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토박이말]위덮다


[토박이말 맛보기]위덮다/(사)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


[오늘 토박이말]위덮다

[뜻]남보다 뛰어나서 그를 넘어서거나 앞지르다.≒능가하다

위덮는



제가 언젠가 해마다 철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바뀌지만 우리말은 늘 겨울 같아 슬프다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배곳(학교)를 벗어나 우리 말글살이를 둘러보니 그런 마음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우리말이 아닌 말을 많이 쓰니 글자도 우리 글자가 아닌 것들이 넘쳐 나고 있습니다. 우리말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보다 다른 나라 말을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힘을 쓴 열매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많이 배우면 많이 배울수록 우리말보다 다른 나라 말을 많이 쓸 수밖에 없습니다.


온 나라 사람을 그렇게 가르쳤고 또 그렇게 가르치고 있으니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적고 그러니 이날 이때까지 우리말이 겨우살이를 하는 것이지요.


그윗일꾼(공무원)을 뽑을 때도 우리말보다 다른 나라 말을 잘하는 사람을 뽑으니 그윗일터(공공기관)에서 쓰는 말에 우리말보다 다른 나라 말이 더 많기 마련입니다. 다른 나라 말을 잘하는 사람을 뽑아 놓고 우리말을 못 쓰거나 안 쓴다고 나무란들 무슨 쓸모가 있을까 싶습니다.


우리가 나라를 잃었을 때 우리말도 잃었었다는 것을 모르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나라를 되찾으려고 많은 분들이 여러 모로 힘을 쓰실 때 우리말 모으는 일에 앞장을 서신 분들과 그 일에 함께하신 많은 분들이 계셨습니다.


위덮는


갑작추위(한파)에 시달리면서도 이걸 참고 견디면 날이 곧 풀리고 또 머지않아 따뜻한 봄이 온다는 것을 알기에 참고 견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모이’라는 빛그림(영화)이 우리말의 겨울을 끝내고 따뜻한 봄을 맞이하게 하는 디딤돌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능가하다


위덮을



4351해 섣달(온겨울달) 서른하루 한날(2018년 12월 31일 월요일) ㅂㄷㅁㅈㄱ.


사)토박이말바라기 들기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알아두면 쓸데있는 신조어 잡학사전
02114
46
61
0
마스크 디자인 특허 낸 유노윤호…‘나도 한 번?’
newsway
11
3
0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문자 훈민정음^^ 출처영상 http://m.cafe.daum.net/daegumam/KzDf/828842?svc=cafeapp 오늘이 한글날이라 이게 생각났는데 전에 봤던 다른분이 올리신 카드를 다시 찾을 수 없어서 다른데서 새로 퍼왔습니다.
evilen82
42
35
4
순우리말 모음2 반응이 좋아서 한번더 올려요^^
acb3114
150
181
8
★우리말의 유래★ "똥구멍이 찢어지게 가난하다" 요즘은 배 터져 죽을 정도로 먹을 것이 너무 많지만, 예전 각종 수탈에 시달린 우리 가난한 선조(농민)들은 1960년대까지는 춘궁기(보릿고개)가 되면 먹을 것이 없어 초근목피로 연명했는데, 특히 솔잎이나 소나무 속껍질을 벗겨 먹었습니다. 소나무 속껍질을 빻아 물에 담그면 하얀 섬유질이 나오는데, 이 것을 벗겨 빻아 물을 통과시키면 분말이 침전됩니다. 이 분말을 보리, 밀가루 등과 섞어 밥을 하거나 채소에 묻혀 파전처럼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이 섬유질은 배고픔의 고통은 없애줬지만 소화가 되지 않아 대장에서 말라붙었고, 대변이 밤알처럼 단단하게 굳어 항문으로 나오지 못했으며, 똥을 눌 때마다 항문을 찢어지게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민족은 가난 중에서도 최고의 가난을 표현할 때 "똥구멍이 찢어지도록 가난하다"는 말을 씁니다.
bangkoobbong
36
14
3
2018년 각종 자격증 시험일정 미리보기
JobCheatKey
73
164
1
조금이라도 어린 나이에 필사를 시작해야하는 이유
nanmollang
22
10
4
재난지원금, 내가 사는 지역은 총 얼마?
newsway
1
4
2
아버지가 되면 할 수 있는 능력.
harang0610
97
21
8
GIF
사랑 인정 칭찬 존경받고 싶은 마음(ft.욕구의 구걸꾼)
kungfu1
4
2
0
초등학생이 정의한 잔소리와 충고의 차이
vestneo
46
6
3
왕따를 당하던 아이가 그린 마지막그림
vestneo
42
12
3
두 사람이다
werio
10
6
3
조선시대 왕이름 (한글 맞춤법 )
acb3114
55
66
0
감정을 억압하지 마세요.
kungfu1
3
1
0
진정한 선생님이란...
fromtoday
34
4
2
쌀에다 뭘 섞으라고?
newsway
8
8
1
손끝저림&손목터널증후군 해결하는 5분 스트레칭(Nerve mobiliztion)
ShelleyWoo
4
11
0
벚꽃이 매력적이었던 제주 도두봉
seung8606
8
1
3
섹시한 어깨선의 비밀 (자세교정운동)
ShelleyWoo
11
2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