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사모펀드’란? 소수 투자자로부터 돈을 모아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주로 자산 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이나 부실기업 등에 투자해 기업 가치를 높인 뒤 주식을 되파는 전략을 구사한다.




사모(私募)는 ‘사사로이 모으는 것’을 뜻하는 단어다. 즉 비공개로 소수의 개인이나 기관투자가에게만 알려 돈을 조달한다. 과거에는 투자자산이 10억원 이상인 투자자들에게만 사모펀드를 소개했지만, 요즘에는 상품군이 늘면서 투자자산이 1억~2억원 정도인 투자자들도 투자가 가능하다. 기존 대형 증권사나 금융에서 운영하던 공모펀드와 달리 투자 대상에 대한 법규상 제한이 없어서 자금을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짧은 기간 내에 많은 이익을 내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장기적인 산업 발전 관점에서 봤을 때 부작용이 크다는 시각도 있다.



사모펀드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한 것은 1990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이다. 한때 잘나가던 한국 기업들이 외환위기를 맞아 부실해지자 외국의 유명 사모펀드들이 들어와 싼값에 국내 기업을 산 뒤 되팔아 큰 이익을 낸 바 있다.


하루 1분 시사상식 / 최신시사상식/일반상식/시사용어/면접상식/경제상식/맞팔/선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