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도강김공(기술) 묘소

김기술


1849년(헌종 15)∼1929년. 일제강점기 유생‧의병. 자는 정범(正範), 호는 국헌(菊軒)이며, 본관은 도강(道康)이다. 전라북도 태인(泰仁) 고현내(古縣內: 지금의 정읍시 칠보면)에서 출생하였다.


조선 개국원종일등공신(開國原從一等功臣) 충민공(忠敏公) 김회련(金懷鍊)의 후손으로, 부친 동몽교관(童蒙敎官) 김영석(金永碩)과 모친 수원백씨(水原白氏)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성품이 강의(剛毅)하고 효성이 지극하여 부모 봉양에 지성을 다 바쳤다.


면암(勉庵) 최익현(崔益鉉)의 문인이며, 동학농민전쟁이 일어났을 때 반동학군(反東學軍)으로 활약하였다.


1906년 을사보호조약에 항거하여 담양(潭陽) 용추사(龍湫寺)에서 송사(松沙) 기우만(奇宇萬) 등 호남 유생의 거의동맹(擧義同盟)에 가입, 면암 최익현 선생의 무성창의(武成倡義)에 참여하여 우익장(右翼將) 직책으로 정읍(井邑) 무성서원을 출발한 뒤, 순창(淳昌)에 이르러 일본 헌병에게 체포되었다. 그는 이때 스승을 끝까지 지킨 12 명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2개월 동안 옥고를 치르고 태형(笞刑) 1백대를 맞고 풀려났다. 의병활동 관련하여 『창의일기(倡義日記)』가 전한다.


아들은 김운(金熉)과 김환종(金煥鍾)이 있다.


묘지는 전라북도 정읍시(井邑市) 칠보면(七寶面) 지채동(池釵洞) 선산 아버지 묘 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1975년 시산사(詩山祠: 현재 전라북도 정읍시 칠보면 시산리 산 4번지에 소재)에 배향되었다.


초상화는 석지 채용신의 작품

[네이버 지도]

전라북도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 산68-3

http://naver.me/xTrycdc2

右旋水,水局辰破口,正養向,貴人禄馬上御街,乾亥(水局官方)得水,丁未(水局養方),巽巳方(水局絕方)破水,丑坐未向,官來養絕,萬水盡從天上去,群龍皆向地中行。(40X)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