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

새해도 '벌써'라는 말이 무색하게 정말 빨리 흐르고 있습니다.


작심삼일作心三日


지금쯤이 대개 다졌던 마음이 흐트러지기 쉬울 때일 겁니다. 저도 성찰의 시간을 통해 흐려지는 마음을 다잡아 보고자 일기 같은 짧은 생각 올려봅니다.


두 가지 Don'ts


사회적 존재로서의 우리는 서로 존중하고 화합하며 살아갈 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평등과 형평의 논리가 중요하고, 법과 도덕이 필요하게 됩니다.


우리 가슴에 올바른 영성(양심)이 자리하고 있다면 어떤 규율도 필요치 않겠지만 아쉽게도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우리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딱 두 가지뿐이에요.

'나를 해하는 일',

그리고

'남을 해하는 일'


여기서 '나를 해하는 것'에 대해서는 더 깊은 성찰이 필요합니다.

나는 나로서 내가 주인이니 나를 내 마음대로 해도 된다는 생각이 일반적이겠지만, 사실 나를 해함은

또한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괴롭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나에 대한 책임은 '나'와 '나를 사랑하는 사람' 모두를 위해 필요한 거예요.​ 우리는 그렇게 사랑이라는 끈으로 연결돼야 행복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들입니다.

그런 연결 존재들로서의 우리 각자는 우리의 행복을 위해 자신의 행복도 신경 써야 합니다.​

행복도 감정이기에 그 감정은 나와 연결된 타인에게 나도 모르는 사이 아주 큰 영향을 주니까요.​

오늘 하루 주어진 시간, 많이 사랑하며 살아가는 우리가 됐으면 좋겠네요.


#영꿈생각 #자작글 #자작글귀 #감성글 #감성글귀 #좋은글 #좋은글귀 #짧은글 #마음의소리 #깨달음그램 #생활의지혜 #평생공부중 #선팔맞팔 #소통해요 #growth #innerpeace #enlightenment #inspiration #consciousness #spirit #life #don'ts #행복 #우리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