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최고 동접 32만 '몬헌: 월드',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들

캡콤의 <몬스터헌터: 월드>가 PC버전으로 스팀에 출시된 이후 각종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은 출시 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미 좋은 평가를 받은 콘솔버전을 더 좋은 그래픽 환경에서 빠른 로딩 속도로 즐길 수 있었기 때문이다. 멀티플레이를 위해 별도의 온라인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장점이었다.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이 출시되고 6일이 지났다. 유저의 기대에 부응하듯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은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다. 출시 첫째 날 최고 동시접속자 수 23만 9천 명을 기록했으며 셋째 날인 13일에는 32만 9천 명을 기록했다. 32만 명의 동시접속자 수는 스팀 동시접속자 수 3위에 달하는 수치이며 지금(8월 16일 기준)도 3위에서 4위를 오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몬스터헌터: 월드>의 스팀 유저 평가는 ‘복합적’(56% 유저가 부정적 평가, 8월 16일 기준)으로 유저들의 평가가 좋다고 하기 힘든 상황이다. <몬스터헌터: 월드> PC버전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점이 있었기에 절반 이상의 유저가 <몬스터헌터: 월드>에 부정적 평가를 내렸을까? 8월 16일까지 드러난 문제점을 정리해 보았다. 

# '멀티플레이' 방해하는 네트워크 오류


현재 많은 유저가 지적하는 문제는 잦은 서버 오류로 인한 튕김 현상이다. <몬스터헌터: 월드>의 유저는 솔로 플레이를 하든, 멀티 플레이를 하든 ‘집회소’에 접속해야 한다. 집회소는 일종의 온라인 채널 시스템으로 유저는 집회소를 직접 만들거나 다른 유저의 집회소에 접속해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때문에 PC버전 유저는 모두 온라인 네트워크에 접속된 상태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문제는 꽤 높은 확률로 게임 플레이 중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는 것. 퀘스트를 수락하고 필드에 진입했을 때 오류가 발생한다. 오류가 발생하면 ‘오프라인 상태로 게임을 계속한다’는 안내창이 뜨고 네트워크 연결이 해제된다.

이 네트워크 오류는 멀티플레이를 통한 협력이 중요한 <몬스터헌터: 월드>에서 치명적으로 작용한다. <몬스터헌터: 월드>는 최대 4명의 유저가 파티를 맺고 몬스터를 수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서로 협동하여 거대한 몬스터를 쓰러뜨리는 재미가 특징인 게임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파티는 해제되고 오프라인 상태에서 솔로 플레이를 하게 된다. 멀티플레이 중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면 체력이 늘어난 몬스터(여러 명의 유저가 같은 퀘스트에 진입하면 몬스터의 체력이 늘어난다)를 혼자 상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협동’하는 재미를 느낄 수 없게 된다.


많은 유저들이 유저 평가란에서​ 네트워크 오류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고 있으며, 유저들에 의해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캡콤은 스팀 공지를 통해 “현재 통신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다수 확인했다. 최대한 빠른 해결을 위해 밸브와 협력해 원인 확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고 전했다. 

# 원활한 플레이를 방해하는 다섯 가지 버그와 마우스 컨트롤 이슈


네트워크 오류뿐 아니라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버그들도 확인됐다.


캡콤은 지난 8월 10일 게시한 스팀 공지를 통해 ▲특정 CPU 혹은 GPU 모델 사용 시 게임이 시작되지 않는 현상과 ▲​멀티 GPU 사용 시 게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파악한 상태라고 밝혔다. 캡콤은 이 현상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문제점을 수정한 다음 패치를 배포할 것이라고 전했다.


캡콤이 공지를 통해 밝힌 문제점 말고도 다음과 같은 현상이 확인되고 있다.


1. 화면전환(Alt+Tab)을 통해 윈도우로 빠져나온 후 다시 게임으로 진입하면 게임에서 튕기는 현상 

2. ‘플레이 중인 친구’ 알람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현상

3. 스토리 최종 보스인 ‘제노 지바’를 사냥한 후 등장하는 엔딩 크래딧 화면에서 바탕화면으로 튕긴 다음 세이브 데이터를 다시 로딩할 수 없는 현상

버그와 별개로 <몬스터헌터: 월드>의 마우스 조작감도 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많은 유저들이 마우스 움직임에 따른 시점 이동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다. 움직임이 빠른 마우스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시야의 이동이 패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처럼 답답하다는 것.


이에 대해 캡콤은 스팀 공지를 통해 “마우스 컨트롤에 대한 많은 피드백을 받은 상태다. 개발팀이 마우스 컨트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고 전했다. 개선 방안이나 개선 진척도 같은 자세한 정보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흥미기획] 어쩔 수 없는 일? 재미로 보는 게임 속 '어설픈' 한국
thisisgame
3
1
0
[FM2019] Football Manager Face Pack (풋볼매니저 페이스 팩)
HotGameSpot
5
2
0
[PES2019] SMoKE Legend Patch (스모키 통합 레전드 패치) - 2019.01.14
HotGameSpot
7
3
2
대한민국 뷰 끝판왕급인 송도 국제도시 .jpg
Mapache
17
5
2
GIF
지하철 흡연빌런 근황.gif
fromtoday
30
1
8
GIF
물류센터 화재 구조대장님이 나오지 못한 이유
fromtoday
20
0
0
엄마가 저축해둔 90억을 날린 아빠.jpg
quandoquando
54
3
5
“하프라이프 알릭스”, 게임의 미래를 향한 선언
thisisgame
3
1
1
남편 바람으로 가정 파탄난 분들 꼭 상간녀 소송 하십시요. (사이다 주의)
dokkebii
112
79
11
'그 녀석'이 PC판에도 등장! '몬헌: 월드' PC버전, 6일 이블조 업데이트
thisisgame
3
2
0
인테리어쟁이가 알려주는 리모델링 상담 잘받는법
CtrlZ
17
25
0
내년 가을 출시! 몬스터헌터: 월드, 신규 '설산' 지역 포함한 업데이트 총정리
thisisgame
0
0
0
새로운 액션과 동반자 추가된 '몬헌 라이즈',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된다
thisisgame
1
1
0
(영상) 밴드 넬이 부른 'X2: 이클립스' 주제곡
thisisgame
2
1
0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Dongsyu
9
6
0
"게임을 안 만들 생각이었는데, IGF 최종후보에 선정돼버렸다"
thisisgame
3
0
0
기대작 게임 데모 무료 배포! 스팀 게임 페스트
thisisgame
1
1
0
내부자 유출? 클라이언트 언팩? 던파 업데이트 유출, 공식 수사 요청
thisisgame
1
0
0
[위닝 2018] SMoKE Legend Patch (스모키 레전드 국대 패치)
HotGameSpot
4
0
0
설산에서 만난 티가렉스?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신규 트레일러 공개
thisisgame
1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