 ETH 스마트 컨트랙트로 향하도록 설치하고, 단일한 자금의 풀로 작동한다. OMG 체인의 chain state는 현재의 참가자들의 잔고를 나타낸다. 이것을 통하여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네트워크로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으며, 이러한 네트워크는 OMG-chain 합의 규칙에 따라 이루어질 수 있다.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서 서비스 초반에는 기능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플랫폼은 OMG chain 속의 모든 유동성 활동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3. 블록체인에 대한 개괄적 설명과 작동 방식


위쪽의 방식에서는 상당한 volume(과 함께 상당한 금액)의 활동을 필요로 하며, 현재 Etheruem 의 메인 체인에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하지만 OMG 의 구축을 통해서 OMG chain을 통해 Ethereum chain을 이용한 자금의 지불이 가능해질 것이다.


우리가 만드는 블록체인은 다른 블록체인과 결합하여 토큰 / 자산 집단간의 거래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기반은 Ether이다. 개별적인 체인의 입장에서 보면, OMG 체인 내부의 활동들에 의하여 결합되는 컨트랙트 상태를 나타내는 확장 가능한 블록체인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다른 체인들에서의 활동은 이 체인과 (BTC Relay와 개념은 유사하지만, OMG chain(OMG chain은 이더리움 상에서 발행될 수 있다.) 위에서 만들어졌으며, 다르게 만들어진) interchain을 통해 연결될 수 있다. OMG 체인은 (다른 체인의 활동을 포함하여) 모든 참여자들의 활동을 유효화한다. 다른 말로 하면, OMG 토큰의 역할은 계산과 집행이다. 토큰 자체는 블록체인에서의 담보 역할을 하며, 부적절한 활동이 발생하면, OMG 체인 상에서 토큰/담보가 소멸된다. 강력한 집행력을 가진 특화된 체인을 만들어냄으로써, 고성느의 활동에 최적화된 합의 규칙을 보유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 디자인은 급격한 실행과 clearing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약간 느린 체결을 나타낸다. 미래에 우려되는 것은 OMG체인의 조각화이지만, 최초에 우려되는 것은 블록 증식을 위한 높은 처리량일 것이다.


OMG 토큰을 보유하면 합의 규칙 하에서 그 블록체인을 유효화할 권리를 사는 것이다. 다음지불, 교환, 거래, clearinghouse 사용 등을 포함(하지만 그것외에 다른 것이 포함될 수도 있는)하는 포함하는 트랜젝션 수수료는 담보부 컨트랜트 상태를 실행한느 정당한 유효자(validator)에게 주어진다.


그 토큰은 네트워크에서 발생한 수수료로부터 가치가 발생하며, 사용자들에게 유효성을 제공하는 의무/비용 또한 발생한다. 이 토큰은 반드시 가치가 있어야 하며, 그래야만 low-cost 공격을 막을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실행을 위해서 필수적이다.


로드맵 상에 제3자를 향안 위임 유효화를 허가하는 것에 대해서 고려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제한된 금액은 재위임이 필요하기 전까지 특정 시간에 대폭 줄어들 것이다. (보안 모델링 때문에 정확한 구동방식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고성능의 시스템으로 디자인되기 때문에, proof를 통해 연결된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스템이 극도로 많은 양의 트랜젝션을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며, Ethereum에 대해 유일하게 최종적으로 도달될 할 수 있을 것이다. OmiseGO블록체인 상에서 Clearing과 체결이 발생할 것이다. 합의 규칙은 이러한 PoS 네트워를 통해서 강화된다. 이 네트워크 합의 규칙의 일부로써, 모든 OMG 유효자들은 또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운영해야 하며, 평행적으로 유효화하고, 그 결과 이더리움은 블록체인간의 유효화에서 1등 시민으로 대우받는다.


Ethereum/ERC-20 bonding 그리고 인출과 같은 기능들을 위해서 BLS 서명 방식(또는 대신에 Schnorr)이 머지 않은 미래에 이더리움에 적용될 것이다. 암호화폐에 대해서 이러한 토큰들은 비담보 방식이며, 대신에 고정된(locked-in) 스마트 컨트렉트이다. (리플과는 다른 형식이다. 리플의 방식에서는 underlying을 대표하는 trusted gateways가 필요하다.) 또 기명의 중앙화된 유효화 세트에도 의지하지 않는다. (예. 리플)


OMG 블록체인은 매칭을 관리하며, 이더리움 체인 상에서의 주문 실행을 관리한다. OMG 상의 활동은 유효자의 활동을 가능케하며, 또한 이더리움 체인 상에서, 이더리움 고유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비트코인 / 비트코인과 유사한 시스템들을 위해서 Lightning Network 상에서 clearinghouse를 통한 거래를 허용한다. 이 네트워크 상에서 진행된 proofs를 통해서 블록체인이 호라동할 수 있다. 이더리움의 네트워크만큼 탄탄하진 못해도, OMG 체인상에서 full-node 유효화 과정 없이도 조화롭게 거의 즉각적인 clearing과 체결이 이루어진다. 블록체인 재조직화를 허가하지 않는 node를 위해 미래에 부분적인 유효화를 하기를 기대한다. 재조직화를 지원하는 블록체인에 대한 naive SPV validation은 이 네트워크 상에서 보안성을 위해 허가되지 않는다.


합의 방식과 보안 속성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Joseph Poon(Exonumia Labs)에 의하여 이루어질(현재 진행중) 것이며, 다음의 페이퍼는 2017 여름에 발표된다. 논문의 작성(과 그 이후의 OmiseGO에 의해서 사용되는 적용사항들)은 머지 않은 미래에 오픈소스 토큰 프로토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며, 다음과 같은 새로운 개발을 위한 새로운 체인이 등장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분산 데이터 처리의 인센티브 제공, 블록체인 내부의 재무 활동 등이다. OmiseGO와 분산화된 거래가 전체적인 프로토콜 토큰 생태계를 싹틔우고 발전시키는 기반적인 기술 / 인프라가 되기를 바란다. 최초의 OmiseGO의 버전에서는 아마도 Tendermint 합의의 견지를 이용할 것이다.



3.1 경량화된 클라이언트 유효화


많은 트랜젝션을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의 네트워크로 만들어졌으나, 부분 유효화를 위한 경량화된 클라이언트 검증이 필요해질 것이며, 물론 외부적 스마트 컨트렉트의 실행도 필요할 것이다.


블록당 할당된 트랜젝션의 merkle tree가 포함될 것은 물론이고 최근의 블록 상태에 대한 내용도 포함될 것이다. 어느 node이던 최근의 블록 상태 내용(그리고 그 사이의 어떤 블록들이던지)을 다우로드 받으면 현재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최근의 블록 상태는 최근 상태의 tree를 포함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들은 최근의 상태를 전체 체인을 다운받지 않고도 알 수 있다. 재구성 대비 충분한 경제적인 인센티브가 있는 경우와 공격을 중단하는 것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을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OMG 체인은 블록 재구성에 대해서 bonded proofs를 통해서 인센티브가 상당히 적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블록 컨범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현재의 SPV 비트코인 유효화 진행과 유사하게, fullnodes에게 제공되는 일부 담보가 존재하며, 검열의 리스크 때문이다. 주어진 트랜젝션 볼륨에 대해서 분산화된 교환에 관한 지도가 실현가능하다고 볼 수 없다. 경량화된 클라이언트들은 충분한 유효성확인자들을 유효화할 수 있으며, 트랜젝션을 처리할 수 있고, fullnodes로부터 얻은 부분 데이터도 마찬가지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들이 이터리움 체인 하에서 활동을 유효화하는 것이 권장되는 것은 물론이며, 물론 OMG 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때문이기도 하다.



4. eWallets


OmiseGO는 대금지불을 지원하지만, 애초에 특정한 EPP(eWallet 지불 공급자) 내부의 지불 수단으로 디자인된 것은 아니다. 하나의 EPP에 대해서는 조직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으며, 조직화 문제는 주로 EPP들 사이에 발생한다. 그러나, EPP들 간의 트랜젝션에 대한 필요성 때문에 지불 활동은 블록체인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은 EPP로 하여금 OmiseGO 위에서의 토큰 발행을 가능하게 한다. 실물화폐(fiat)으로 표시된 화폐들을 플랫폼 상에서 표시할 수 있도록 하며, (캐쉬백 포인트와 유사한) 어느 자산 집단이던지 표시가 가능하다. OmiseGO는 열린 시스템으로, 어느 누구든지 자산을 발행할 수 있지만, 개별적인 사용자들에 의존적이다. (또는 EPP가 사용자들 대신에) 정확한 발행 / 점검을 한다. (개인키와 함께) 발행을 승인하는 스크립트에 첨부된 발행을 통해 가능하다. 대체적인 접근 방식은 ERC-20 토큰을 이더리움에 발행하는 것이며, 그것을 스마트 컨트랙트에 결합시키며, OmiseGO 체인 상에서 처리하게 된다. 이러한 것은 기존의 ERC-200 토큰들에 대해서 OmiseGO 체인 상에서 처리하는 것과 유사한 접근방식이다.(REP, GNT 등)


기본적인 설정상, 사용자의 편리성을 위하여 사용자 대신 EPP가 자금을 보유하는 것으로 가정된다. 코인베이스 또는 많은 중앙 거래소와 같은 방식의 완전 담보(full-custodian) 암호화폐 지갑과 유사하다. 이 방식을 통해 EPP에서는 자신의 네트워크 내에 수수료가 없는 거래를 할 수 있으며, 왜냐하면 블록 체인 활동이 이루어지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EPP에서의 직접 인출은 가능하며, 발행된 토큰(실제 화폐 등)를 OmiseGO 체인위에 전송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전송은 EPP의 체인상 담보 계정 내에 전송되지 않았다면, 체인 상 수수료가 발생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분산화된 송금이 가능하며, 일부 EPP(자기만의 네트워크 상에서 수수료가 없는 거래를 필요로 하는) 일부 EPP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EPP는 많은 중앙화된 암호화폐 지갑들과 유사한 중앙화된 소프트웨어를 공급할지도 모른다. 이것들은 배치 시간을 상당히 줄여주며, 지불 교환 네트워크만이 EPP 인프라위에 호스팅될 것이다. 누군가 미래에 아마도 체인 상의 EPP 잔액을 보유할 수 있는 분산화된 지갑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eWallet 플랫폼을 블록체인의 일부로 만들어냄으로써, 실물화폐 기반의 토큰(fiat-backed tokens)을 분산화된 화폐 또는 OMG 블록체인의 프로토콜 토큰으로 변환할 수 있을 것이다.



4.1 eWallet의 준수사항(전송 제약사항)


토큰의 발행자로부터의 자격증명을 요구하는 전송(transfer) 제약사항은 (분산화된 암호화폐가 아닌) 다른 발행된 토큰에 대해서, 발행자의 정책에 따라 사용될 수 있다. EPP는 자격 증명에 서명하기 전에 KYC유효화를 요청할 수도 있다. 전송의 제약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자격증명의 보유자에게로의 전송만을 허용하는 것, 그리고 flow 통제(flow tkd에서의 계정당 전송의 제한 / 해당 특정 발행 토큰에 대한 최대 계정 잔액 제한) 등이다. 토큰마다 제한사항의 적용 여부는 다르며, 특히 암호화폐에도 이러한 제한사항은 적용되지 않는다. 라이센스를 검사하고, 발행된 토큰의 규칙을 지켰는지 확인하는 것은 개별적인 EPP의 책임이다.


5 분산화된 거래


eWallet 거래 플랫폼의 중요한 부분은 분산 거래이다. 이러한 것은 EPP로부터 발행된 토큰들을 지원하지만, 분산화된 암호화폐간의 거래도 지원한다.


분산화된 거래는 eWallet 거래에서 이상적이며, 왜냐하면 서로 다른 가치를 나타내며, 심지어 같은 금액을 보내더라도, 상대방에게 있어서 리스크와 비용은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같은 것에 기반하여 만들어지더라도 eWallet A는 eWallet B와는 다르다. 그러한 것 때문에 (심지어 환율의 차이가 미미하다 할지라도) 유동성 시장은 적절한 시장의 활동을 위해 필수적이다.


분산화된 거래에서 맨 처음에는 batch-auction 구축을 활용할 것이며, batch-auction에서 각 round별로 거래 매칭이 발생한다. 특정 round(block-height)로 구매하거나, 주문이 완료될 때까지 round를 열린 주문 상태로 방치할 수도 있다. batch auction을 통해 주문들은 처리되며, 특정한 주기에 따라 일시적으로 처리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분산화 네트워크의 신뢰성과 성능이 향상될 것이다. 주문들은 장부에 남아 있을 수도 있지만, EMV card terminal(합의 방식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함)에 비교할 만큼 충분히 빠르게 처리된다. 특정한 사용 건수들에 대해서 속도가 느린 경우가 발생하면, EPPs는 빠른 트랜젝션(높은 스프레드가 필요할 수 있음.)의 지원을 원하는 다른 EPPs의 잔고를 홀딩할 수 있으며, 작은 매일의 주문들과 같은 경우에 활용될 수 있다. 또 고액의 구매들은 분산 거래(Decentralized Exchange)를 통해 가능하다.


낮은 레이턴시, 고빈도의 주문 실행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분산화된 네트워크에서 그렇게 실행하기는 상당한 제약사항이 존재한다. 특정한 주문의 실행을 정확한 지점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만약 주문이 싱글 “엔진”과 함께 주문이 되지 않으면, sybil 공격의 가능성, 단일한 단체의 신뢰 가능성을 야기한다. 만약 한사람이 주문을 일으키고, 실행을 여러군데서 할 수 있다면, 실제 주문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로 쉽게 sybil 공격을 할 수 있으며, 자기 실행인 것처럼 가장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비신뢰된 실행 위치(venue)를 이용하면, 이 네트워크의 필수적인 기능인 외부적으로 스마트컨트랙트를 이용하기 위한 ticker를 만들기가 어렵다. 이 네트워크의 목표는 우수한 높은 가치의 거래를 만들어내는 것, 그리고 거래를 성사시키는 플랫폼을 마련하ᅟᅳᆫ 것이다.(낮은 가치, 높은 볼륨의 네트워크는 아닌다.)


낮은 레이턴시로 빠른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을 통하여 외부적인 중앙화된 위치(vanues)를 허락할 것이다. 그러나 단일한 단체가 실행하게 될 경우 신뢰감이 생긴다. 거래 유동성이 자연스럽게 중앙화됨에 따라 (지불의 중앙화보다 훨씬 강력하다), 상당한 신뢰 / 조직화 문제가 발생하고, 현재의 암호화폐 거래와 비슷해보인다. (non-custodial 인 것만 유일한 차이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것은, 참가자들간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르 fgoruf할 수 없으며, 1개의 신뢰성있는 벤더에 의하여 거래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 구성원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OmiseGO의 분산화 거래의 목표는 투명함이며, 실행과정의 공개이다. 신뢰할 수 있는 non-custodial 실행은 분산화된 실행 엔진의 대안이며, OmiseGO는 이러한 플랫폼을 미래에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성숙화된 분산화 거래는 신뢰할 수 있는 non custodial 실행 환경보다 장점이 존재하며,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한 분산화된 오라클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분산화된 거래는 주문들이 PoS 네트워크에 기록되는 상황에서 고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다. 충분한 시장 참가자들이 블록 컨펌과 함께 주문을 하였을 때에, 주문은 그리고 나서 주문서에 저장된다. 특정 배치 실행 지점에 대한 주문서는, 배치 실행 지점까지 실행되지 않는 모든 주문들의 총 합이다.(따라서 장부와 주문은 일치하게 된다.) 최초의 설정은 투명한 주문을 포함하지만, 가짜 코인처럼 맹목적인 주문이 발생하고, 더 많은 주문을 받아들일 수 없을 수도 있으며, 주문한 개인으로부터 blinding keys가 발행될 수도 있으며, 마침내 정해진 시간 뒤에 실행이 된다. 최초의 버전에서는 완전히 투명한 시스템을 사용할 것이다. (배치 실행 포맷은 부작용을 줄인다.)


결론적으로 1개의 “엔진”에 의해 움직이는 시스템이 정답이며, 특히 PoS 분산화된 교환이 좋으며, 그러나 실행에 대한 규칙이 투명하고, 입증 가능해야 한다.



5.1 이더리움 거래


OMG에서는 최대한의 효율성과 보안을 위해서 public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fullnode 유효화를 요구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컨트렉트를 만드는 것은 가능하며, OMG chain의 상태에 의존적인 자금이 묶이게 된다. 이러한 자금은 OMG chain에 의해서 활성화된다. 주문이 개시되면, 이더리움 쪽에 대해서 자금을 풀리게 하도록 proof가 제공된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Schnorr, BLS 서명이 곧 이더리움에서 가능하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OMG chain의 활동을 따라가는 한 트랜젝션은 지불이 이더리움 chain에서 이루어지기 이전에 특정한 수준의 컨펌에 도달해야 한다. 자금은 OMG에 정착할 수 있으며, 잔액은 지속적인 트레이딩을 위해 업데이트 될 수 있고, 이더리움에서의 지불이 발생하는 최종 지불을 시점을 위한 것이다. OMG chain이 작동되면, 이더리움 체인에서도 지불 행위가 발생한다. 역방향이 아닌 환경에서, 사용자가 지불을 proof 없이 직접 전송하는 Lighting과 유사한 방식은 가용하다. 그리고 만약 블록이 특정 컨펌을 받은 뒤에 분쟁이 없다면, 블록체인 proof/계산 없이도 지불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 지불은 OMG 체인의 상태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으며, 어느 누구든지 proof를 제공할 수 있으며, 송신자의 잔고는 제거될 것이다. 이러한 것을 통하여 이더리움에서 좀 더 나은 계산력과 대역폭 효율을 보여준다.


OMG 체인 상의 이러한 구성은 이더리움, 이더리움과 유사한 체인, 이더리움으로 발행된 토큰(ERC-20과 유사. 결합된 스마트 컨트렉트 이용)을 위한 것이다.



5.2 다른 작업들과의 비교


거래는 재무 활동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암호화폐 거래 구조를 만들어내는 데에 있어서 많은 노력이 있어 왔다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니다.


중앙화된 완전 담보 암호화폐 거래소(Ploloniex 등)을 고성능이지만, 단일한 집단의 신뢰에 기반하고 있으며, 담보를 책임 있게 보유해야 하며, 주문을 정직하게 시행해야 한다.


리플(XRP)와 같은 네트워크는 합의에 이르기 위하여 신뢰된 기명의 validator에 의존하며, 게임 이론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한 집합으로 수렴된다. 추가적으로 Ripple의 거래 기능은 (담보 선택과 관련된 상당한 문제들과 함께) 플랫폼 상에서 발행된 것들의 거래에 따라 달라지고, 분산화된 거래로 이더나 비트코인을 발행된 게이트웨이 없이 거래할 수 없다.


EVM 스마트 컨트렉트를 사용하는 많은 분산화된 거래 플랫폼에서는 다음 두가지 중 하나에 의존적이다. 체인 상(이것은 강제적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의 모든 것들을 강제하며, 블록체인 간의 활동을 허가하지 않는다.)에서 직접적으로 무언가를 수행하는 것 또는 체인 밖에서 단일한 실행 엔진으로 실행하는 것 중 하나이다. OMG 체인은 체인간 거래(ETC-BTC)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디자인되었으며, native 암호화폐를 위해 발행된 담보 자산 없이도 가능하다.


새롭게 등장하는 네트워크들은 아마도 분산화된 교환과 관련한 디자인들을 공급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Cosmos 등이다. 이러한 네트워크가 아직 서비스 단계는 아니므로, 차이점을 적절하게 평가하거나 비교하기는 어렵다.



5.3 Bitcoin Clearinghouse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과 유사한 시스템들에서 BTC와 다른 비슷한 블록체인을 교환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가능하며, clearinghouse를 통하여 시스템 외부적으로 묶인 자산을 이용한 거래도 가능하다.

필연적으로 이러한 방식은 ORACLE[10]로 OMG 체인에 연결되고 OMG체인에 의해 실행되도록 clearinghouse가 운영 가능해진다. OMG 체인은 Bitcoin과 유사한 블록체인 분산 교환을 가능하도록 만든다. Tier Nolan[11]에 의한 작업에 기반한 것으로, 그는 빠른 분산 거래를 외부 거래 실행 엔진을 기반으로 실현하고자 했다.


Clearinghouse들을 사용하여 Bitcoin Blockchain에서 발생하는 지불을 확실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SPU 증명 대신에 clearinghouse를 이용하며, 이는 Bitcou 채굴자들이 합의되지 않은 블록을 만듦으로써 발생하는 역효과를 막기 위한 것이지만, SPV proof에서는 유효하며, 그 이유는 외부 시스템 공격을 위한 것이다. (어떤 사람의 자신의 체인에 대한 reorg 공격은 비용이 비싸지만, 외부 공격은 저렴하다.)


Bitcoin과 유사한 시스템에 대해서 이러한 시스템은 가단성(malleability) fix가 필요하다. (segwit 등) 또는 P2SH / PBIP-66 / CLTV / CSV 의 조합도 공개된 주소에서는 가능하다.

Clearinghouse들은 필수적인데, 왜냐하면 현재 비트코인에서 복잡한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Clearinghouse들은 Bitcoin 체인 혹은 유사한 체인의 preimages와 hashes를 생성에 의해서 공개할 책임이 있다. hashes는 clearinghouse가 책임지는 활동에 전념하며, 연결되어 있다. 만약 그들이 부정확한 preimages를 공개하거나, OMG 체인으로 preimages의 공개를 거부한다면, 어느 누구든지 불법행위의 증거를 제공할 수 있으며, clearingse는 slashed될 수 있다.


clearinghouse는 Bitcoin 측에 가용한 자금을 갖고 있어야 하며, 물론 OMG chain과 연결되어야 한다. 연결된 금액에 대해서 Bitcoin 측면에서 clear되고 정착할때까지만 지속되며, 그렇게 많은 금액이 필요하지는 않다.

clearinghouse는 lightning channel을 운영하지만, clearinghouse는 자금을 채널에 보유할 뿐만 아니라 ETH로 보관된 OMG chain에 대한 기대 자금의 다수이다.


그림1: Alice와 Bob은 Lightning Network chnnel을 갖고 있으며, Carol은 Bitcoin 블록체인에서 Clearinghouse를 제공한다. 지불의 preimage인 R은 Carol에 의해 생성되며 preimage의 발행은 OmiseGO chain의 연결된 commitmets이다.

Alice가 BItcoin을 팔고자 하고, Bob은 Bitcoin을 사고자 하며, 두 명 모두 Clearinghouse인 Carol과의 열린 채널을 갖고 있다고 하자. 3명 모두는 OMG 체인 상에 존재하며, Carol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일만한 clearinghouse로 즉각적으로 지정된다. 안약 양 당사자가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가정하면, 트랜스퍼는 다중의 clearinghouse 사이에서만 일어난다.


Carol은 Clearinghouse로써, OMG 체인과 스마트 컨트레트에 의하여 정해진 합의 규칙에 의한 스마트 컨트렉트로 결정된다. Carol은 특정한 해쉬 H(이 해쉬는 Carol의 preimages R로부텃애성되었다. 에 대하여 서명된 proof를 제공한다. 이러한 것은 OMG 체인에서 proof로 사용될 수 있으며, (그리고 만약 Carol이 잘못된 경우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렉트로도 사용될 수 있다.)[12]


Alice가 Bitcoin을 판매하려고 할 때, HTLC 지불을 생산하며 캐롤이 공급하는 H값에 따라 달라진다. 유사하게 밥이 Bitcoin을 받고자 할 때 Carol은 H값의 발행에 따라 달라지는 HTLC를 전송하며, 이 때 H 값은 Carol이 Bob에게 전송한 것이다.

이러한 H값들은 OMG 체인에서 특정한 사람들과 연관되며, 분산거래를 시행하기에 자금이 충분하다.


OMG 분산 거래에서 거래가 시작되면, 예를 들어 Alice가 BTC를 ETH로 팔고 Bob이 BTC를 Ethe로 산다면, 이 거래는 이제 OMG chain 상에서 클리어된다. 모두에게 거래의 실행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발생한다.


상응하는 H(Alice와 Bob이 거래를 OMG chain에 대해 시작한)에 대해서 R preimages를 발행하는 것은 Carol의 책임이다. Bob은 이 정보를 이용하여 Bitcoin chain에서 자금을 인출하고, Carol은 이제 자금을 Alice로부터 끌어올 권리가 발생한다.


만약 Carol이 OMG chain으로 적절한 시간 내에 R preimages를 발행하지 못하면, 그녀의 자금은 slashed되며, ETH는 Alice 그리고/또는 Bob에게 전송된다. (환율의 변동성을 상쇄하고, Carol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벌칙.)


만약 Carol이 부정확하게 그녀가 가져서는 안되는 R values를 공개하면, 어느 누구에 의해서든 proof가 OMG chain으로 제공될 수 있으며, Carol은 벌칙을 받고 자금은 H value로 lock된 clearinghouse 교환 컨트랙트를 보유하는 대상에게 자금이 이동된다.

Clearinghouse가 직접적으로 참가자들(Alice, Bob)과 연결될 필요는 없다.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자본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clearinghouse는 clearinghouse의 모든 활동에 대해서 fee를 부과할 수 있다.

clearinghouse의 지불이 가능하려면 담보가 어느정도 필요하지만, 그들의 활도엥서 담보는 최소화된다. (왜냐하면 그들의 활동이 OMG chain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다른 측면에서, 이러한 구성은 외부적 bonding을 사용하여 HTLC들의 급격한 expiration에 대해서도 유용하며, 몇 분으로 측정되는 엄청나게 급격한 timeout expiration으로 된 지불을 가능하게 한다. clearinghouse에서 bitcoin을 lock up 할 필요는 없으며, clearinghouse에 의해 시행된 정보의 연결된 방출만 요구된다. 자세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하겠다.


OMG chain은 재조직화를 상당히 비권장하므로, 이러한 것은 단순히 가능할 뿐이다.

그 행위의 최종 결과는, Bitcoin 외부에서 분산화된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독창적이라고 믿고 있으며, 왜냐하면 Bitcoin 네트워크의 참가자들의 활동이 외부 분산화된 거래소에 의해서 Bitcoin 상에서 운영되는 incentive를 부여받는 clearinghouse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며, 이러한 것을 통하여 (프로토콜 토큰 블록체인에서 거래에 사용될 블록체인을 고려한) 외부 조건들을 통하여 preimages의 발행을 가능하게 한다.



5.4 스마트 컨트랙트 데이터 피드


최근 거래 실행의 VWAP는 합의규칙에 따라 계산되고 주기적으로 OMG 블록체인에 공고된다.

이러한 것을 통하여 외부 컨트렉트는 거래 실행 가격과 거래량의 merkle-tree SPV proof를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 컨트렉트에서 더 큰 생존능력이 가능해진다.


그림2: 데이터피드로의 주기적인 투입은 OmiseGO 블록체인에서 존재할 것이다. 이것은 블록체인 헤더에서의 merkle root 실행을 통하여 외부 validator를 허용한다. 거래 데이터피드는 빈번한 거래 쌍, 마지막 거래 가격, 거래량, 다양한 VWAP 조건(다양한 시간 and/or 블록높이) 등을 포함한다.


거래소의 주요 기능은 장부를 관리하는 것과 실행 뿐 아니라, 사용이 가능한 feed를 제3자 시스템과 함께 보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통하여 제3자 시스템은 이러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한 곳에서 대금의 전송을 가능하게 한다. 교환 비율과 가격 결정 방식의 기본은 모든 방식의 스마트 컨트렉트에서도 마찬가지로 필요하다. 참가자들은 거래소를 통해 이 시스템에 접속함으로써 데이터피드로 거래소를 활용하여 확신을 갖고 거래 실행에 투명성을 갖고 있다고 믿게 된다. 이러한 것을 통하여 컨트랙트의 참가자는 행동에 대한 지식과 함께 컨트랙트를 만들게 되며, 이것을 통해 분산화된 교환에 접속하게 된다. 만약 참가자들이 OmiseGO chain에서 스마트 컨트렉트의 가격 결정의 기준으로 price oracle feed를 사용한다면, OMG 체인에서 주문을 함으로써 실행에 대한 환실성이 너욱 높아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상당한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여, 스마트 컨트렉트에 대한 채택이 향상된다.



6. Lightning 유동성 공급자


자본의 유동성에 대한 네트워크 효과와 관련한 중앙화 압박에 관해서 중대한 걱정이 존재한다. Lightning Network가 잠재적으로 중앙화될 위험성이 있으며, 일부의 node에게 집중되고, rent extraction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Lightning Network는 많은 양의 liquidity와 함께 이러한 종류의 rent extraction을 피하려 하고 있지만, 잘 연결된 node를 보유하는 것에는 최적화된 이익이 존재한다.


node가 OMG chaing에서의 활동과 연결되는 지점에서 clearinghouse와 비슷한 방식의 것을 만들 수도 있으며, OMG chain은 상당한 양의 유동성과 함께 단일한 Lightning hub로 작동한다.

ETH와 ETH와 유사한 채널들에 대해서, 스마트 컨트렉트 상에서 직접적으로 lock up 하는 것은 가능하다. BTC 기반의 채널들에 대해서 이러한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채널 참가자의 활동은 ETH 기반의 OMG chain 상에서의 bonds에 의하여 시행된다. 또 외부로 나가는 활동은 이 체인 상에서의 참가로 가능하다.


OMG 플랫폼이 성숙화되기 이전에 너무 많은 자금이 이 시스템으로 할당되는 것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자금을 통해서 거대한 유동성 풀이 생성되며, clearinghouse를 위한 자금 가용성과 분산화된 거래를 향상시킨다.



7. OmiseGO 토큰에 대한 경제적 의미


트랜젝션 fee는 OmiseGO chain에서 내제적인 것이다. Validator는 블록체인의 호라동을 검사함으로써 fee를 얻게 된다.


지불과 거래 수수료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의 활동을 지불하게 되고, 정직한 활동에 인센티브를 준다.

연결시키는 것(bonding)에는 비용이 발생하며, 다른이들을 대신해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fee를 청구할 수 있다. (예. clearinghouse)



8. 한계사항.


이 네트워크는 열린 네트워크이다. 정확한 거래 활동이 분산화된 거래를 요구하는 것은 필수적인데 왜냐하면 심지어 눈먼 참가/입찰에 대해서도 궁극적으로 대중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암호 작성술은 SNARKS를 통해 가능하다. SNARKS는 현재 너무 느리고, 대량의 트레이딩 네트워크에서는 고거래량 트레이딩 네트워크에 대해 너무 많은 자료를 요구한다. 현재 성능과 속도를 최적화하는 중이다. 왜냐하면 이것이 원래부터 익명 네트워크였기 때문이다. (옵션: 발행된 토큰에 대한 AML/KYC 의 구현)


재조직화를 제한하지 않는 블록체인에서 SPV validator는 불안전하다. 재조직화를 허용하는 체인의 경우 full-node가 요구되거나, HTLC-clearinghouse의 성림이 필요하다. 이더리움이 더 큰 안정성을 만들어낼 것을 가정하며, 거의 완결될 것을 보장한다. (현재의 PoS 연구)


이러한 기술들은 새로운 것이고, 아직 테스트되지 않았다. 그것을 만들 때 adversarial setting에서 최고의 보안성을 갖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인간에 의한 테스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체인간에서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 roll-back 에러가 발생하기는 어렵다. 상당한 규모의 분산화된 블록체인간 활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조금씩 나누어서 최소한의 필요한 금액으로의 전송이 필요하다. 초기의 버전은 adversarial settings에서 덜 튼튼할 것이며, 낮은 가치의 stake 를 추천한다. (특히 DoS 공격) 등 여러번의 공격이 이루어지고, 충분한 시간에 걸쳐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이 이루어질 것이다. 성능과 실생활의 활동에서의 우리의 디자인이 얼마나 잘 될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네트워크 참가자들의 장기적 가치가 어떻게 변할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고, 경쟁은 필수적일 것이다. validator로 참가하여 제공되는 것에 대한 보장은 없으며, 여전히 기술적으로 탐색중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clear된 트랜스퍼의 총 가치에 대해서(그러나 아직 settle되지는 않은) 어느 특정 시점에 validator의 총 연결된 값보다 낮아야만 한다. 추가적인 금액을 연결시키는 것은 가능하지만, 만약 총 토큰의 양이 상당히 많다면 꼭 필요하지는 않다. 시스템에 내제하는 실행 방식에 대한 심화된 모델링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비젼의 실행은 궁극적으로 OmiseGO 팀의 책임이다. 저자들은 OmiseGO 팀의 일원이 아닌 저자들은 주로 기술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아키텍쳐를 제공하는 데에 책임이 있다.



9. 결론


eWallet 플랫폼의 증가하는 대중성을 고려해보면, 격리 방식의 네트워크는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서 실물화폐와 가상화폐가 교환되는 플랫폼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분산화된 상호교환 네트워크를 건설하기 위해서, 지불에 적합한 블록체인 뿐 아니라 발행된 토큰간의 거래도 필요하다. 또 이러한 활동들을 지원하는 분산화된 거래도 필요하다. 잘 작동하는 유동성 풀을 만든느 것도 중요하다.


결과적으로, 발행된 토큰들은 점차 가까워지고, 완전한 분산화가 가능해질 것이며 (사용자 소유의 keys포함) 완전환 분산화는 개인의 agency를 극대화할 것이다. 지불이나 교환의 비즈니스 과정에서의 투명성 뿐 아니라, 하나의 신뢰받는 주체로부터  비즈니스 과정의 소유권 자체를 없애는 것도 필요하다. OmiseGO는 지분 소유주(개인 ~ 발행자)를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사회의 재무활동의 방식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