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관아기 착상과 난소기능저하에 좋은 생활습관 Tip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자궁센터 고지은 원장입니다.


<시험관아기 착상과 난소기능저하에 좋은 생활습관 Tip> 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한의원에서 난임환자분들을 상담하다 보면 "시험관아기 착상에 이거 먹어도 될까요? 이걸 해도 되어요? 안되어요?"

매일 세세한 질문들을 많이 받게 됩니다.

현대 난임 여성들의 경우에는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 보다 안 좋은 것을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은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기간이 오래 걸리지만,

안 좋은 것은 바로 내 몸에 독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유념해둬야 하지요.


중요한 몇가지 사항을 알려드릴게요.


1. 균형잡힌 식사와 운동->정상 체지방을 유지하라.

: 체지방이 정상범위를 벗어나면 자궁혈관신생(자궁 및 자궁내막에 혈관이 새롭게 생성되는 기능, 자궁내막의 질과 관련이 깊어요) 을 방해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불량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너무 마른 경우도 문제지만, 사실 제가 치료하는 분들은 시험관을 여러차례 실패하고 오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시험관 하는 동안 평소 체중보다 3~10킬로 정도 증가해서 오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체지방이 정상범위보다 과해져서 문제가 되는 분들이지요.

이런 경우에는 특히 영양분이 과하게 많은 자궁에 좋다는 것들을 챙겨먹는 것 보다는 오히려 나쁜 것을 덜어주는 '자궁해독'하는 부분에 치료방향을 다르게 맞춰서 한의학적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궁해독이 제대로 되면 자궁내막의 착상환경도 개선되면서 시험관아기 착상에 적합한 상태로 변화하게 됩니다.


덧붙여서 하버드 의대 줄리아 에덜만 교수에 따르면 "정상 체중, 체지방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난임, 조기폐경의 원인이 된다. 포만감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렙틴 분비가 일정하지 않으면 월경불순이 생기기 때문" 이라고 언급하고 있답니다.


2. 안정된 수면을 유지하라.

: 수면은 난임환자들이 매우 취약한 부분입니다.

불면증은 호르몬 분비의 변화를 일으켜서 배란장애, 생리불순, 생리양감소를 일으키게 됩니다.

불면증이 오래된 분들은 난자질도 떨어지고, 난포 반응도 적고, 자궁내막도 얇은 경향을 보이는 분들이 많답니다.

특히, 호르몬요법을 진행하고 심리적으로 예민해져 있는 시험관아기를 진행하는 기간 동안의 불면증은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카페인

: 제 환자들 중에서도 "원장님, 커피 딱 한잔씩은 괜찮지요?" 라고 간절히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결론만 말하자면 되도록 안드실 수록 좋답니다.

카페인은 호르몬 농도의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Klonoff-Cohen 등(2002)의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배란과 황체에 부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하며, 실험결과로 볼 때 1년간 일상적인 양 복용, 고용량 복용, 저용량 복용, 일주일만 고용량 복용한 모두의 경우에게 생존아 출산률을 감소한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 결과로 보면 적게 먹어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되도록 안드실 수록 좋아요.


4. 흡연, 알코올

: 난임 환자분들 중에 흡연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남편이 흡연하는 경우는 꽤 많습니다.

미국 로스웰파크 암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현재 흡연중 혹은 끊은 경우 비흡연 여성보다 조기폐경이 올 위험이 26%가 높았어요.

그리고 간접흡연의 경우에도 조기폐경의 위험이 증가하다는 조사가 있었으니,

아내가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경우에는 남편분들의 흡연 정말 주의해야겠지요!


덧붙여서 미국 미시건 의대 다이아나 비트너 조교수에 따르면 "담배 독성물질이 생식기능과 호르몬 분비를 방해한다. 또한, 하루 3잔 이상의 술을 마시면 조기폐경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하버드대 연구 결과가 있다." 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5. 스트레스는 최고의 적!

: 난임 환자분들에게 스트레스는 항상 어깨에 짊어지고 있는 듯, 마음에 딱 붙어 있는 듯 떨어지기가 힘든데요.

최근에 구정연휴가 지나가면서 제 환자분들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오시는 경우가 있었답니다. 양가부모님의 기대와 미안함, 늦게 결혼한 다른 가족들이 먼저 임신한 경우 등의 여러 이유로 치료받으면서 울기도 많이 하셨고요.

난임 환자분들을 치료하다 보면 구정, 추석 등의 명절연휴가 지나고 일주일 정도는 항상 그런 감정의 기복이 있게 되고,

명절 후 1-2주는 심신안정 및 기혈울체를 완화하는 치료를 병행하는데요.

원래 컨디션으로 해소되는데 시간이 소요되고, 매년 이 기간에는 치료경과가 퇴보하는 경향이 있어서 안타깝고 속상하답니다.


보스턴 대학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경제적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는 여성의 80%가 조기폐경에 접어들었다는 결과가 있었어요.

이 대상자들의 경우에는 건강한 음식을 챙기지 못할 정도의 극심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들이기는 했으나, 결과적으로 보면 지속적인 걱정과 스트레스가 난소기능저하를 발생하게 하는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amh 1이하의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분들이 시험관을 진행할 때는 충분한 준비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스트레스를 좀 더 예민하게 받게 되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여러번 실패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난소가 더이상 기능을 하지 않을까봐 걱정되는 마음때문이지요. 방치하다보면 실제로 난소기능저하가 갑자기 악화되는 경우들도 많고요.

하지만,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분들 일수록 호르몬요법에 취약한 특징이 있어서 실패차수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단계적으로 시험관준비를 하실 수 있도록 당부드려요.


6. 시험관아기 착상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1) 밀가루, 튀긴 음식, 설탕은 자제할 것.-제가 난임환자분들께 가장 기본적으로 강조하는 사항인데요. 난소기능저하가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유념해서 자제해주셔야 합니다.

2)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에 들어있는 트랜스 지방을 자제해주세요.

3) 과한 동물성 단백질은 줄이고, 콩, 견과류 등의 식물성 단백질 늘려주세요.

4) 자궁에 혈류공급을 위해 조혈작용이 있는 미역, 해삼이 좋습니다.

5) 엽산이 풍부한 브로콜리, 시금치, 쑥 등이 도움이 되어요.

6)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콩, 두부, 석류, 칡 등이 도움이 되어요.- 다만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난소물혹, 폴립 등의 자궁난소 병변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험관아기 착상 임신성공, 조기폐경 치료케이스, 난소기능저하 임신 케이스 등은 서로이웃공개로 포스팅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blog.naver.com/kje12255/220411271587


▼원문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kje12255/220633215985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