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만 투자하면 당신의 게임 플레이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10여 분만 투자하면 당신의 게임 플레이 성향을 알 수 있다.


게임 큐레이팅 업체 피와그(Piwag)가 만든 설문조사 'Which type of gamer are you?'는 게이머의 성향을 분석해 알려준다. 조사는 0부터 5까지 응답자의 성향에 가까운 정도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문항 개수는 71개. 질문에 답을 체크하지 않아도 설문을 진행할 수 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서비스를 지원한다. 설문조사 페이지에 당시 제출한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면 옛 조사 결과를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다.


설문조사 소개부터 결과 해설까지 페이지 전체를 4개 언어로 볼 수 있다. 응답자가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독일어 중에 하나도 못 한다면 구글 번역이나 파파고를 쓸 수도 있다. 피와그가 제시한 검사 시간은 약 10분. 구글 번역을 사용한 기자의 검사 시간은 8분 42초였다. 번역 결과가 정확하지 않더라도 문항마다 일러스트가 있어 질문의 요지를 알기 쉽다.

조사 결과는 Accomplishment(성취), Emotional(정서적), Rules(규칙), Content(콘텐츠), Social(사회적), Sensory(감각적), Routine(반복)의 7가지 요소로 나타난다. 기자의 설문 결과는 [도표 1]과 같다. 도표에 따르면 기자는 7가지 요소 중 '정서적' 특성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설에 의하면 정서적 특성이 높은 플레이어는게임이 어떻게 되든 (승패, 성패와 상관 없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중요하게 여긴다.

[도표 2]는 전체 응답자의 평균값과 나의 결과값을 비교한 수치다. [도표 2]에서 '규칙' 항목은 5%로 나타났는데, 응답자가 다른 응답자 95%와 비교해 규칙에 관한 관심이낮다는 뜻이다. 설문조사 해설에서 정의하는 '규칙'은'​게임의 룰(rules)과 역학 사이의 상호작용'​이다.

게임의 규칙


[도표 1]과 [도표 2]를 종합하면 기자는 게임 속에서 정서적 만족을 중요시하고, 규칙 준수를 도외시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기자는 '고의적 게임 지연/방해 행위'를 일컫는 '트롤링(Trolling)'에 대한 선호도를 묻는 질문에 '매우 좋아한다(5)'고 대답했다.

​​

게임 속 숱한 트롤링이나 자신의 트롤 경험을 떠올려보면 알 수 있듯, ​트롤이 게임의 규칙을 어기는 이유는 트롤링이 모종의 기쁨을 주기 때문이다. 트롤링을 할 때 다른 플레이어의 입장이 어떤지는 특별히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트롤에게 타인의 감정은 이용 대상이다.​ 실제로 [도표 2]에 따르면 기자의 '사회적' 특성은 하위 21%를 기록했다.​

피와그의 설문조사는 자신의 게임 플레이 성향을 되돌아 볼 수 있다. 게임 웹진 폴리곤(Polygon) 기자 콜린 캠벨(Colin Campbell)도 이 설문조사를 소개하며 "온라인 설문조사에는 한계가 있지만 이 설문조사는 재밌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준다"라고 말했다.


여기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정욱 중덕 (程昱 仲德) A.D.141 ~ 220
nuklse
90
16
47
이 김에 신천지를 또 알아BOJA
n0shelter
43
13
32
에어프라이어 실패없는 레시피.jpg
deliciousfood
82
126
5
중세 전략의 최고봉!(?)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2화
kwonkwonkwon
55
5
4
요즘 해외에서 뜨고 있다는 신박한 시간관리법
papervores
124
166
5
정보 덕모 (程普 徳謀) A.D.? ~ ?
nuklse
65
15
55
대구 권영진시장 코로나 무능대처는 박근혜 메르스 판박이다. 신천지신도 전수조사 필요없다며 일부만 조사한뒤 확진자가 급증하자 뒤늦게 전수조사하겠다고 했지만 역학조사 인력이 없단다. 오죽하면 정세균총리가 선제적으로 전문인력 대폭늘린 경기도를 본받으라고 했다. 대구시민들 투표가 문제다. 광역지자체는 법으로 역학조사관 2명이상 둬야 한다. 코로나 집단발병지 250만 인구 대구시는 역학조사관 1명이다. 의사면허 없는 시청직원이 임시로 역학조사하고 있다. 권영진시장은 보수문제로 충원이 어렵다며 중앙정부 지원 호소했다. 대구신청사 건축비는 무려 3천억이다. 묻지마 투표의 결과다. http://m.goba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9593
plus68
13
1
6
인터넷서비스와 블록체인이 결합되려면?
GCOD
2
1
0
맨날 노는 것 같은데 일 잘하는 사람들 비밀
papervores
86
151
0
반려견을 버릴 수밖에 없었던 정당한 이유
GGoriStory
20
1
2
새로 나온 발키리 [단심의 먹구름] 클레이
respectyou
5
0
2
돌아온 뿌요뿌요 테트리스!(심화편) 2화 + 게임 영상!
kwonkwonkwon
51
4
8
마음이 허전한 것은 법륜스님 이야기
goodpwin9
17
4
0
[게임산업 대토론회] 모바일도 좋지만 "콘솔, 아케이드로 활로 찾자"
thisisgame
1
0
0
국가별 게임 발매 금지 사유 TOP 5
real896pc
32
4
3
현재 홍콩 시위 관련 난리난 블리자드 근황(3줄요약 有)
real896pc
42
7
12
어제까지의 근황, 그리고 오늘...
fromtoday
17
3
8
GIF
[직캠] 진모짱과 네코제X블리자드, 게임 심포닉 오케스트라 플래직(FLASIC) #2 게임 음악 라이브
jinmozzang
1
1
0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가 보여주는 블리자드 '위험징후'
thisisgame
1
0
0
알아두면 신기한 잡다한 지식 10가지
real896pc
84
24
7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