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사랑 받는 게임 많은 만큼 '롱런'하는 게임도 많아졌으면"

제6회 네코제 참가한 유저 아티스트 고정민씨 인터뷰

오전 입장 대기 인원만 500여 명, 개장 직후 입장 인원은 1,300여 명. 이들은 모두 부산광역시청에서 개최된 ‘제6회 네코제’를 관람하러 온 관람객들입니다. 넥슨이 주최하는 유저 대상 행사 ‘네코제’는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이 참여, 직접 만든 캐릭터 상품을 판매하는 장입니다.


네코제가 한창인 오늘(1일), 관람객들에게 직접 만든 굿즈를 전시하고 판매하기 위해 유저 아티스트 ‘안산이네 공방’ 고정민씨가 현장을 찾았습니다. 기자와의 만남에서 굿즈 제작부터 네코제 참가까지 모두 믿기지 않는다고 이야기 한 고정민씨. 디스이즈게임이 고정민씨와 네코제, 그리고 넥슨 게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디스이즈게임: 제6회 네코제 참가 소감이 어떤가?


고정민 아티스트:



<메이플스토리> 캐릭터가 수록된 상품들을 판매 중인데, 어떤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는가?


캐릭터가 수록된 스냅백(모자)과 열쇠고리, 족자, 엽서, 스티커 등을 판매 중이다. 지난 제5회 네코제에도 참여했었는데, 당시는 쿠션을 판매했었다.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된 건 스냅백이고 그다음으로 열쇠고리, 족자 순으로 많이 판매됐다.



관람객들이 판매 중인 상품에 대해 "상품 퀄리티가 뛰어나다"라고 호평을 하기도 했다. 평소 굿즈 관련 사업을 하는 건가?


아니다. 본 직업은 자동차를 만드는 엔지니어다. 넥슨 행사에 참가해 각종 굿즈를 만들기 시작한 건 올해 3월 열린 '던파 플레이 마켓'이 처음이었다. 우연한 계기로 행사에 참여하게 됐는데, 관람객 반응이 좋아 지난 제5회 네코제에도 참가, 이번 행사에도 오게 됐다.

'안산이네 공방'에서 판매중인 <메이플스토리> 캐릭터 상품들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에 작품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은데, 실제로도 그랬나?


그렇다. 평소에 안 하던 일을 갑자기 하려다 보니 굿즈 제작 중 업체에서 "일러스트 이미지를 보내달라" 는 둥 여기저기 치이는 일이 많았다. 심지어, 굿즈 제작을 하려면 '기획'부터 해야 하는데, 기획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해 어려움의 연속이었다.


그럼에도 이렇게 계속 유저 행사에 참가하는 건 관람객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는 게 보람차고, 다른 유저 아티스트들과 교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 넥슨 게임은 많이 하는 편인가?


<던전 앤 파이터>를 정말 오래 했다. 평소 게임 스타일이 누군가를 이기고 '랭커'가 되는 것보다 '만렙을 찍는 것'을 좋아했는 데 그런 부분에서 <던전 앤 파이터>가 내게 잘 맞았다. 한창 <던전 앤 파이터>를 할 때는 똑같은 직업을 가진 만랩 캐릭터를 10개 이상 모으기도 했다.



오랜 기간 한 게임을 한다는 게 쉽지 않은 일인데, 넥슨 게임을 오래 한 이유가 무엇인가?


일부 과금 요소가 있긴 하지만, 굳이 하지 않아도 게임 진행에 어려움이 없고 노력을 통해 어려운 부분을 극복할 수 있다는 점이라 생각한다. 현재, 넥슨 게임 중 장수하면서도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건 <메이플스토리>와 <던전 앤 파이터>라고 생각하는데, 이 두 게임은 이런 부분을 잘 구현했다고 생각한다.


심지어 이 게임들은 오랜 기간 서비스되고 있음에도 꾸준히 업데이트를 주고 유저들에게 늘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라이트 유저도, 마니아 유저도 많고, 접었던 유저들이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 생각한다. 롱런하면서도 사랑받는 게임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최근 넥슨이 서비스하는 게임 중 빠르게 사라지는 게임들은 이런 부분에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네코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네코제는 특이한 행사다. 넥슨이라는 대기업에서 유저 대상으로 행사를 개최하는 것도 신기한데, 직접 홍보도 하고 유저 아티스트들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까지 한다. 심지어, 보다 다양한 관람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장소 역시도 매번 바꾸고 있다. 지금은 네코제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것 같고, 게이머들을 대표하는 행사로 자리 잡아가는 듯 한 모습이 보기 좋다.


본업으로 고된 삶을 보내고 있지만, 내년 네코제에도 참여할 것 같다. 하루 12시간 근무로 피곤한 몸을 이끌며 힘들게 각종 굿즈를 만들고 있다. 힘들지만 지금까지 계속할 수 있었던 건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이 모여 함께 소통하고 창작자들끼리 교류할 수 있는 자리가 좋기 때문이다. 이런 행사는 현재 네코제가 유일하다 생각한다. 참가할 때마다 매번 재밌고 후회 없는 행사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가?


넥슨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 최근 전 세계 게임 시장에는 <디아블로> 등 유저들에게 오랜 기간 사랑받았던 게임들이 모종의 이유로 인해 팬덤이 붕괴되거나 시리즈가 중단되는 등 일이 늘고 있다. 넥슨도 이런 일에 자유롭기 힘들거라 생각한다.


현재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 중에도 유저가 많이 떠나 레이드를 돌려해도 구인이 안 되는 게임들이 있다. 이런 게임을 볼 땐 아쉬운 마음이 앞선다. 단순히 게임이 망가지는 모습을 봐서가 아니라, 넥슨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이 게임이 '롱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장 네코제만 보더라도 서비스 종료되거나 종료 예정인 게임 굿즈를 판매하는 부스가 있다. 사랑받는 아이피가 많은 만큼 롱런하는 게임들도 많았으면 한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펀쿨섹좌 근황
baaaaang
14
2
1
오거돈 부산시장 “네코제 부산 영구개최, 넥슨 본사 부산 왔으면”
thisisgame
7
1
3
[흥미기획] 어쩔 수 없는 일? 재미로 보는 게임 속 '어설픈' 한국
thisisgame
3
1
0
트위터(펌) 이거 만든 사람 천재.jpg
plus68
18
4
2
쿠팡탈퇴 인증+해시태그 17만건... 트윗상황.jpg
fromtoday
21
3
5
새끼 황제펭귄들이 포식자를 만났는데
Voyou
61
16
5
GIF
'큰 거 왔다!' 닌텐도, '젤다 야숨 속편'과 다양한 신작으로 E3 살렸다
thisisgame
2
0
0
한국 사는 외국인들이 만든 짤 모음
dokkebii
29
4
3
솔랭에서 억지로 서포터를 해야 할 당신을 위한 '서포터 특강'
thisisgame
3
2
0
출시 앞둔 넥슨의 대작 모바일 MMORPG '트라하' 티저 공개
thisisgame
5
0
0
어느 슈퍼의 근본있는 맥주 진열
dokkebii
60
24
8
[NDC 2021] 17분 만에 보는 언리얼엔진4 빛 효과 팁 모음
thisisgame
2
0
0
어센던트 원, 점프 포스 정식 출시! 2월 둘째 주 출시 게임은?
thisisgame
5
2
1
국민의힘 지지율 역대 최고 39.7%..민주당 29.4% 국민의 짐당이 한게 뭐 있다고 지지율이 오르냐? 대선이 끝날때까지 기레기와 기득권들은 끊임없이 국짐당을 띄워되겠지... 지들의 밥그릇을 위해... 대한민국발전의 암덩어리들 우리나라 방송 뉴스전문언론들과 포털뉴스란이 얼마나 스레기인지.. 현재 전세계에서 문정부의 위상은 역대 역사상 최고치로 대외신인도와 국제적 지위까지 급부상을 했는데도.. 언론들이 다루지를 않아 사람들은 잘 모른다. 반면, 이준석이 자전거 탄 거 모두가 다 알드만.. 언론이 정말 개판 https://news.v.daum.net/v/20210621044006229?x_trkm=t
plus68
9
0
2
[NDC 2021] "실제 자연 같은 그래픽 만들기, 참 쉽죠?" - 포토그래메트리
thisisgame
2
0
0
조선시대 때도 일어난 '고유정 사건'
policenew
13
1
5
바람의 나라: 연, “업데이트 유출 적발, 해당 직원 해고”
thisisgame
1
1
0
짤줍 0620
goalgoru
53
7
6
[체험기] K-헬다이버즈? 액션스퀘어 신작 '앤빌'
thisisgame
2
0
0
[기자수첩] 레식 익스트랙션, ‘원작자’ 살아있으면 뭐라 했을까
thisisgame
2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