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2019년 대전 시스템 개선과, 전선 대격돌 모드 기대해달라”

“<월드 오브 탱크>는 2019년에도 계속 발전해나갈 것이다. 특히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서 유저들이 원하는 게임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워게이밍에서 <월드 오브 탱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알렉산더 드 조르지오’(Alexander de Giorgio) 디렉터는 15일, 서울 논현동 인터와이어드 스튜디오에서 개최된 ‘2018 <월드 오브 탱크> 커뮤니티 어워드’에서 <월드 오브 탱크>의 내년 업데이트 계획을 설명하며 이와 같이 말했다.


‘2018 <월드 오브 탱크> 커뮤니티 어워드’는 워게이밍이 플레이어 100명을 초청해서 한 해의 마무리와 함께 내년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을 설명하는 행사다. 


이 자리에서 알렉산더 드 조르지오 디렉터는 “<월드 오브 탱크>는 2019년에 글로벌 서비스 8년차, 아시아는 서비스 6년차에 들어간다. 지금까지 모두 570여 대의 전차가 구현되었으며,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저마다의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서비스 근황을 전하며, “하지만 보다 많은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2019년에도 변화를 멈추지 않고 발전해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알렉산더 드 조르지오 디렉터의 설명으로 공개된 <월드 오브 탱크>의 2019년 주요 변화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프리미엄 포탄 재작업


현재 <월드 오브 탱크>에는 ‘일반 포탄’, ‘고폭탄’, 그리고 ‘프리미엄 포탄’의 3종류 포탄이 등장한다. 그런데 이 중에서 ‘프리미엄 포탄’은 지나치게 높은 관통력과 또 지나치게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서 밸런스를 해친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이에 워게이밍은 ‘프리미엄 포탄’을 ‘특별 포탄’으로 새롭게 바꾸면서 밸런스를 조절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높은 관통력’은 유지하는 대신 공격력을 30% 이상 하향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관통력과 공격력이 평균적인 일반 포탄’, ‘관통력은 낮지면 공격력이 좋은 고폭탄’, ‘관통력이 좋은 대신 공격력은 낮은 특별포탄’의 3가지 포탄을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이다.

■ 자동 대전 시스템 개선


<월드 오브 탱크>의 자동 대전 시스템. 즉 ‘매치 메이킹’(Match Making) 시스템이 2019년에는 보다 개선되어 적용될 예정이다. 


<월드 오브 탱크>는 ‘수많은 전차들이 한 팀에 골고루 배치되는’, 그리고 ‘양 팀이 형평성 있게 배치되는’ 자동 대전 시스템을 지향한다. 하지만 <월드 오브 탱크>가 서비스를 시작하고 수 년이 지나면서 기존의 메커니즘으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새로운 매커니즘을 적용해서 보다 개선된 자동 대전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례로 새롭게 적용 예정인 자동 대전 시스템은 ‘‘상위 티어 3명 / 중간 티어 5명 / 하위 티어 7명’을 한 팀으로 배치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었던 기존 매커니즘에서 벗어나 ‘상위 티어 6명 / 하위 티어 9명’, 혹은 ‘상위 티어 7명 / 하위 티어 8명’ 같은 식으로 보다 상위 티어의 유저들이 한 팀에 많이 참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워게이밍은 보다 균형 잡히고 공평한 대전이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 ‘전선 대격돌’ 모드 주기적으로 계최 예정


과거 이벤트 형태로 오픈해서 호평 받았던 ‘전선 대격돌’ 모드가 앞으로는 한 달 간격으로 일주일간, 그러니까 1년에 총 12차례 개최될 예정이다. 


‘전선 대격돌’은 한 팀에 30명씩, 총 60명의 플레이어가 펼치는 대규모 전투다. 기존의 <월드 오브 탱크>에서 보기 힘들었던 대규모 전차전을 경험해볼 수 있으며, 특히 일반 게임 모드와 다른 ‘리스폰’(Respawn) 기능이 들어가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전투를 치를 수 있다. 


또한 전선 대격돌 모드에서는 다른 모드에서 얻을 수 없는 여러 가지 목표가 주어지고, 이를 통해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성과에 따라 특별한 전차를 보상으로 얻을 수도 있기 때문에 유저들한테는 많은 동기부여가 될 수 있을 전망이다.

■ 기타 밸런스 조정 및 신규 전차 추가


이밖에도 <월드 오브 탱크>는 2019년에 다양한 변화를 맞이할 예정이다. 먼저 특별 포탄(프리미엄 포탄)의 밸런스 조정에 따라, 이의 영향을 받는 다수의 전차들의 밸런스가 수정된다. IS-4, 레오파드1, STB-1 같은 전차들이 우선적으로 조정된다. 


그리고 신규 전차로 ‘스웨덴 중형 전차’가 새롭게 추가된다. 스웨덴 중형 전차는 정지 상태에서의 사격 성능을 끌어 올리는 ‘사격 모드’와 기동성을 올리는 ‘기동 모드’를 유저들이 자유롭게 선택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전차들과는 다른 전략과 전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또한 게임의 매커니즘을 보다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측면에서 새롭게 ‘차륜 전차’가 구현될 예정이다. 차륜 전차는 기존 무한궤도 전차들과는 완전히 다른 기동성을 선보일 예정이기 때문에 전략/전술에 있어서도 새로운 바람을 불어 일으킬 것으로 워게이밍은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행사 말미에 진행된 알렉산더 드 조르지오 디렉터와의 주요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디스이즈게임: ‘탱크 레이스’ 모드의 경우,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떠한 모드인지 설명해줄 수 있는가?


알렉산더 드 조르지오 디렉터(이하 알렉산더): ‘


프리미엄 포탄은 골드로 판매중이다. 밸런스를 조정한다면 아무래도 게임의 수익에 악영향이 갈 것 같다. 


알렉산더:

최근 FPS 게임에서는 ‘배틀로얄’ 붐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배틀로얄 모드가 등장하고 있는데, <월드 오브 탱크>는 배틀 로얄 모드를 선보일 계획이 없는가?


알렉산더: 


오늘 공개한 내용 중 가장 먼저 적용되는 업데이트는 무엇이며,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되는 것은 언제 정도로 예정하고 있는가? 


알렉산더: 


다만 나머지 요소들은 아무래도 ‘밸런스’ 부분에서 민감하기 때문에 최대한 신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 물론 2019년에 모두 적용하는 것이 목표이며, 자세한 적용 시점은 실제로 게임에 선보일 수 있겠다 판단되었을 때 유저들에게 공지하겠다.

워게이밍과 <월드 오브 탱크>에 있어서 한국 시장은 얼마나 중요한 시장인가? 


알렉산더: 


무한궤도가 아닌 차륜전차가 업데이트 된다고 했는데, 차륜전차의 업데이트로 기대하는 것은?


알렉산더: 

<월드 오브 탱크>의 e스포츠는 2019년에는 어떻게 전개할 것인지 궁금하다.


알렉산더: 


참고로 <월드 오브 탱크>는 올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리그를 진행했다. 현재 내부에서는 그 결과도 유심히 분석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리그가 게임 커뮤니티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게임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는지 등을 평가하고 앞으로 어떻게 대회를 전개할 것인지 계획을 세울 것이다. 이런 모든 것이 끝나면 <월드 오브 탱크>의 e스포츠 계획에 대해 추후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


2019년에 <월드 오브 탱크>에서 “이런 점을 꼭 지켜 봐주었으면 한다”하는 점을 꼽자면? 


알렉산더: 


그리고 전선 대격돌 모드 역시 굉장히 재미 있는 게임 모드다. 이를 통해 <월드 오브 탱크>가 선보이는 전차전의 새로운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리고 싶다.

비디오게임 ・ 모바일게임 ・ PC게임 ・ 게임
어디서나 볼 수 있는 게임 뉴스는 이제 그만, 디스이즈게임이 당신의 인사이트를 넓혀드립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중세 전략의 최고봉!(?)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2화
kwonkwonkwon
54
5
4
돈은 언제까지 없는거야?
ggotgye
41
12
0
동물과 함께하는 환장의 나라! 주타이쿤 시리즈 2화.jpg
kwonkwonkwon
55
2
4
핵존맛 볶음밥 레시피 총집합~~!!!!
deliciousfood
28
88
1
조운 자룡 (趙雲 子龍) A.D.? ~ 229
nuklse
109
35
57
나혼산 허지웅편 보고 많은 생각 든 염세주의자들.
leavened
54
28
7
[상식 UP 뉴스] 게임을 시작하지…‘게이미피케이션’이 뭐길래
newsway
2
1
0
"문래동 주민분들 도와주세요..." 강아지와 산책하던 여성의 간절한 외침
GGoriStory
8
1
1
한국은 더 이상 개도국이 아니다?
real896pc
7
2
5
"자연인과 한잔해야 한다면?" 나는 자연인이다 레전드 메뉴판
visualdive
11
5
4
2002 태극전사 유상철 암 투병 설
real896pc
36
3
8
현재 홍콩 시위 관련 난리난 블리자드 근황(3줄요약 有)
real896pc
38
7
12
[직캠] 진모짱과 서울코믹월드, 코스어 쵸비(춉, CHOP) 코스프레 - SRPG 랑그릿사 모바일(몽환모의전) 어둠의 무녀 법사 라나
jinmozzang
2
2
0
넥슨은 어쩌다 매각하게 되었을까?.jpg
real896pc
111
57
6
가족 소풍 사진을 보니 '맹독을 가진 뱀'이 바로 옆에
GGoriStory
16
1
1
동물과 함께하는 환장의 나라! 주타이쿤 시리즈 1화.jpg
kwonkwonkwon
79
5
11
중세 전략의 최고봉!(?)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 : 1화
kwonkwonkwon
61
8
6
포토그래퍼의 피규어 갖고 놀기
sosimplestory
9
3
0
정욱 중덕 (程昱 仲德) A.D.141 ~ 220
nuklse
90
16
47
[펌] 냉혹한 일본 채식주의의 역사 썰.txt
real896pc
83
25
1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