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심리학 그 열 한번째, 피해망상

안녕하세요 deknyleo입니다.


사람이 가장 무서울때는 어느때일까요?

'미저리'라는 영화를 보셨나요?


영화 미저리 안에서는 한 사람의 집착이 얼마나 무서운지에 대해서 잘 담아 놓은 영화입니다.

웰메이드 영화로 오래된 고전 영화로 명작이라고 손꼽히는 영화 중 하나입니다.

아직 안보신 분들은 추천을 드리며 이 영화에서 등장하는 인물 중 한명의 팬이 등장하는데

그 팬이 가진 소유욕이나 집착은 사람으로 하여금 치가 떨리게 만들정도로 무서움을 자아해 냅니다.


이 영화에서 나오는 주인공이 가진 정신질환 중 하나인 피해망상.

그 피해망상이 과연 어떤것인지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봤겠지만

단지 단순하게 애정결핍과 연관지어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더더욱 자세하게 피해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러한 사람들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피해 망상 : 편집성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는 남을 쉽게 의심하고 쉽게 적을 만들어 혼자서 고립되는 상황을 만드는 성격장애라고 합니다. 이를 다른말로 하여 피해망상이라고 하며 피해의식과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피해망상과 피해의식의 차이점은 피해망상은 현실 검증능력이 없다고 합니다.

피해의식은 현실검증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현실감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피해망상이냐 피해의식이냐로 구분이 되어지며

쉽게 말하면 현실판단을 통해 가능하다 하는 것은 피해의식이고 현실판단을 할 수 없는것은 피해 망상이라 합니다.

즉, 말 그대로 망상은 하나의 상상력이고 의식은 의식적으로 나오는 현실 가능한 일들이란 말입니다.


피해망상이 심해지고 더 심화가 되어지면 이것은 사고방식에 영향을 끼치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남보다 내가 옳다' 라는 이기적인 마인드로 발현이 되어집니다.

이는 대화를 거절하고 의사소통 자체를 끊기에 자기혼자만의 삶을 살아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화를 우여곡절끝에 한다해도 겉으로만 긍정적일뿐 자신을 공격하는 것으로 인지하여

방어적인 기재가 나오게 되어집니다.


이는 주변인들에게 더더욱 많은 공격성을 띄게 되는데 겉으로는 긍정적이고 속으로는 공격성을 띄게 되어 원한을 품게되어집니다. 이는 끊임없이 주변사람들을 괴롭히고 또 주변사람들은 대화로 풀려고 하니 악순환이 많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끊을 수 있는 방법은 거의 희박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는 대화의 단절.

이러한 대화의 단절은 치료자체를 근절하기에 더더욱 힘들다고 합니다.


주변에 있는 피해망상이 있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하루 빨리 그사람에게 적절하게 이야기를 하여 치료를 받게끔 또는 다른 방향으로 치유가 되게끔 유도를 하는게 가장 좋겠습니다.



★★★★★★★★★★★★★★★★★★★★★★★★★★

당신의 팔로우가 저에게는 힘이 됩니다.

★★★★★★★★★★★★★★★★★★★★★★★★★★

가득찬정보를 공유합니다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