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감자튀김집

감자 튀김 없이, 벨기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4년간 브뤼셀에서 감자튀김을 팔아온 Vusitema Kemal)



불어권과 네덜란드어권으로 나뉜 벨기에를 단합시키는 것은 초컬릿과 맥주, 그리고 감자튀김 뿐이다. 물론 감자튀김의 뿌리는 프랑스와 벨기에가 국가적인 자존심을 걸고 왈가왈부(曰可曰否)하고는 있지만, 일단 감자튀김을 독자적인 요리로 길거리에서 파는 나라가 벨기에다.


그래서 벨기에에 있어서 감자튀김은 나라의 정체성 문제다. 그런데 내년 가을, 벨기 브뤼셀에 감자튀김 가게에 변화가 생긴다.


감자튀김 가게는 fritkots 혹은 friterie로 불리는데, 브뤼셀 시가 운영하는 8곳의 감자튀김 가게 디자인 리노베이션 후보가 최종 선정됐기 때문이다(브뤼셀 시에서의 콘테스트였다, 즉 벨기에 내 다른 곳 감자튀김 집이 바뀔지는 불분명). 일단 모든 벽면이 거울이고 알루미늄 코팅(!)이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니 일단 링크를 클릭해서 보시라.



경쟁은 심했다(참조 2). 전세계적으로(!) 50곳 정도의 건축사무소들이 도면을 보내왔고, 그중 벨기에의 Moto 스튜디오가 선정됐다. 이들의 모토(!)는 다음과 같다. 감자튀김 가게가 벨기에의 정체성이라면, 가게 자체가 도시의 풍경과도 조화를 이뤄야 한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미래적이어야 한다.


사방을 거울로 한 이유는, 폐점 시간 때, 그러니까 문을 닫았을 때의 감자튀김 가게가 주변 환경을 그대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개념 때문이었다. 또한 불타지 않는 나무를 사용하고, 지붕 위에는 태양광 발전기도 설치했다. 그러면서 지붕의 브랜드는 고유화시킬 수 있도록 허용했다.


설치는 다시 말하지만 2019년 가을 예정. 이정도면 훌륭한 주말 특집 여행 안내 아닙니까.


----------


참조


1. 감자튀김의 뿌리(2013년 1월 3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307277192726901


2. Les fritkots bruxellois s'offrent un nouveau look(2018년 5월 14일): https://www.lecho.be/entreprises/alimentation-boisson/les-fritkots-bruxellois-s-offrent-un-nouveau-look/10011510.htm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