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ICT 기술 더한 스마트팜 감자농장 방문해보니...

생산량 최대 2.5배 향상

SK텔레콤이 오리온, 농업분야 벤처기업인 스마프와 함께 감자 농장의 스마트화에 나섰다. 구미에 위치한 오리온 감자 계약 농장의 경우 포카칩 등 감자 관련 스낵을 위한 가공용 감자 재배에만 집중한다. 스낵을 만들기 위해서는 튀겨야 하는데 일반 감자보다 전분이 30% 더 많아야 한다. 감자의 경우 재배기간이 3~4개월인데 10일 동안만 물 공급에 신경 쓸 경우 스낵 등 가공용 감자를 위한 생산이 최대 2.5배 증가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온도·습도·강수량 등 작물 재배 관련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SK텔레콤의 IoT(사물인터넷) 네크워크인 로라망(LoRa, 저전력 장거리 통신망)을 이용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경상북도 구미에 위치한 오리온 감자 계약 농장을 지난 20일, 직접 방문해 이를 확인했고, 채한별 스마프 대표를 만나 감자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이 감자 농장에 적용된 기술은 지능형 관수·관비 솔루션이다. 앞서 설명한 IoT 플랫폼을 활용해 온도·습도·강수량 등 정보를 모으고, 필요한 물과 양분을 자동으로 산출해냄으로써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원격제어가 가능해져 노동력 부족을 해결할 수 있다. 일부 비슷한 솔루션이 있긴 하지만 60~100평 규모 비닐하우스 등 소형 시설재배 위주로 활용됐다. 급수관과 통신선, 전력을 연결하고 제어 장치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채한별 대표는 로라(LoRa) 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관수관비 솔루션을 대규모 감자 노지 재배에 적용할 수 있었다. 채 대표는 “우리나라의 경우 데이터 없이 농사를 짓는 경우가 많다”며 “감자의 경우 물 공급에만 신경 쓸 경우 생산량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 테스트 첫 해인 올해의 경우 스낵용 감자 생산이 전년 대비 30%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벤처기업인 스마프가 가공용 감자를 스마트팜 진입시장으로 선택한 이유는 분명히 있다. 재배기간이 짧고, 관수관비 외의 변수가 적어야 한다. 또한 B2B(기업간 거래)시장이 존재하고 시장이 커야 하며, 수요가 공급보다 많아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작물이 바로 가공용 감자였던 것이다. 미국, 독일, 네덜란드 등 선진국의 경우 감자 평균 생산성이 50~70% 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20%가 조금 넘는다. 다시 말해, 감자는 기술 개발에 의한 생산력 향상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


관수 시 감자 등 작물의 뚜렷한 수량 증대를 기대할 수 있지만, 현실적 적용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관수 장비가 필요하다. 적정 관수 시 가공용 감자 생산량이 최대 2.5배 늘어날 수 있다고 채 대표는 설명했다. 스마프는 현재 선산 , 부여 등 전국 각 지에 스마프 밸브 및 펌프를 설치 및 운영 중이다. 또한 2018 년 4월에 오리온 및 SK텔레콤과 협약해 구미와 정읍 지역 감자 계약재배 농가에 스마프 밸브 및 관수 솔루션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 첫 테스트 결과 나와, 전년 대비 생산량 30% 증가 기대


SK텔레콤의 경우 솔루션 운용에 필요한 IoT Thingplug 플랫폼 및 로라(LoRa)망 네트워크 제공이나 솔루션 구축 비용 지원 등을 담당한다. 스마프는 솔루션 구축 및 최적 알고리즘 개발, 솔루션 사용법 교육 등을 맡는다. 오리온은 계약 재배 농가 선정이나 씨감자 및 데이터 제공, 재배 기술 자문 등을 지원한다.


만약, 가공용 감자 스마트팜 기술이 성공적인 사례가 되면 중국 신장에 위치한 오리온 직영 농장에 이 솔루션을 적용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우리나라 스마트팜 기술이 해외에 진출하는 것이다. 스마프는 감자에 이어 배추, 고추, 타피오카 등 작물 적용 범위도 확대할 예정이며, 수율 30% 이상 유지를 안정시키는 머신러닝 알고리즘도 만들고 있는 중이다.


채 대표는 “노지 작물의 경우 수율을 맞추기가 매우 어렵다”며 “가공용 감자 등 노지 작물의 경우 균일하게 상품 수율을 높이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비전공자 무역영어 합격 방법!
binglish
4
3
3
4차 산업혁명? 착각하고 있다... 한국은 '갈라파고스'
KINEWS
11
10
0
특별 에피타이저! 든든해 든든해♥ 베이컨감자구이 [만개의레시피]
10000recipe
8
15
0
정희선의 재팬토크/ 6차 산업 현장④ 스기고헤이
japanoll
1
0
0
감자튀김의 종류 8
visualdive
13
16
0
2019년에 달라지는 제도
KINEWS
17
10
0
파격적인 쇼핑방식을 적용한 미국의 한 의류매장
ggotgye
58
30
5
'버닝썬 게이트' 이슈 물타기 안돼
KINEWS
23
2
5
감자 5개 훔친 죗값 50만원… 지명수배된 80세 폐지 노인
fromtoday
23
3
7
건강검진 [ 검진라인 ] 심장이 찌릿! 심근경색 알아보기
sjcore202020
5
2
0
AI스피커, 음악감상 기기 넘어 'IoT 허브'된다
KINEWS
2
5
0
댓글(펌)⬇️ 아니, 어떻게 사람의 탈을 쓴 것들이, 저렇게 뻔뻔한 짓거리를 하고 세숫대야를 굴리고 다닐 수가 있냐? 아니, 검찰엔 검새들만 있고, 일반 공무원은 없니? 여자 공무원들은 없어? 저런 것들을 보고 사람 취급을 해주냐?? 쯔쯔쯔... 이제 누가 검사들 고발하냐?? 유검무죄 버스기사 800원 횡령죄 판결 생각난다. 공수, 경찰를 키워서 대등한 기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상 대한민국의 왕은 검찰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bNbvhCKgNw
plus68
7
0
4
‘이런 사람’과 일하게 해주는 회사, 무조건 입사하라
bookbanggu
32
40
0
SK텔레콤, 빅데이터 분석
KINEWS
9
2
3
'IPTV 출범 10주년' AI·IoT로 무장
KINEWS
3
2
0
'컬링 스톤' 모양의 고로케를 튀겨보았는데...
kwonkwonkwon
121
5
18
넷플릭스, 전세계 1억3000만 명 가입자 보유
KINEWS
9
3
1
효리네 민박에 나온 조식 아이유 감자스프!♥
10000recipe
22
28
0
상장하면 투자해야 할 한국의 유니콘 기업 6
visualdive
39
56
1
뢰스티 ♥ 새로움을 원한다면? [만개의레시피]
10000recipe
9
9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