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낀 손톱에서 다이아몬드 이상의 가치 발견

때 낀 손톱에서 다이아몬드 이상의 가치 발견

-부끄럽게 느껴졌던 때 낀 손톱은 내 마음의 때를 관통했다-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노동의 부산물이 낀 손톱을 주된 재료로 작업하고 있는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은 해골에 다이아몬드를 붙여 만든 데미안 허스트 작 <신의 사랑을 위하여>에서 영감을 받았다.

손톱과 다이아몬드는 물질적인 가치 면에서 천지 차이이지만 유사성이 있다. 손톱은 인체 표면 중에서, 다이아몬드는 광물 중에서 가장 단단하며 둘 다 치장과 연관 있고 도구로도 쓰인다.

다이아몬드가 더욱 가치 있는 것은 희소성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희소성의 가치는 독점 기업이 허위로 창출한 가치이다. 

http://simsulart.com

원석을 캐내어 세공해 다이아몬드로 만드는 것은 육체적 노동이며 육체적 노동이 창출한 가치는 눈속임 할 수 없는 진실한 가치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노동을 느낄 수 있는 부산물이 낀 손톱이 다이아몬드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여긴 것이다.

ps: 두눈 프로젝트는 진솔한 것이 아름다운 것임을 함께 상상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공동체 예술입니다. 물질을 다루는 일을 한 있는 그대로의 손톱을 기부해 주시면 <상징적 가치로서의 전환> 작품에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하악골 작업을 앞두고

삶의 부산물이 낀 손톱도 부족할 거 같은데

'붙이지 말자'하는 마음이 물밀듯 올라온다.

고행같은 작업

마음속 예술님, 초심을 키워 주소서!

#손톱#초심#예술님#두눈프로젝트#할수있다#art#dunun




factory DUNUN



실천예술가 http://dunun.org/ 멋있음은 이웃의 부러움을 사는 것이지만 맛있음은 이웃과 나눔으로 이룬 공감이다. 고로, 멋짐을 넘어 맛난 예술을 하련다. -지구촌에 온 지 36년 두눈 소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