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폐경 치료 방법에서 왜 난소기능강화가 중요한가?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강남점 자궁센터 고지은 원장입니다.


<조기폐경 치료 방법에서 왜 난소기능강화가 중요한가?>

한의원에서 상담을 하다보면 조기폐경 환자분들이 "생리만 나왔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많이 하시는데요.

조기폐경에서 생리를 나오게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이 피임약 계열의 호르몬제 복용입니다.

그래서 산부인과에서 조기폐경 진단을 받은 분들에게 처방하는 것이 피임약 계열의 호르몬제이지요.

피임약은 생리주기는 맞춰주지만 난소에서 배란을 안하도록 하는 기능(원래 이 약들이 피임목적이므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생리를 하더라도 배란없이 생리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조기폐경 치료하는 방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생리만 나오는 것' 이 아니라

자연배란을 위한 '난포성장을 동반한 생리를 하는 것' 입니다.


조기폐경이라는 말에는 난소기능정지가 포함된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한의원에서 상담을 할 때는 보통 난포성장, 배란 등의 난소가 하는 일들을 몇달, 몇년간 안한 상태에서 처음 만나게 되지요.

난소기능강화를 위한 조기폐경 치료 방법에는 여러단계가 있는데,

먼저 그 환자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미혼여성인지, 임신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기혼여성인지, 출산경험이 있는 기혼여성인지에 따라서도 치료방향은 달라지게 되고요.근본적으로는

난소기능이 다시 회복되는 것이 조기폐경 치료의 핵심이고, 어려운 관문입니다.

하지만, 조기폐경 진단을 받은 후여도 아직 난소기능이 회복될 수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연구결과로는 20%정도에서는 배란이 재개 되는 경우가 있다고 알려져있고요.

물론 80%에서 배란이 다시 안된다는 부정적인 뜻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노력해볼 수 있는 통계치입니다.


조기폐경의 기전은

난포의 고갈이나 난포의 기능부전으로 초래되며, 난포의 고갈은 난포의 생성이 부족한 경우와 난포퇴화(follicle atresia)가 빠르게 진행된 경우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난포의 기능부전은 출생시 정상난포를 가지나, fsh 에 대한 난소의 기능이 결여되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조기폐경의 원인은 염색체이상, 자가면역질환, 대사성 이상, 항암제, 방사선 치료, 수술, 감염 및 유전자 돌연변이 등이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60%는 원인 불명으로 자궁치료영역에서도 어려운 과제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진행해보는 이유는

실제로 한의학적 치료를 적절한 시기(난소기능 회복은 빠를수록 예후가 좋습니다)와 정확한 단계적 계획하에 제대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난소기능이 회복되는 케이스들을 많이 접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제가 난소복원치료를 통해 좋은 치료결과를 보였던 '조기폐경 치료호전 케이스' 들에 대해 논문발표했던 내용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http://blog.naver.com/kje12255/220649326652


▼원문 보러가기▼

https://blog.naver.com/kje12255/220660989058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