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IN신문]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해양폐기물 모두 컷(CUT)! 해양선박용 로프절단장치 제조업체 ‘스펄스엠텍’ [해양대학교 BI ①]

스펄스엠텍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스펄스엠텍은 2018년 2월에 설립된 신설법인이며, ‘선박용 자동로프 절단장치’를 연구·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지난 6월에 (재)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의 현물 출자를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구소 기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현재 한국해양대학교의 벤처진흥센터에 입주해있으며, 산학연 협력으로 연구개발 시스템을 구축한 상태입니다. 모회사인 스프러스 코리아와 함께 국내의 로프절단장치 산업을 확장시키고 있으며, 절단 장치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해양 안전에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발돋움 하고자 합니다.


회사명을 ‘Spurs’라고 지으셨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스펄스엠택은 모회사(스프러스 코리아)의 연구개발 기술을 특화시키고자 분사하였으며, spur 은 영어로 ‘박차를 가한다’는 뜻입니다. 박차(spurs)와 해양기술(marine technology)를 줄여 스펄스엠텍이라고 지었습니다. 최고의 로프절단장치를 개발 및 보급하여 국내연안 항해선박의 안전을 담보하고, 이를 통해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여, 해양선박의 안전성 향상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로 지었습니다.


어떻게 해양선박용 로프절단장치를 만들게 되셨나요?


최근 급증하는 해양선박 사고의 원인 중 하나가 추진기 폐기물 감김 사고입니다. 해양산업이 발달하며 선박사용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는데, 로프나 그물 등 해양 폐기물이 추진기에 감기면서 사고가 발생하고 그로 인한 물적, 인적 피해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보급되고 있는 대부분의 해양선박용 로프절단 장치는 전량 해외에서 수입되고 있습니다. 도입되는 비용이 결코 적지 않고, 절단장치를 유지 보수하는 과정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게다가 모방품이나 수입품이 국내의 연근해에 해양폐기물의 비중이 높다는 연안 해역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은 성능과 잦은 파손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사용자로부터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대대적으로 해양선박 로프절단 장치의 설치를 권유하고 있는 만큼 국내 해양환경 실정에 맞는 절단장치를 개발하기 위해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스펄스엠텍에서 개발한 해양선박 로프절단 장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스펄스엠텍의 해양선박 로프절단 장치는 선박 추진기에 감긴 해양폐기물을 제거해서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절단 장비의 종류로 3가지(△Disc type cutter △Shaver type cutter △Scissors type cutter)가 있으며, 본 제품들은 추진축에 결합되고, 추진기에 감기는 해양폐기물을 절단기의 회전을 통해 제거하게 되는 원리로 가동됩니다. 현재 기존 절단장비 시장에서의 피드백을 수렴하면서 효율적인 절단 기능을 고도화하는데 주력하고 있고, 이와 더불어 한국 해역에 특화된 로프절단장치 개발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기존 로프절단 장치 사용자를 대상으로 장치사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지금까지 설문조사 결과 약 80%의 기 사용자에게서 스펄스의 절단장비 제품이 출시되면 구매하겠다는 반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향후 기설치 제품에 대한 애로사항을 도출하여 내년 1월 중에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입니다.


창업과정에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해양선박용 로프절단장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기존의 로프절단장치 사용자들을 만나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때 고객들이 우리 제품의 성능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사업을 격려해주는 말을 해주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스펄스엠텍의 제품을 사용한 기존 고객들이 소정의 어획물(어선 선주임)을 감사의 표시로 보내주었을 때 해양안전 장비 시장에서 우리기업의 제품의 가치가 인정받은 기분이었습니다.


향후 사업계획이나 목표는 무엇인가요?


스펄스엠텍은 다양한 선박에 종류별 로프절단장치를 설치하면서 절단에 필요한 성능과 요구사항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기술을 축적해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해양경찰청의 경비함정(100톤급) 2척을 대상으로 폐기물 감김 사고 시 로프절단 장치를 시험해보며 운용해보면서 2019년에 보급을 확대하는 것에 주력할 것입니다. 현재 해수부 소속의 국고여객선 27척 중에서 7척에도 운용중이고, 2019년에는 12척 이상으로 보급을 확대할 것입니다. 스펄스엠텍의 선박용 자동로프절단장치는 뛰어나고 효율적인 절단 기능을 증명해보여 내년 5월 중에 해양수산신기술(NET)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해양선박용 자동로프 절단장치를 장착하지 않은 어선, 특히 5톤 이하의 소형 어선에 보급해서 선박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선박용자동로프절단장치 #자동로프절단장치 #선박 #로프절단장치 #해양 #해양안전 #해양기술 #해양산업 #절단장비 #선박사고줄이기

맛집탐방 ・ 경제/비즈니스 ・ 마케팅 ・ 음식
부산IN신문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