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쟈코메티 전시회



큰 마음 먹지 않으면 갈 수 없을 전시회 소식. 이번에는 베이컨-쟈코메티 전시회다.



전시회 이름: BACON - GIACOMETTI


기간 : 2018.4.29-9.2


장소 : 스위스 바젤, Fondation Beyeler


웹사이트 : https://www.fondationbeyeler.ch/fr/expositions/bacon-giacometti/



새삼 우리가 알던 위인들(!)이 생각보다 오래 살았음을 느끼건데, 쟈코메티와 베이컨 모두 서로 친했고, 영향을 또 주고 받으면서 잘 살았다는 건 미처 깨닫지 못 하고 있었다(참조 1). 이 기사의 짤방부터 보시라. 1965년 런던 테이트 갤러리에서 환담 중인 쟈코메티와 베이컨의 모습이다.



즉, 둘의 작품들 전시회를 같이 할 요인이 충분히 있다는 결과다. 물론 쟈코메티가 8년 형님이어서 그런지, 베이컨은 자신이 쟈코메티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고 얘기하긴 했다. 둘 다 주량도 엄청났고(응?), 추상주의가 득세하던 전쟁 직후, 그 둘 모두 인간의 형태에 주목했었다. 쟈코메티의 조각, Le Nez와 베이컨의 그림, 인노첸시오 10세를 나란히 보여주는 미술관 웹사이트를 보시라.



하지만 뭣보다 둘을 이어주는 중요한 요소가 하나 있다. 여자다. 당연히 프랜시스 베이컨은 게이인데? 하고 의문을 표할 수 있겠지만 황진이가 지족선사를 파계시켰듯, 베이컨을 파계(?)시킨 이 여인은 쟈코메티의 여인이기도 했었다. 이자벨 니콜라스(Isabel Nicholas, 1912-1992), 혹은 이자벨 델머, 혹은 이자벨 램버트, 혹은 이자벨 로손(참조 2).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주된 무대는 파리였다. 그녀는 제이콥 엡스타인(Jacob Epstein)의 모델이자 앙드레 드랭(André Derain)의 모델, 파블로 피카소의 모델이기도 했었다. (드랭과는 같이 살면서 그유명한 발튀스(!) 부부와 함께 여행했었다.) 그 외에도 에두아르도 파올로찌(Eduardo Paolozzi, 팝아트의 선구자다. 이름이 주는 느낌(!)과는 달리 영국의 조각가임)의 묘사에 따르면 아래와 같았다.


"... 그녀가 식당에 들어서면 의자에 앉을 때까지, 모든 포크가 허공에 잠시 멈췄었죠.(참조 3)"



1937년 어느 날 한밤 중의 생미셸 거리(뤽상부르 공원과 소르본 사이), 고압적으로 서 있는 이자벨을 본 쟈코메티는 앞으로 조각을 어떻게 해야할지를(참조 4), 이자벨을 사랑할 수밖에 없음을 깨닫는다. 그 둘은 같이 살았고 전쟁으로 인해(과연?) 헤어졌다.



전후 그녀가 거주지를 영국으로 옮긴 다음에는 프랜시스 베이컨이 등장. 위에서 얘기했듯 동성애자인 베이컨을 파계시킨 그녀는 원래 베이컨의 술친구였고, 결혼 후에는 베이컨이 그녀 옆집으로 이사왔었다. 베이컨에게 있어서 그녀는 인노첸시오 10세와 동급이다. 그녀를 어떻게 바라봤는지는 1967년 그가 그린 그림을 보시라(참조 5).



이 르몽드 기사에 따르면 이자벨과 쟈코메티, 베이컨은 1955년 깐에서, 그리고 (짤방을 촬영한) 1962년 런던에서도 같이 만났었다. 쟈코메티는 어떤 감정이었을까?



여담이지만 프랜시스 베이컨은 이자벨이 사망한 후, 몇 달 뒤 세상을 떴다.



----------


참조



1. 프랜시스 베이컨의 경우 내가 다룬 적이 있다. 프랜시스 베이컨(2015년 4월 27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3198137574831



2. 결혼을 세 번 했었다. 쟈코메티와도, 베이컨과도 결혼을 하지는 않았었다. (많은 시사점을 준다.) 특히 두 번째 남편과 세 번째 남편은 친구 사이(...)



3. Isabel Rawsthorne: The woman who was a walking work of art(2008년 8월 15일): https://www.yorkshirepost.co.uk/news/isabel-rawsthorne-the-woman-who-was-a-walking-work-of-art-1-2512181



4. FEMME AU CHARIOT(2018년 4월 6일): https://www.fondation-giacometti.fr/fr/database/161068/femme-au-chariot 제이콥 엡스타인의 이자벨 조각상과 비교해 보시라. https://roundhillrob.wordpress.com/2011/08/30/isabel-by-jacob-epstein-1933/ 물론(!!) 제이콥 엡스타인도 그녀의 연인/스승이었다.



5. Portrait of Isabel Rawsthorne Standing in a Street in Soho: https://en.wikipedia.org/wiki/Portrait_of_Isabel_Rawsthorne_Standing_in_a_Street_in_Soho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