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 뭘 해야 하죠? 로스트아크, 여정을 떠나기 전 알아야 할 것들

이제 다음주면 <로스트아크> 오픈 베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이렇게 많은 기대를 받는 국내 게임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게임을 주목하는 이들이 상당합니다. 제법 탄탄한 게임성과 화려한 연출, 그리고 CBT를 통해 갈고 닦은 시스템, 밸런스 탓에 분위기도 꽤 뜨겁죠.


물론 첫 공개 때부터 게임을 꾸준히 접한 유저라면 무슨 클래스를 할 지, 만렙 콘텐츠는 어떤 것을 할 지 이미 계획을 세워 놨겠지만, 이제 막 게임을 접하고 기대감을 갖게 된 유저도 상당할 듯합니다. 직업부터 아이덴티티 스킬, 트라이포드 등 알아야 할 것도 제법 있죠.


이에, 디스이즈게임은 <로스트아크> 오픈 후, 게임을 시작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지 주요 시스템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업에 대한 조금 더 상세한 가이드는 별도 기사를 통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사전 생성은 지금부터 가능! 직업과 커스터마이징


게임을 하려면 우선 캐릭터를 만들어야 하겠죠? <로스트아크>는 처음 캐릭터를 생성하면 전사, 무도가, 헌터, 마법사 4개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각종 기사와 영상을 통해 나온 클래스는 일종의 ‘전직 클래스’죠.


클래스를 선택한 뒤에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꽤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니 원하는 캐릭터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겠네요. 아, 지금 사전 다운로드를 통해 캐릭터 생성이 미리 가능하니 준비를 해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크를 둘러싼 여정의 기본 틀은 같지만, 4개 클래스가 저마다 다른 대륙에서 스토리를 가지고 진행해 클래스 별 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프롤로그를 시작하며 게임의 구조를 파악하며 10레벨을 만들면 금방 전직할 수 있습니다.


10레벨을 만들면, 트리시온으로 이동해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의 전직 클래스를 선택, 본격적인 모험에 떠날 채비를 하게 됩니다. 4개 클래스는 각각 3개의 전직 클래스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한 설명만으로 클래스를 고르게 하진 않습니다. 원형 모양의 넓은 공간에서 각종 스킬을 조작하고, 가상의 적과 싸우면서 파악할 수 있거든요.


참고로, 프롤로그는 튜토리얼 성격의 콘텐츠기에 스킵이 가능합니다. 다만, 완료 시 일정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첫 캐릭터를 시작하는 단계라면 가능한 하는 것을 권합니다.

# '스퀘어홀'을 적극 활용하자!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킬 '모험의 서'


전직까지 끝나면, 대도시 아르테미스에서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며 점점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여정에 떠나게 됩니다. 전직 후 화면 UI가 일부 변경되기는 했지만, 크게 복잡할 정도의 수준은 아닙니다. 전직 이후 심화 스킬 콘텐츠는 차차 배우게 될 거고요.

여정을 떠나면서 다양한 대륙과 섬에 이동할 수 있게 되면서 ‘스퀘어홀’이라는 것을 접하게 됩니다. 먼 이동 거리를 순간이동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죠. 스퀘어홀은 맵을 이동하면서 보이는 즉시 활성화를 시켜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활성화된 원래 상태 그대로가 되어버려서 이동할 수 없게 되거든요.


또, 스퀘어홀은 같은 대륙 내에서만 가능하며 다른 대륙으로는 이동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항해를 통해 이동해야 하는 지역이라면 갈 수 없다고 이해해도 편리할 것 같네요.

여러 곳을 넘나들며 퀘스트를 수행하다 보면 자신의 모험이 기록되는 ‘모험의 서’가 점점 완성되어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대륙 별 업적을 마련해 놓은 콘텐츠라고 볼 수 있는데요, 퀘스트를 비롯해 수집품, 요리, 뷰포인트, 던전, 몬스터, 그리고 각종 숨겨진 이야기와 또 다른 이야기, 호감도, 스퀘어홀까지. 유저의 모험 도전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대륙 별 모험의 서를 달성하면 모험가 협회로부터 보상도 얻을 수 있으며 원정대 레벨도 증가해 특별한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NPC와 상호작용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성향’도 중요합니다. 성향은 NPC 호감도를 올릴 수도 있고 특정 퀘스트를 시작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각종 퀘스트 보상이나 모험의 서 등에서 획득할 수 있으니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퀘스트

1. 메인 퀘스트:


2. 또다른 이야기(일반 퀘스트):


▲ 아이템 수집

1. 수집품:


2. 요리 수집:


▲ 던전 클리어:


▲ 몬스터 처치

1. 몬스터:


2. 필드 보스:


▲ 상호작용

1. 뷰포인트:


2. 숨겨진 이야기:


3. 스퀘어홀:


▲ 호감도:


# 각종 스탯, 스킬부터 트라이포드 스킬까지! 캐릭터 성장 구조


이번에는 캐릭터의 성장 구조,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죠. <로스트아크> 캐릭터는 레벨이 오를 때마다 기본 클래스 별 주요 스탯(힘: 전사, 무도가 / 민첩: 헌터 / 지능: 마법사) 중 하나와 체력 스탯이 자동으로 증가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전투 특성’ 이 있는데요, 장비 아이템에 최대 2개 옵션이 부여돼 각 장비의 전투 특성 수치 합이 표시되는 구조입니다. 


장비에 부여된 전투 특성은 대도시 특성변환 NPC를 통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치명, 신속, 인내 같은 표면적으로 대략 해석되는 스탯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스탯도 보입니다. 어떤 능력을 담당하는지 알아볼까요?

1. 치명:


2. 특화:


3. 제압:


4. 신속:


5. 인내:


6. 숙련:



특화의 경우, 주요 스탯 개념과 마찬가지로 각 클래스에 맞는 효과를 강화시키는 능력치입니다.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거나, 버프 지속시간 증가(디버프 지속시간 감소), 회복량 증가 등 다양합니다. 또, 모든 클래스 공통적으로 각성 스킬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기도 하죠.



1. 전 클래스 공통:


2. 디스트로이어:


3. 버서커:


4. 워로드:


5. 배틀마스터:


6. 인파이터:


7. 기공사:


8. 데빌헌터:


9. 블래스터:


10. 호크아이:


11. 바드:


12. 서머너:


13. 아르카나:



다음은 스킬 포인트 투자! 성능으로 캐릭터 개성을 뽐내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죠. 전투 레벨이 오를 때마다 얻는 포인트로 투자할 수 있는데 레벨이 오를 때마다 얻는 스킬 중 자신이 원하는 스킬을 골라서 포인트를 투자, 강화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할수록 스킬 레벨도 오르지만 점점 필요 포인트도 증가하니, 이에 맞춰서 잘 투자해야 합니다. 또 스킬이 4, 7, 10레벨을 달성할 때마다 ‘트라이포드’ 스킬이 활성화됩니다. 이는 포인트 투자를 통한 스킬 강화와 별개로 스킬을 취향에 맞게 강화시키는 별도의 수단이죠.

4레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4포인트, 7레벨은 20포인트가, 10레벨은 48포인트를 요구합니다. 스킬이 매우 전문화가 되어가는 것이죠. 각 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트라이포드가 열리며 각 단계에서 3개의 트라이포드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마지막 10레벨 트라이포드 스킬은 2개 중 하나를 고르게 됩니다.


물론 트라이포드 스킬은 대중적으로 요구되는 스킬도 있지만 PvP 혹은 특정 몬스터, 상황에 유용하게 쓰일 스킬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스킬 프리셋을 이용해 미리 셋팅을 해두면 편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각 클래스는 저마다 특징이 강조된 ‘아이덴티티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접 타격형 스킬부터 캐릭터 강화 버프 스킬까지 각기 다른 개성을 뽐내고 있죠. 또 전직 후 각 클래스마다 아이덴티티 스킬을 표현하는 UI가 다르게 구성되어 있어 외형적인 부분에도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 게임의 깊이를 더해 줄 즐길 거리들, 호감도와 생활 콘텐츠


마지막으로, 위에서 잠깐 언급됐던 호감도와 게임 내 생활 콘텐츠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부 NPC는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 해야 하는 전제조건을 만족해야 하기도 합니다.


호감도는 무관심에서 시작해 보통/관심/우호/신뢰 까지 5단계로 나뉩니다. 관심 단계까지 오르면 매 단계가 오를 때마다 NPC가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다만, 무턱대고 호감도를 올리기에는 고려해야 할 것이 몇 가지 존재합니다.

먼저, 인물관계. 특정 NPC와 호감도를 쌓게 되면 그 NPC와 적대적 관계를 가진 NPC와 호감도는 하락합니다. 또, 호감도를 올리는 선물의 경우, 특정 아이템은 시간 제한이 있어 시간 내 아이템을 전달해야 합니다. 선물과 애정표현을 계속 반복하면 NPC의 피로도가 오르기 때문에, NPC의 상태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생활 콘텐츠’는 소소한듯 하지만 초반부터 틈틈이 챙기면 유용합니다. 식물채집과 벌목, 채광, 수렵, 낚시, 고고학 등 6가지로 나뉩니다. 모든 스킬에 대한 설명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보시죠. 선택한 생활 스킬을 4단계까지 올리면 해당 스킬의 ‘마스터리 스킬’이 습득되면서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스터리 스킬은 3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식물채집

1. 허브 전문가:

2. 열매 전문가:

3. 부산물 획득 증가:


▲ 벌목

1. 협동 전문가:

2. 성장 전문가:

3. 부산물 획득 증가:


▲ 채광

1. 곡괭이 전문가:

2. 폭탄 전문가:

3. 부산물 획득 증가:


▲ 수렵

1. 사냥 전문가:

2. 덫 전문가:

3. 부산물 획득 증가:



낚시

1. 찌낚시 전문가:

2. 통발 전문가:

3. 부산물 전문가:


▲ 고고학

1. 발굴 전문가:

2. 역사 전문가:

3. 부산물 획득 증가:

비디오게임 ・ 모바일게임 ・ PC게임 ・ 게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