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자궁센터 고지은 원장입니다.
<만성질염 치료후 항생제없이 유지하기>
지난번에는 제가 만성질염의 항생제없이 치료하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글을 썼었지요.
만성질염 치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랍니다.
항생제를 계속 쓰다보면->항생제없이는 증상이 치료되지않는 항생제 의존성 상태가 되고->그렇게 의존하다보면 이제는 항생제를 써도 효과가 없는 항생제 내성이 생기는 상태까지 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20대초반의 만성질염 환자분들도 벌써 항생제의존, 항생제내성까지 진행되어 한의원에 상담하러 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치료초기에 어떻게 치료방향을 세우고 진행하는지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일깨워줍니다.
만성질염 항생제없이 치료하기에 대한 내용은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구요
http://blog.naver.com/kje12255/220611871949
오늘은 그 다음단계의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자, 항생제없이 잘 치료를 하고 이젠 분비물도 없고 가렵지도 않아요 그럼 끝일까요?
항상 모든 치료에는 유지하는 방법이 중요하고, 훨씬 어렵고 더 많은 정성이 필요하답니다.
모든 수술 후에도 재발을 체크하기 위해 정기검진을 하는 것이 기본인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질환은 재발이 가능하다는 암시이기도 하고요.
특히 질염은 종양처럼 그 병변부위를 제거한 것이 아니고, 매일 원인을 스스로 제공하게 되기 때문에(생리혈, 성관계, 피곤면역저하 등) 계속 증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제가 만성질염 치료를 하면서 목표로 잡는 것은
'증상이 재발되지 않게' 가 아니라 '증상이 재발되었을 경우 항생제없이 면역환경 유지하기' 입니다.
좀 더 사실적으로 말하면 잘 치료된 후에도 질염증상은 새롭게 제공되는 원인에 의해 평생 발생할 것입니다.
특히 생리끝에 경부주변에 끼어있는 잔여어혈이 균의 좋은 먹이가 되고,
성관계를 통해 새로운 균의침입이 생기고, 콘돔을 사용하여도 착용하는 손에 묻었던 균의 침입이 생깁니다.
또한 매일 소변을 보고 나서 닦게 되는 화장지도 멸균상태가 아니기때문에 외음부에 접촉이 되고요.
폐경기의 여성은 계속 떨어지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매일 원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요.
무엇보다 여성들은 수면이 불량하거나 만성피로, 스트레스가 밀려오면 우리 몸의 염증수치가 올라가면서 급격히 질염증상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때마다 어떻게 치유하는지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이지요.
이제부터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제가 치료하는 만성질염 환자분들의 경우에는 집중기 치료 후에 증상이 다 좋아졌다고 느끼더라도(분비물도 정상, 냄새도없고, 가려움도 없고, 따가움도 없고) 정기적인 유지치료를 계속 이어갈 것을 강조합니다.
유지기 치료는 보통 한달에 한번, 생리 끝에 질~경부해독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가장 적절한 간격입니다.
폐경후 여성은 날짜적으로 한달간격으로 내원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혹은 폐경 후 여성들은 질건조증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보호막이 결여된 상태로 성관계 후에 질염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어서 성관계 후에 내원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우리얼굴피부도 치료 후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폐물과 묵은 피지에 대한 딥클린징과 각질제거가 정기적으로 필요하지요?
여성의 질은 매일, 매기간 다른 양상의 분비물이 분비되고, 정체되고, 균의 칩입을 받고 있답니다.
"치료 후에도 증상이 또 생긴다면 처음부터 치료할 필요가 없는 거 아닐까요?"
아닙니다.
집중기 한의학적 치료를 제대로 받고 1차적인 격렬한 염증이 호전된 분들은
그 치료기간을 통해 과거의 염증원인이 해소되어 있고,
근본적인 자궁면역환경이 개선된 상태이기 때문에
유지기 정기치료를 받는 분들은
첫치료전처럼 극심하게 심한 증상의 지속으로 힘들어하는 비율이 극소수로 적습니다.
유지기 정기치료를 받는 분들은 질염증상이 다시 생겼을 때 훨씬 가벼운 증상 혹은 짧은 기간에 지나가게 됩니다.
이렇게 유지기 정기치료를 받지 못하는 사정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증상(분비물, 가려움 등) 이 생기기 시작하는 1-3일 내에 내원하여 질~경부해독치료를 진행합니다.
집중기 첫치료에는 같은 증상으로도 2-3개월 치료기간이 걸렸지만, 같은 강도의 증상이라도 유지기에는 1-2회 치료로도 항생제없이 빠른 호전이 가능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이 시기를 놓쳐버리면 치료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주의를 당부드리고 있고요.
이렇게 치료마무리시 강조를 드려도 소홀히 잊어버리는 분들이 있어서 증상이 많이 진행되어 오시면 1-2회 치료로 끝날 상황을 배로 늘어나게 되어 안타까운 경우가 있으니 우선순위로 내원치료 받으시길 꼭꼭 당부드려요.
▼원문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kje12255/220629942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