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총수 평양행에도 아무 언급없이 조용한 삼성, 왜?

삼성의 남북경협 참여 가능성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사진=자료사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회장 등 정몽구 현대차 회장을 제외한 4대 그룹 총수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수행단에 포함돼 18일 평향행 항공기에 오르게 된다.


지난 2000년 1차 남북 정상회담과 2007년 2차 정상회담때와는 달리 대외담당 부회장이 아니라 삼성그룹 총수로서는 첫 방북길이지만 삼성은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16일 "이재용 부회장의 방북과 관련해서는 특별히 언급할 것이 없다"면서 "청와대가 하는일로 기업에서 뭐라고 할 말이 없다" 고 밝혔다.


1차와 2차 정상회담때도 경제인 수행단으로 삼성이 포함됐지만 당시에는 두번 모두 윤종용 부회장이 방북길에 올랐었다.


고 구본무 LG회장만 유일하게 고 김대중 대통령을 수행했던 2000년 1차 정상회담때나 정몽구 현대차 회장, 고 구본무 LG회장, 최태원 SK회장 등 4대 그룹 가운데 3대 그룹 총수가 동반했던 고 노무현 대통령의 2007년 정상회담때도 이건희 삼성회장은 빠졌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건희 회장이 방북 경제인단에서 빠지고 윤종용 부회장이 들어갔던 것은 이 회장의 거동이 좀 불편했기 때문이며 다른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방북 정상회담으로서는 세번째가 되는 이번 평양행에 대한 청와대의 요청을 거절할 이유도, 특별한 상황도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로 국정농단사태에 휩쓸린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상고심이 계류중인 상황인 점을 감안해 그룹의 대외업무를 담당하는 윤부근 부회장의 방북 동행 가능성이 조금 엿보이기도 했지만 윤 부회장 대신 이재용 부회장의 직접 방북으로 연결됐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16일 "이 부회장에 대한 재판은 재판대로 엄격하게 진행될 것이고 일은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부회장의 방북수행단 참여배경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다만 삼성총수로서는 사상 첫 방북임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직접 남북경협에 나설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난 2000년 이전 삼성이 임가공 형태로 TV브라운관 등을 북한에서 생산한 적이 있지만 직접 공장을 설립한 적도 없다"면서 "반도체와 IT가 주력인 삼성이 현재로서는 북한에 공장을 세울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밝혔다.


또 유엔차원의 대북제재가 풀리기는 커녕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여전히 북한을 옥죄려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의 분위기를 살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국정농단 사건 재판과 맞물리면서 삼성으로서는 '아무 소리도 낼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의 공식 빙글 계정입니다. SNS에서 여러분과 늘 호흡을 같이하는 친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Repost @heenimhwang —— [단독] 대통령 나토 순방에 민간인이 동행..1호기까지 탑승? 윤석열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순방길에 대통령실 직원이 아닌 민간인 신분의 여성 한 명이 동행했다고 합니다. 대통령 전용기를 함께 탄 건 물론이고, 대통령 숙소였던 현지 호텔에도 투숙했다네요. 정말 뵈는 게 없다는 말밖에 안 나옵니다. - 황희두
plus68
8
1
3
영화 '빅쇼트' 실제 인물들 근황
Voyou
15
7
0
[단독]'전광훈 교회' 인근 소상공인 120명 손해배상소송 나선다
nocutnews
11
0
4
[헤어질 결심] 누가 무엇과 헤어지고 싶었길래
erazerh
30
6
0
6월 30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9
0
2
ㅋ거손한번만잡아주쇼..^_^
lovekt4860
30
4
6
GIF
7월 4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4
0
0
2022년 7월 6일(수) 추천 시사만평!
csswook
5
2
1
면접 보러 왔다 기분만 팍! 최악의 면접관 유형 1위는 [인포그래픽 뉴스]
newsway
8
4
0
되빛내림 현상이라는 거 엄청 예쁘다.
Voyou
26
9
1
쓸데없이 남자들을 감탄하게 만드는 순간들 2.gif
dokkebii
31
13
2
GIF
2022년 7월 5일(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8
1
3
고고학자들이 전설속 도시를 믿는 이유.jpg
Voyou
33
9
1
7월 1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9
0
1
대부업자가 경찰에 신고한 레전드 사건ㄷㄷ.jpg
M0ya
22
3
3
[다시, 보기]김민종 '가세연' 부작용…비호감 적립
nocutnews
11
1
1
7월 6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6
0
3
[상식 UP 뉴스] 빚투족 문의 폭주하는 '회생'과 '파산', 어떻게 다를까?
newsway
1
3
0
네이버피셜 최근 한달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맛집 탑 100(서울편)
nanmollang
22
47
2
우장춘 박사의 업적_통통하고 실한 배추.jpg
ggotgye
34
6
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