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돌풍...'지금은 무선 이어폰 시대'

요즘 10대들은 전화하라는 뜻으로 수화기를 드는 손짓 대신 스마트폰을 귀에 댄다. 스마트폰 세대인 그들에게 수화기란 옛날 교과서 혹은 드라마에 나오는 낯선 제품일 뿐. 앞으로 유선 이어폰도 이와 같은 길을 걷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시장에서도 역시 무선 이어폰은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이어폰 시장에서 무선 이어폰은 유선 이어폰을 넘어 62.8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무선

이어폰은 증가하고 유선 이어폰은 줄어드는 추세인 것이다.

무선 이어폰 시장은 에어팟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무선 이어폰의 대표격인 에어팟은 출시하자마자 무선 이어폰 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슬라이스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애플은 2016년 12월 에어팟 출시 이후 2주 판매만으로 26%의 미국 무선 이어폰 온라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 에어팟 제품 하나로 단숨에 1위 자리에 올랐다. 이후 NPD 조사 결과, 2017년 9월 에어팟은 점유율은 85%까지 상승했다. 단순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대중화에도 성공한 것이다.


에어팟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다. 다른 무선 이어폰들에 비해 빠른 속도로 폰과 연동되어 귀에 끼자마자 바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한 쪽을 빼면 자동으로 음악이 일시정지되는 기능도 이용자들이 특히 편리하다고 느끼는 기능 중 하나이다.


어떻게 에어팟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나?


기존에 존재한 고정 소비자층, 애플 마니아들도 성공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애플 마니아들은 애플 제품들에 대한 충성도가 높기로 유명하다. 초반 디자인에 대한 비판과 조롱이 있었지만 마니아들은 구매 후 호평을 쏟아내며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만점에 가까운 98%를 기록했다.


디자인에 대한 비판과 러시아 월드컵으로 인해 의도치 않게 마케팅 효과가 발생하기도 했다. 에어팟은 디자인을 공개한 후 콩나물, 칫솔을 닮은 디자인 때문에 패러디 영상과 유머성 게시글으로 조롱당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비판으로 소비자들은 에어팟에 대한 인식과 호기심을 키울 수 있었다.


편의성으로 성공한 에어팟, 미래 시장 구도는?


비웃음 당하던 출시 초반과 달리 어느새 에어팟은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무선 이어폰을 쓴 이후로 다시는 유선 이어폰을 쓰지 못 할 것 같다”라고 말하는 후기들이 다수였다. 무선 이어폰의 편리성을 깨달은 소비자들로 인해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1분기에 에어팟 2세대가 출시될 예정이다. 게다가 구글과 아마존이 무선 이어폰을 개발 중이다. 2019년 무선 이어폰 시장이 열렸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