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텔리아, 수집형 콘텐츠와 정통 PC MMO 매력을 가진 게임”

<배틀그라운드>, <로스트아크>로 PC 온라인 게임 비중이 점차 높아져가는 가운데, 넥슨이 <아스텔리아>로 오랜만에 PC 시장에 합류한다. 게임은 오는 12월 13일 오픈 베타를 앞두고 있으며, 소환수 ‘아스텔’를 수집, 성장하는 MMORPG를 표방하고 있다.


게임은 지난 지스타 2016에서 처음 공개됐다. 스튜디오8의 정현태 대표는 과거 <리니지2>, <블레이드 & 소울>, <아키에이지> 등 여러 게임 개발에 참여한 인물. 그는 <아스텔리아>가 정통 MMORPG의 재미를 포함한 게임이라고 밝혔다.


/ 디스이즈게임 정혁진 기자 

디스이즈게임: 영웅 수집을 기반으로 하는 PC MMORPG의 경우 성공 사례를 찾기 힘들었다. <아스텔리아>만의 전략이 궁금하다.


정현태 대표:



‘정통 MMORPG’라는 단어가 꽤 추상적이다. <아스텔리아>가 추구하는 정통 MMORPG가 무엇인가?


정현태 대표:


3년간 개발기간을 거쳤다. 콘텐츠는 어떤 변화를 거쳤는지 궁금하다.


박훈 개발전략 실장:


두 차례의 CBT는 엔드 콘텐츠까지 진행하기 위한 검증 차원으로 진행했다. 만렙까지 도달하기 위한 콘텐츠, 그리고 만렙 이후 해야 할 콘텐츠까지. 다만, 짧은 기간이어서 콘텐츠의 소모 속도가 빨라 양이 적게 느껴졌던 것 같다. PC MMORPG가 제공한 콘텐츠 분량을 평균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아스텔리아>는 업데이트 6~7개월 분량의 대형 업데이트까지 즐길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확보하고 있다. 긴 주기의 업데이트 외에 1~3개월 단위 업데이트 콘텐츠도 준비되어 있다.


정현태 대표:

언리얼 엔진3로 개발했다. 최신 엔진인 언리얼 엔진4로 넘어갈 생각은 없었나?


정현태 대표:



아스텔은 어떻게 성장하나? PvE, PvP에 맞는 아스텔이 있다고 들었다.


정현태 대표:


아스텔은 레벨업을 하거나 등급, 별 보석 장착 등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추가로 유저 캐릭터가 강화되면 추가 능력치가 아스텔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레벨업은 덱에 꽂아 놓기만 해도 된다. 등급은 같은 아스텔을 합치면 되며, 별 보석은 최대 6세트를 5개 슬롯에 장착, 30개의 보석을 장착할 수 있다. 별 보석은 등급이 있으며, 초기화를 시킬 수도 있다.


PvE, PvP에 맞는 아스텔이 있는 것은 맞지만, 그 경계가 명확하거나 서로 반대가 되는 개념은 아니다. 어떤 아스텔이라도 PvP, PvE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조금 더 효과를 발휘하거나 운용에 있어 용이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플레이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용처가 구분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파티 플레이 시 한 화면에 여러 아스텔이 모이면 인식이 어렵지 않을까?


박훈 개발전략 실장:


정현태 대표:



2차 CBT에서 세력간 불균형이 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개선했나?


박훈 개발전략 실장:


시뮬레이션을 해 본 결과, 100%까지는 아니어도 꽤 세력이 균형이 맞춰졌다. 물론 수치적인 부분이므로 꾸준히 다듬을 것이다. 오픈 후 프리시즌도 계획하고 있다. 1~2주 정도 테스트를 한 다음 오픈할 계획이므로 그 때 세세하게 튜닝하겠다.

<아스텔리아>의 주 연령층은?


정현태 대표:



게임이 15세 이용가 등급 분류를 받았는데, 주 타깃 연령층과 차이가 크지 않나?


정현태 대표:

이제 12월 13일 론칭이 얼마 남지 않았다. PC MMORPG 시장을 어떻게 보나?


정현태 대표:



<아스텔리아>의 론칭 목표는?


정현태 대표:



론칭 당시 PC방 마케팅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나?


박훈 개발전략 실장: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출시 앞둔 넥슨의 대작 모바일 MMORPG '트라하' 티저 공개
thisisgame
5
0
0
고사양 게임을 하고 싶었던 저사양 컴 유저들
ggotgye
14
3
1
[허접칼럼] “넥슨은 진짜 매각될까요?”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들
thisisgame
6
2
3
Gaming: It Happens To The Best Of Us.
danidee
353
47
30
결혼은 쉽지 않다는걸 보여주는 게임 바람의나라의 결혼방법 (feat.전통혼례식)
dadara4
19
3
0
A Gamer's Struggle
danidee
269
50
39
[인터뷰] 아웃 오브 인덱스 페스티벌 기획자, 박선용 개발자
thisisgame
1
0
0
[더 선] 한국 vs 포르투갈 예측
boogiewoogie
6
0
0
기미 때문에 이 악문 일본 유투버
BEROBEROZ
82
136
5
That's Not How It Works.
danidee
46
4
13
12월 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및 만평모음
anijunkyu
9
0
0
자꾸만 따라붙는 공포, 칼리스토 프로토콜
thisisgame
2
1
0
When You're A Gamer With OCD
danidee
72
10
13
[친절한 랭킹씨] "하와이보다 한국!" 일본인이 가고 싶은 여행지 1위 '○○'
newsway
6
2
0
3년 전부터 그 가정은 숨소리마저 탈탈 털렸습니다. 압수수색도 100여군데, 모든 것이 노출되는 것은 물론이었고 검찰은 고등학교 딸 아이의 일기장, 새로 산 노트북까지도 증거라고 했습니다. 지금도 그들은 가족 단톡방 대화 7000여장을 이리 자르고 저리 붙여 '범죄 모의'라 주장합니다. 검찰이 제시하는 소위 '증거'는 수 만개가 넘어갑니다. 증거라는 것은 딸 지도 교수에게 학부형으로서 드린 새해 인사, 딸에게 장학금을 받더라도 오만하지 말아야한다는 당부, 아들을 토론을 통해 과제를 지도한 부모의 교육법.. 등등 아주 아주 사소한 것이지만 여기에 검찰이 상상을 붙이면 증거가 됩니다. 전열을 정비하고 전쟁에 나온 사단급 검찰들에 비해 그는 그냥 도포에 붓만 든 선비 같았습니다. 상대는 무기를 이용해 싸우는데 그는 눈을 가리고 몸이 묶이고 발에 족쇄가 채워진 채 버텨야했습니다. 또 다른 누군가는 다리를 못 쓰고 또 다른 누군가는 유서를 쓰고 또 다른 누군가는 직장을 잃고 또 누군가는 평생 쌓아온 자신의 모든 것을 훼손당하고... 그런데...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런 것이 아닙니다. 제가 하고픈 말은... 이런 억울한 상황이 반복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가 아주 자랑스럽다는 것입니다. 법정에 들어가 시민들과 재판을 3년간 지켜보면서 조서가 날조되었다고 항변하는 증인, 피의자 전환 협박을 당했다고 밝힌 증인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그렇게 불리한 싸움이지만 우리 시민들이 법정에서 확인한 것은 그의 청렴결백함이었습니다. 확인된 그의 뒷면은 음지에서 손해보며 지식을 베풀었던 지식인이었다는 것, 충직한 민정수석이었다는 것, 아이들을 독립적으로 키우고 싶어했던, 하지만 아들의 아픔을 함께 하려했던 이 시대의 아버지였다는 것입니다. 거기엔 그 어떤 부정도 없었습니다. 그는 정말로 잘 싸웠습니다. 그렇게 촘촘한 투망을 던져 옭아맸는데 이렇게 결백의 확신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무고함을 확인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습니다. 존경할 수 있는 삶을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서, 그렇기 때문에 저는 억울합니다.. 많이.. 페북(펌)
plus68
6
0
2
Truth!
SparkRIDE
37
10
0
김정주 회장이 넥슨을 매물로 내놨다? 넥슨 “상황 파악중”
thisisgame
5
0
0
[월드컵] 12/3(토) 대한민국의 극장골!! 대한민국VS포르투갈( 쐐기골 영상 포함)
Heartener
12
4
3
공포게임에서 AI가 너무 똑똑하면.jpg
ggotgye
15
6
2
"여행자여, 여기 4 다블룬 받으시게" 틱톡에서 유행하는 '다블룬' 게임
thisisgame
3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