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류유산 수술후 몸조리-임신과 관련된 후유증 3가지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자궁센터 고지은 원장입니다.


<계류유산 수술후 몸조리-임신과 관련된 후유증 3가지> 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계류유산후 몸조리를 제대로 해야하는 이유는 이 치료는 그 시기를 놓치면 어려워진다는데 주의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타이밍을 놓치면 회복하기 힘든 3가지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자궁난소기능 불안정, 자궁염증반복(질염, 내막염, 골반염), 자궁내막유착이 그 3가지인데요.

대부분의 계류유산 수술을 한 분들은 다음 임신을 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임신환경에 대해 잘 치료를 해야 한답니다.


1. 자궁난소기능 불안정

: 이 부분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생리불순, 배란장애 입니다.

원래 생리주기가 양호했던 분들도 유산 후에는 생리주기가 틀어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유산 후 난소의 배란기능이 제대로 회복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단순히 배란이 되고, 생리를 하고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여기서 실수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배란과 내막, 이 두가지의 시간적인 템포가 서로 맞아야 합니다.

난포는 작은데, 내막만 두터워졌다던지,

배란은 되었는데, 내막은 얇다던지 등의 밸런스가 깨진 현상이 보이면 다음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한의원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유산 후에는 생리주기가 바뀌거나, 혹은 난포가 느리게 자라는, 혹은 무배란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이 수술을 받은 것인데, 바로 옆의 난소기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난소기능저하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니 유산후 조리를 할 때는 난소의 배란기능까지 정상적으로 회복되는지 체크를 해야합니다.


특히나 시험관아기 이식후 착상이 되었다가 유산이 된 분들의 경우에는 이 문제가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니

난임여성들은 더욱 신경써서 유산후 몸조리에 신경써야 하고요.


2. 자궁염증반복

: 유산 후의 자궁은 내부가 상처가 많기 때문에 자궁면역환경이 저하된 상태로 염증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질염, 골반염, 내막염 등의 자궁염증들이 다발할 수 있으며, 이 기간에 생긴 염증은 빨리 치료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서 더욱 초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유산 후에 질염에 자주 걸려요", "계속 골반이 아파서 가봤더니 골반염이 생겼대요" 등 염증이 반복되는 호소를 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자궁염증이 반복되면 자궁내부 혹은 주변장기와의 유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차후 임신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3. 자궁내막유착

: 이후 자연임신 혹은 보조생식술(시험관아기, 인공수정) 로 수정란을 착상시켜야 할 경우에 가장 문제가 되는 후유증인데요.

유산후 소파수술을 할 때는 자궁내막의 기능층만 수술하면 되는데, 수술시 그 아래에 있는 기저층까지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기저층은 상처를 입으면 회복이 어려운 층이기 때문에 기저층이 상처를 입으면 이후 자궁내막이 얇아서 임신이 어려워지는 케이스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심지어 임신이 잘 되는 연령층인 20대 후반, 30대 초반의 젊은 여성의 경우에도 유산 후 내막이 너무 얇아져서 난임 진단을 받고 수정란을 이식하기 어렵다고 진단 받는 경우도 많답니다.

따라서과도한 자궁 소파수술로 인한 자궁내 유착(Asherman syndrome)이 반복유산의 주요한 원안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예방치료는 장기간 주요하게 치료가 필요합니다.


제가 한의원에서 유산후 환자분들을 상담하거나 혹은 난임환자분들에게서 수개월 전의 유산후 후유증이 남아서 반복적으로 착상실패를 하게 되는 안타까운 경우들을 만나면서 '단순히 어혈을 풀고, 기력을 회복하는 한약으로는 부족하구나' 라는 것을 체감하게 되었답니다.

유산후 조리를 위한 한의학적 치료를 함에 있어서 위의 3가지 후유증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한약처방이 들어가게 되고,

차후 임신을 준비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착상환경개선에 관련된 한약처방으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유산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의 위험은 거듭될수록 두번 연속 유산 후 24%, 세번 연속유산 후 30%, 네번 연속유산 후 40% 로 급격하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타깝지만.. 습관성 유산이 되면 난이도가 높은 난임치료영역에 속하게 된답니다.

몸과 마음이 지친 시기이지만, 머지않아 만날 아기를 위해 유산후 몸조리에 정성을 기울이시기를 당부드리고요.

유산 후 가장 자궁이 약해졌을 때가 또한 반대로 보면 좋은 치료변화가 가능한 때랍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kje12255/220598671008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