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절대! ADHD 아이에게 부모가 조심해야 하는 말?!

“부정적 언어에 민감한 ADHD 아이들, 부모의 대화 태도가 중요합니다.”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ADHD’ 아이들은 다양한 형태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반 아이들과 비교해 원활히 수업이나 과제를 수행하기 힘들 수 있고 소통을 위해서 꾸준히 대화를 이어나가는 데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린 시절부터 크고 작은 실패의 경험들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더 나아가 조금은 다른 행동과 성향으로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언어를 듣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저명한 정신과 의사이자 조지타운 대학교와 콜로라도 보건과학 센터 등에서 35년 이상 ADHD 연구를 진행한 William W. Dodson 박사에 따르면, ADHD 아이들은 일반 아이들보다 자신을 향한 부정적인 언어를 일생에 20,000번 이상 더 듣는다고 합니다.

자연히 ADHD 아이들은 부정적인 언어에 상당히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친구나 선생님 또는 가족들이 별다른 의도 없이 내뱉은 말에도 쉽게 상처받고 자존감도 크게 낮아질 수 있는 것이죠. 특히 자신이 가장 믿고 의지하는 부모에게 부정적인 언어를 들으면 아이는 더 큰 상처를 받습니다. 따라서 ADHD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라면 아이를 대할 때 언어 사용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ADHD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이 각별히 주의해야 할 6가지 대화 유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아이를 대할 때 조심해야 하는 5가지 대화 유형”

아이를 양육하다 보면 부모도 지치고 힘든 마음에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행동에 대한 언어적 피드백에 굉장히 민감한 ADHD 아이들에게 부모의 부정적인 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꼭 인지해 주세요. 또한 반대로 부모의 따뜻한 격려와 위로의 말은 아이에게 사막에 내리는 단비와 같이 느껴질 만큼 큰 힘이 됩니다. 부모가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점만을 짚기보다는 아이의 잘하는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춰 주세요. 이런 긍정적인 양육 태도는 아이가 세상에 적응하고 자신의 기량을 발휘해 나가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됩니다.

건강정보
두뇌는 훈련으로 향상될 수 있다. UPGRADE YOUR BRAIN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