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박이말 맛보기]올목갖다


[토박이말 맛보기]올목갖다 / (사)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올목갖다

[뜻]이것저것 고루고루 다 갖추고 있다.

올목갖게


사람들이 막바지 물놀이를 간다고 짐을 싸서 나서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저는 올해 물놀이를 간 적이 없었습니다. 바쁜 것도 있었지만 어릴 때 깨끗한 물에서만 놀아서 그런지 사람들이 북적여서 흐린 물에는 잘 들어가지지 않는답니다. 제가 물에 잘 안 들어가니 아이들도 그리 물을 좋아하지 않구요.


남들은 놀러 가는 걸 보면서 아침부터 티비엔 경남교통방송 토박이말바라기 이야깃거리를 챙겼습니다. 어제는 '우리말 도로 찾기' 이야기를 했지요. 빼앗겼던 나라를 되찾은지 일흔 세 해가 된 오늘도 그때 버리고 쓰지 말자고 했던 말을 쓰고 있어 안타깝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잃었던 나라를 찾은 것이 잃었던 빛을 되찾은 것처럼 기뻐해야 할 날인데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떠다니는 뜬풀 같은 말글살이를 바로잡아 보자는 목소리에 귀 기울여 주시고 눈길 주시는 분들이 많지 않아 더 슬픈 기분으로 하루를 보냈습니다.


겪배움을 가면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일들을 챙기느라 셈틀 앞에 붙어 앉아 땀을 좀 흘렸습니다. 날이 어두워지고 난 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걸 듣고 저녁 때가 된 것을 알았습니다. 안 먹던 것을 좀 먹어 보자고 해서 참치를 넣고 김치 볶음밥을 해 먹으려고 했습니다. 그러면 너무 늦어질 것 같아서 양파를 넣고 조림을 했습니다.


올목갖게


올목갖게

올목갖게


4351해 들가을달 열엿새 낫날(2018년 8월 16일 목요일) ㅂㄷㅁㅈㄱ.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