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김영하 저

(지극히 주관적인 저의 생각을 쓴 글입니다.)


그리 길지 않은 이 책을 덮으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제목 참 잘 지었다 였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이 말은 프랑스의 소설가 프랑소와즈 사강(대표작으로는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가 있다.)이 마약 관련 재판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라고 발언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되었다.


사실 그러한 발언이 있기 전에도 인간이 스스로를 파괴할 권리가 있는가에 대한 논의는 사람들 사이에서 계속 이어져 왔다. 마약, 술, 담배 등 개인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것들을 국가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안락사나 자살 같은 개인의 생명의 끝을 개인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은가 하는 논쟁까지. 지금도 안락사나 자살에 관련된 윤리적 관점은 명확히 결론이 나지 않은 논쟁거리이다.


이 소설에서는 자살을 도와주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는 인물이 주인공으로 나온다. 그 주인공이 자신의 고객들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엮어가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회상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사실 이 속에 나오는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을 명확히 이해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공감을 못하는 것도 아닌 것이 묘한 감정이 들었다. 직접 주인공의 도움을 받아 자살을 한 유디트와 미미, 그리고 그녀들과 엮인 두 남자 C와 K의 행동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어느 정도 공감은 하지만 필자가 그 상황에 처한다면 그렇게 행동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맞을 듯 하다.)


필자로서는 이해하기 힘들었던 인물들의 행동에 공감할 수 있었던 데에는 김영하 작가님의 문체와 소설 전반에 깔려 있는 분위기가 큰 역할을 했다. 유려하면서도 공허한 느낌의 문체와 이야기 전반에 묵직하게 깔려있는 허무주의적인 분위기가 소설 속 인물들을 인생을 그저 살아가고 있을 뿐 언제 끝나도 미련이 없는 듯한 존재들로 느끼도록 만들었고 그러한 장치는 이야기 속 인물들의 감정을 이해와 공감이 가능한 영역으로 끌어올렸다.


사실 필자도 소설 속 인물과 사건들에 대해 어렴풋이 감정적인 얽힘을 엿보았을 뿐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기에 소설 속 내용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는 않고 소설을 읽고 생각해 본 점들에 대해 이야기할 생각이다.


여러 종교와 소수의 몇몇 국가에서는 자살 자체를 죄로 규정한다.(우리나라에서는 범죄로 지정되어 있지는 않다.) 과연 자살은 금기시되는 범죄인가. 그렇다면 그 윤리적 이유와 근거는 무엇일까. 인간에게는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한 누구나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그렇다면 자신의 목숨을 끊는 그 행동에 관한 자유를 침해하지 않아야 하는 것일까 아니면 인간의 생명이라는 지대한 가치에 무게를 두어 스스로 목숨을 끊는 행위를 억압해야 하는 것일까.


그렇다면 안락사는 어떨까. 불치병으로 삼개월 이내에 죽을 것으로 생각되는 환자를 삼개월 더 고통 속에서 삶을 연명하게 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 아니면 고통을 덜어주고 스스로 자신의 끝을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 생각하면 할수록 답이 나오지 않는 문답이다. 그렇기에 지금까지도 명확한 윤리적 결론이 내려지지 못하고 논쟁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인간 생명의 가치와 행동의 자유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순에 대해 돌아보도록 만들었다. 장편소설이지만 그리 길지도 않고 김영하 작가님의 초기작인만큼 특유의 허무주의적인 분위기와 유려한 문체가 정제되지 않은 날것으로 살아 움직이고 있기에 가볍게 한시간 정도 독서를 하고 싶다면 이 책을 집어들기를 권한다.


주관적인 별점 : 4.3점 (순수소설적인 느낌이 강해 인물들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특유의 문체와 분위기가 눈을 잡아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