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걱정은 할 필요가 없어요



애플에 대해 "다른"이 아닌, "틀린" 분석을 하는 사람들 및 기관들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1980년대부터 돌아봐야 하겠지만, 최근 사례만 얘기하자면 아이폰 텐이 판매 둔화됐다면서 아이폰 텐이 망했다는 식으로 말하는 이들이 많았었다(아무래도 블룸버그가 원흉이잖을까 싶은데...).


제일 쓸모 없는 일이 연예인 걱정, 대기업 걱정이다. 걱정을 말자. 애플은 성장은 물론, 변화했고 앞으로도 변화할 것이다. 그것을 캐치 못 하는 이들이 많은 것인데, 이 기사에서처럼 애플은 이제 아이폰을 몇 대 파는 기업이 아니라, 아이폰 류의 플랫폼 및 거기서 파생되는 하이엔드 기능과 서비스를 파는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그래서 아이폰 ASP(제품평균가격)를 둘러싸고 잘못된 분석을 하는 것이다. 1/4분기(작년 말-올해 초)의 ASP가 최고였다가 이번에 조금 떨어졌는데 이는 sell-in과 sell-through를 비교하지 않아서 나오는 착시라고 봐야 할 것이다. 애플이 발표하는 통계는 직접 판매(sell-through) 뿐이다(...라고 알고 있다. 직접 보고서를 확인하진 못했다). 즉, 채널망을 통하는 sell-in이 본격적으로 많아지니 ASP가 떨어질 수 있는 법. (게다가 현재의 ASP도 아이폰 역사상 거의 최고 급이다.)


즉, 아이폰 텐이 안 팔린다는 얘기가 전혀 아니다. 여느 언론 말마따나 아이폰 텐이 안 팔린다고 하면 지금의 최고(...는 아니고 역사상 두 번째) 실적이 설명 안 된다. 즉, 몇 가지 통계를 부정적으로 엮은 다음, "망했다"고 내보낸다는 의미. 물론 아이폰 대수처럼 물량에 기반한 신화, 혹은 가입자 수에 의존하는 사업 모델이 워낙 강력하게 월스트리트(그리고 각국의 경제지)를 점유하고 있으니 애플에 대한 오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아이폰 텐의 성공이 대단한 것인데, 재미나는 점은 분석가들 랭킹이다(참조 1). 예측치와 실적에 어느 정도나 차이났는지를 나타내는 도표이기 때문이다. 매출과 주당순이익(EPS)만 따지면 역시 진 먼스터가 1등, 나머지를 다 합쳐서 평가를 내린다면 내가 제일 좋아하는 분석가인 닐 사이버트가 1등이다.


(푸른색은 프로페셔널, 녹색은 아마츄어라고 하는데, 사실 여기 순위 오른 사람 중에 아마츄어는 없다고 본다.)


하지만 정작 재미나는 점은 매출/주당순이익에서 3위/6위를 차지한 Braeburn Group이다. 브래번이 사과 품종이라서다. 이들은 애플에 흥미를 가진 분석가들 모임(참조 2)을 자처하고 있는데(홈페이지도 매우 대충대충이다), Braeburn Capital(참조 3)이라는 자산 금융사(참조 4)와 관련이 있잖을까 싶어서다.


또 한 가지, 자사주 매입과 사채 발행액이 매우 많은 것도 별로 걱정할바는 못 된다. 워낙에 현금이 많아서 그런 것이며, 현금을 그냥 쌓아두기만 하는 기업을 월스트리트는 곱게 보지 않는다(참조 5). 어떻게 보면 전통적인 방식을 애플도 그대로 좇고 있는 셈이며, 해외에서 거둔 과실송금에 대한 세율을 낮춘 트럼프 정부는 애플과 미국 모두에게 이익이다.


결론은, 애플 걱정 할 필요 없다는 점이다. 나도 아이폰 텐으로 최근 바꿨다.


----------


참조


1. Best and worst Apple analysts: Q2 2018(2018년 5월 2일): https://www.ped30.com/2018/05/02/best-worst-apple-analysts-q2-2018/


2. http://braeburngroup.com/


3. http://braeburncapital.com/ 을 접속해보시라. 애플 사이트로 뜬다.


4. 브래번 캐피탈의 존재를 처음 퍼뜨린 곳은 NYT였다. 다만 실제로 뭐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이코노미스트 기사가 더 좋다. Apple should shrink its finance arm before it goes bananas(2017년 10월 28일): https://www.economist.com/news/business/21730631-worlds-biggest-firm-has-financial-arm-half-size-goldman-sachs-apple-should-shrink


5. The End to Apple’s Cash Dilemma(2017년 12월 12일): https://www.aboveavalon.com/notes/2017/12/12/the-end-to-apples-cash-dilemma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