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의 실체

비밀번호로 사용자 인증을 처리하는 것의 가장 큰 문제는 일단 유출되면 바로 즉시 도용된다는 점이다.


뭐 유출도 잘되고 추정도 용이하고 재사용도 많고 꾸러미로 파는 곳도 많고. . .그런것도 문제이긴하지만 본질은 유출되면 도용된다는 즉시성이 핵심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려면 비밀번호가 맞더라도 등록된 디바이스인지 브라우저인지를 같이 검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세스가 실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사후적이다. 사전적이지 않다. 즉 다른 기기에서 접속되었는데 본인이 맞습니까? 어쩌라고. .


마냑 사전적으로 적용하면?

고객 불만이 폭발한다. 여기서 폭발이란 100중의 하나라도 서비스 운영자는 회사문을 닫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하게 된다. CS비용은 생각보다 엄청나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전적 적용을 한다고해도 그리 큰 효과가 있을지도 의문이다. 대부분 개별적인 추가 팩터의 검증이기 때문이다.


비밀번호와 디바이스검증을 병행할 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새로운 디바이스 추가시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의 문제다. 뭐 한마디로 돈을 들이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즉 문자인증 같은 추가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안그러면 탈취한 비번으로 그냥 디바이스추가를 가장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문자인증 비용이다. 대부분의 무료 앱이나 인터넷 서비스들은 이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거나 그럴 이유가 없다. 그냥 털린 비번이 도용되더라도 모른 척하면 된다.


이것이 비번의 실체이다.

그래도 계속 비번을 쓰라고하는 너는 누구냐?

Passwordless 세상을 만드는 사람 PASSCON 인증 기술 보유 IDall 원아이디 서비스 제공 중 지코드이노베이션 대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