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세다 대학이 의대에 '목 매는' 이유




일본 경제매체 도요게이자이(10월 27일자 보도)에 따르면, 게이오대의 한 해 기부금(2016년 결산)은 87억3900만 엔, 와세다대는 30억9500만 엔이었다. 명문 사립 라이벌인 두 학교의 기부금이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건 왜일까. 이유는 의대가 ‘있고 없고’의 차이다.


게이오대 의대는 일본의 1% 학생들이 들어가는 명문 중의 명문이다. 반면 와세다대는 사립 최고 종합대학 자리에 있으면서도 의대가 없다. 기부금이 많은 상위 20개 일본 사립대 중, 의학부를 가진 곳은 13개 학교다. ‘기부금=의대’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것.


기부금의 ‘큰 손’은 의대 입학 학생을 둔 부유층 가정이 대부분이다. 문과 중심의 대학에서 거둬들이는 기부금과는 자릿수에서부터 차이가 난다. 와세다대가 의대에 집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와세다대의 한 졸업생(OB)은 이렇게 말했다.(시사매체 슈칸겐다이 11월 7일자 보도)


<“대학 브랜드 제고와 재정 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의대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틀림없이 와세다의 간절한 소망이다. 의대가 생긴다면, 말 그대로 범에 날개를 단 격으로, 의학부를 가진 게이오에 열등감을 갖지 않게 된다.”>


(원문:「大学ブランドの向上と財政基盤強化のためには、のどから手が出るほど作りたい学部。まさに早大の悲願だ。医学部ができれば文字通り鬼に金棒で、医学部を持つ慶應義塾大学に引け目を持たなくて済むようになる」)


그럼, 와세다는 왜 의대를 만들지 않았을까. 슈칸겐다이는 “메이지 시대의 자유민권운동을 이끈 와세다대 설립자 오쿠마 시게노부는 정치인 육성을 중시해 의학에 관심이 없었다고도 전해진다” (明治期の自由民権運動を牽引した早大創設者の大隈重信は政治家育成を重視し医学部には興味がなかったとも伝えられる)고 보도했다.


오쿠마 시게노부(1832~1922년)가 와세다대의 전신인 도쿄전문학교를 설립한 건 1882년이다. 그는 이토 히로부미와 라이벌 관계를 형성했던 당대의 권력자였다. 두 번이나 총리(8대, 17대)를 지낸 그는 1907년 정계를 은퇴하고 와세다대 총장에 취임했다.


슈칸겐다이에 따르면, 1961년 국민보험제도가 도입된 이후 와세다대의 ‘의대 인수설’이 계속 흘러 나왔다고 한다. 분위기가 가장 무르익었던 사례가 2008년 도쿄여자의대와의 제휴였다. 슈칸겐다이는 “두 대학의 제휴는 ‘와세다의 의학부 설치 포석’이라는 견해도 있었다”며 “그 후에도 ‘의료 사고 발생 등으로 경영이 어려워진 도쿄여자의대를 와세다가 합병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관측이 난무했다”고 보도했다.


그런 소문이 나돌긴 했지만 성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도쿄여자의대측에서 반발이 있었던 것. 현재, 와세다대의 오랜 소망은 좌초된 상태다. 슈칸겐다이는 의대 인수설과 관련 “라이벌도 있다”며 “주오(中央)대학과 도시샤(同志社)대학도 의대를 갖고 싶어한다. ‘좋은 매물’이 나올 경우, 쟁탈전이 벌어질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와중에 11월 5일, 와세다대의 새로운 총장이 취임했다. 정치경제학부의 다나카 아이지(田中愛治) 교수다. 와세다의 정치경제학부에서 총장이 탄생한 것은 50년 만이라고 한다. 다나카 총장은 전전(戰前)엔 일본 공산당 중앙위원장으로, 전후(戰後)엔 ‘우익의 해결사’라고 평가받는 다나카 세이겐(田中清玄)의 아들이다.


아사히신문의 자매매체 아에라닷컴(6월 30일자 보도)은 “다나카 교수는 대담한 구상을 안고 있다”(田中教授は大胆な構想を抱いている。)며 “의대를 인수해 와세다 대학 의학부를 만들고 싶은 것”(医科大学を買収し、早稲田大学医学部をつくりたいのだ。) 이라고 했다. 슈칸겐다이는 “다나카 총장이 의대를 보유할 비책을 가다듬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고 했다.


<비영리매체 팩트올 전 편집장>




저작권자 © 재팬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재팬올(http://www.japanoll.com)

재팬올은 일본전문매체 입니다. 일본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분야를 다룬답니다. 재팬올을 통해서 일본의 이슈와 사람/역사/음식/책/여행/음악 등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약사가 알려주는 일본 약 대체품.jpg
real896pc
132
127
15
소확행 여행 떠나보자! 일본 소도시 여행지 추천
wooricard
36
61
7
비행기 명당자리 차지하기!!
mysimcafe
499
1668
18
‘일본 브랜드 네이밍’ 이야기/자동차(혼다)
japanoll
6
0
1
'그 청년 바보의사'의 주인공 고 안수현 2부ㅡ실화극장
leejeongmi77
6
1
2
‘일본 브랜드 네이밍’이야기/ 자동차(도요타)
japanoll
8
0
1
[씨리얼] "세상에 나쁜 똥은 없다"…화장실 못 가는 학생들
nocutnews
19
1
2
일본여행 필수템
kh223kr
229
588
10
나라별 필수 쇼핑템 .4
iloa
66
164
1
APRIL 컴백 D-7
stellamin05
18
0
13
도요타 베스트셀링카 렉서스도 안 팔린다
japanoll
8
1
4
시카고에서 살아남기
qudtls0628
20
4
15
비행기티켓 최대 50% 싸게 사는 방법 총정리!
socialline
527
1394
6
아베와 야스쿠니, 우리가 불쾌해야 하는 이유
newsway
19
7
7
책/도쿠가와 이에야스에 맞선 조선 여인
japanoll
5
2
0
#자유학기제재활용공예! 수업 5일차! #캐릭터 #수납토이 #만들기! 벌써 #5일차수업 진행했네요~!^^ 오늘은 #재활용공예 실습쌤 두분께서 수업진행 도와주셨답니다~!^^ 수업 3일차때 진행했던 #미션! 오늘은 미션 수행한 칭구들 #선물 받는날~! 동진이가 선생님 도와주네요~!^^ 칠판에 선물을 받을 친구들 이름 적어주긔~!^^ 재활용공예 실습쌤들께서 맛난 선물 나눠주셨네요~!^^ 얘들아~! 선물 받은 친구들은 럭서~~리~~하게! 맛난과자 먹으면서 만들기 해라~~~! ㅎㅎ 오늘은 못받은 친구들의 울부짖는 소리로 재활용공예 수업을 시작하였답니다~! ㅋㅋㅋ 음.. 5교시 끝나고 쉬는시간! 제가 항상 아이들에게 부탁을 하지만...ㅜㅜ 저의 부탁을 항상 안들어 주는 #악동친구들이에요! 얘들아~~~~~~~~~~! 쉬는시간엔 제~~~~~발좀 쉬어라~~~~~~~! 에허! 우리반 악동들 ! 어김없이 오늘도 ㅠㅠ 싫다네요~~~~~~~! 쉬는시간에도 열공하는 우리 ㅎㄱ중학교 귀여운 악동친구들~!♥♥ 재활용공예 좋아해주니 너~~~무 이뻐요~!♥♥ 역쉬! 오늘도 22명의 친구들이 멋쥔 작품을 모두 다~~ #완성하였네요~!^^ 증말~~ 잘~~~했습니다~~!^^ 미션을 성공하지 못해 아쉬워하는 친구들을 위해 다음주에도 미션을 진행해야 겠습니다~!^^ 다음주에는 어떤 미션을 할까요? ㅋㅋㅋ 다음주가 설레이는 #재활용공예지도사곽선희입니다~!^^ #재활용공예진흥원 #토이파파대장님 #한국공예문화교육센터 #장한진대표님 #재활용공예 #재활용수납공예 #에코토이디자이너 #에코DIY팬시 #친환경염색공예 #업사이클링 #업사이클 #폐품 #환경공예 #환경친화 #리사이클링 #자유학기제 #호계중학교 #울산재활용공예 #울산업사이클링 #새활용 #리사이클링 #울산새활용 #나침반목걸이 #익룡 #착한자객담 #펫트병뚜껑 #DIY키트 #에코 #포켓몬볼 #포켓몬 #피카츄 #미니언즈 #미니언 #수납 #분리수거 #테이프 #마스킹테이프 #캐릭터 #캐릭터수납토이
sunday3488
26
2
6
엄마, 아빠 #미투 해서 미안해
subusunews
90
5
19
[펌] 냉혹한 일본 채식주의의 역사 썰.txt
real896pc
126
43
12
'6개의 별무리'를 상징하는 스바루
japanoll
6
0
1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일본 제품&브랜드
real896pc
143
38
1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